광고
광고

[스마일 상권] 추석 상차림은 전 통시장서 풍성하게! 덤을 누리며 정을 나누자!

  • 비전성남 | 기사입력 2019/08/21 [15:12] | 본문듣기
  • 남자음성 여자음성

 
올 추석 상차림 장보기는 전통시장을 이용해 보자. 시장 사람들이 전하는 인심을 맛보고, 덤과 덕담이 오가는 정을 누리며 상인도, 소비자도 풍성하게 한번 웃어 보자. ‘성남사랑상품권’도 좋다. 아동수당 체크카드도 좋다. 전통시장에선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무조건 환영이다. 성남사랑상품권은 농협중앙회 성남시지부에서 6% 할인 판매한다.
취 재 윤현자 기자  yoonh1107@naver.com  , 김미진 기자  qeen03@hanmail.net 
 
중원구 

▲ 모란전통기름시장     © 비전성남


 


1. 모란전통기름시장
명절 음식엔 고소함이 빠질 수 없다. 질 좋은 재료로 당일 착유 가능, 저렴한 가격, 전국 최대 규모 기름시장에서 참기름·들기름은 미리 준비하자. 매주 일요일휴무. 모란민속오일장과 겹치는 일요일은 문을 연다.
 
2.모란민속오일장
끝자리에 4·9가 들어가는 날마다 장이 서니 올 추석장보기 최고 적기는 9월 9일(월요일)이다. 전국 최대규모로 과일, 생선, 곡식, 잡화 등 없는 게 없다. 지난해 시장 이전 후 넉넉해진 통로만큼이나 큰 인심과 편리해진 쇼핑 공간이 추가된 장터다.
 
3.하대원공설시장
싱싱한 야채, 청과, 수산, 식자재를 도·소매로 구입할수 있는 곳이다. 특히 선물용 청과세트는 대형마트에 비해 월등히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 가능하다. 공설시장은 새벽이 더 활기차지만 명절 대목엔 하루 종일 활기가 넘친다.
 

▲ 상대원시장     © 비전성남


4. 상대원시장
비가림막 설치, 말끔하게 정리된 간판, 밝은 조명 아래서 쇼핑을 즐기다 보면 편리함이 절로 느껴진다. 깔끔하게 정비된 곳에서 식기류, 반찬(전·나물), 떡, 생선, 고기 등 장보기가 편해졌다.
 
5.단대전통시장
상가형 전통시장으로 상당한 규모를 자랑하는 목기점이 자리잡고 있다. 대형마트, 식자재, 반찬 전문점,정육점, 방앗간, 패션잡화점 등을 갖추고 있어 편리하게 쇼핑을 즐길 수 있다.
 
6. 은행시장·남한산성시장
은행시장(상가형)과 남한산성시장(골목형)은 오랜 전통을 자랑하며 서로 이웃하고 있다. 두 곳 시장에서는 신선한 채소와 어류, 육류, 떡 등 제수용품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 은행시장엔 대형마트, 병원, 아울렛이 있어 편리함을 더한다.
 
수정구
 

▲ 중앙시장 반찬가게     © 비전성남


1.중앙시장
현재 재건축 중이지만 시장 터에서 한발 비켜선 자리에서 여전히 활기차게 운영 중이다. 다양한 품목의 점포 중 경기도명품점포 1호점 ‘강원반찬’과 전국적으로 유명한 ‘자매전집’이 있다. 강원반찬에선 명절 주력상품으로 김치, 게장, 홍어무침, 각종 나물류를 준비할 계획이다. 자매가 만들어 낸 전을 맛보려면 미리 예약해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종류의 전을 구입할 수 있다.
 
2. 현대시장
비가림막 설치 후 깔끔한 환경이 쇼핑을 즐겁게 한다. 촘촘하게 일렬로 연결된 점포에서 신선한 생선,고기, 채소, 반찬 등을 만날 수 있다.
 
분당구
 
1. 금호행복시장
식자재와 반찬 전문점, 추석빔을 구입할 수 있는 패션잡화점, 소문난 맛집 등이 층별로 차별화돼 있다. 170여 개 점포가 빼곡하게 자리잡고 있어 장보기가 편리하고 원스톱 쇼핑이 가능하다.
 

▲ 돌고래 시장     © 비전성남

 


2. 돌고래시장
여유로운 주차시설, 쾌적한 환경에서의 쇼핑은 언제나 즐겁다. 즉석 손두부, 수산물, 채소, 과일, 떡, 반찬, 패션, 음식, 분식 등 약 145개 점포에서 다양한품목으로 소비자를 맞이한다.
 
<한가위 전통시장 쇼핑 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