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태평4동 종합복지센터 개관

태평4동 행정·복지·문화 복합공간 - 태평아이사랑놀이터, 시립도담태평동지역아동센터 개소

  • 비전성남 | 기사입력 2019/12/12 [09:51] | 본문듣기
  • 남자음성 여자음성

12월 11일 태평4동 종합복지센터(이하 센터)가 문을 활짝 열고 주민들을 맞이했다. 센터에는 행정복지센터, 어린이집, 아이사랑놀이터, 지역아동센터, 작은도서관, 북카페 등 여러 시설이 입주해 있다. 지역 주민들을 위한 행정·복지·문화 복합공간이다.
 
▲ 개관 테이프커팅식     © 비전성남
▲ 태평4동 종합복지센터 전경     © 비전성남
▲ 은수미 성남시장이 개관 축하인사를 하고 있다.     © 비전성남

    

개관식에 참석한 은수미 성남시장은 “동네 모임이 있으면 여기 오세요. 여기서 차담도 나누고 복지업무도 보고 건강한 노후생활도 즐기시길 바랍니다. 성남시 공무원, 열심히 일하겠습니다”라며 인사했다.

    

김태년 국회의원, 박창순 경기도의원, 박문석 성남시의회 의장도 개관식에 참석한 주민들에게 주민의 소통 공간을 만끽하고 행정문화복지의 중심지가 되기를 바란다고 축하인사를 전했다.

    

개관식은 센터 대강당에서 열렸는데 지역주민들의 관심을 보여주듯 강당 안이 꽉 차 잔치 분위기가 느껴졌다.

 
▲  개관식이 열리는 대강당에 참석한 주민들. 개관식 후 내빈들은 테이프 커팅식과 기념식수를 하고 시설을 돌아봤다.  © 비전성남
▲ 시립도담태평동지역아동센터     © 비전성남
▲ 경로식당을 방문한 은수미 성남시장     © 비전성남
▲ 태평4동 어린이집     © 비전성남
▲ 북카페     © 비전성남
▲ 작은도서관     © 비전성남
▲ 경로식당에서 어르신들과 함께    © 비전성남

    

시설에는 13번째로 문을 연 태평아이사랑놀이터도 있다. 성남시청 1호점을 시작으로 수정, 양지, 중원, 분당구청 등에 문을 연 아이사랑놀이터는 성남시 육아 지원 정책 중 하나다. 13번째 문을 연 태평아이사랑놀이터에는 8번째 장난감 도서관도 있다.

 
▲ 태평아이사랑놀이터 입구     © 비전성남
▲ 자유놀이실     © 비전성남

 
▲ 장난감도서관     © 비전성남
▲ 이용자 대기공간     © 비전성남

 

장난감도서관에서는 36개월 이하 영아를 대상으로 신체, 역할, 탐색 및 조작, 음률, 언어 등 다양한 발달을 도모할 수 있는 장난감을 무료로 대여하고 있다. 장난감들은 놀이영역별로 배치돼 있고 반납된 장난감은 세척 후 재포장해 대여한다. 자유놀이실에는 감각놀이를 할 수 있는 곳과 탈 것, 그리고 다른 곳에는 없는 모래놀이터가 있다.

 
▲ 18개월 아이가 아이사랑놀이터에서 혼자서도 잘 놀고 있다.     © 비전성남
▲ 모래놀이터에서 놀 때 지켜야 할 것     © 비전성남
▲ 모래놀이터에서 놀 때 입는 옷     © 비전성남
▲ 장난감을 놀이영역에 따라 분류해 뒀다.     © 비전성남

 

서원경 성남시육아종합지원센터장은 태평아이사랑놀이터를 이렇게 소개했다.

    

“가까운 동네 외에 다른 지역에서도 태평아이사랑놀이터를 찾고 싶도록 애썼습니다. 과정이 중요한 놀이터를 만들려고 했어요. 모래놀이터가 태평아이사랑놀이터의 특징입니다. 놀이터를 만들기 전에 전문가와 부모님의 의견 조사를 했습니다. 36개월 이하 영아들의 신체활동 놀이감을 배치했고 인테리어를 배제하고 놀이공간을 확보했습니다.”

    

아이와 함께 놀이터를 이용하는 엄마들의 의견을 들어봤다.

 
▲ 모래놀이터에서 노는 아이들     © 비전성남
▲ 자유놀이실에서 놀이를 하는 아이들     © 비전성남

    

18개월 아이와 함께 온 홍지애(산성동) 씨는 “여기 오면 혼자서도 잘 놀아요. 태평아이사랑놀이터는 모래놀이터가 있어서 좋아요. 센터장님이 이용자의 의견에 귀를 기울여 놀이터를 만들어 주시는 것 같아요”라고 말했다.

 
▲ 두드리기, 얼굴 비춰보기, 계단을 이용한 오르고 내리기, 색깔 변화를 느끼는 다양한 감각 놀이를 할 수 있다.  © 비전성남

 

모래놀이터 이야기는 이후 만난 아이 엄마들에게도 들을 수 있었다. 26개월 아이와 함께 온 조하나(태평2동) 씨는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놀이가 많아서 좋아요. 촉감놀이, 모래놀이가 특징인 것 같아요”라고 했다.

    
▲ 그만 나가자는 엄마의 말에도 모래놀이에 빠져 있는 아이     © 비전성남

    

아이와 함께 공구놀이를 하는 박수인(야턉동) 씨는 “올해 아이사랑놀이터를 알았어요. 이런 놀이터가 있어서 정말 좋아요”라고 아이사랑놀이터에 대한 소감을 이야기했다.

    
▲ 엄마와 공구놀이를 하는 아이     © 비전성남

    

자유놀이실은 2시간 이용할 수 있으며 자유놀이실 내 모래놀이실은 최대 8명이 입장할 수 있다.

    

● 장난감도서관 이용방법

장난감도서관 회원 추첨에 선정되어 카드발급 후 이용 가능

(카드발급일로부터 1년간 회원자격 유지)

● 장난감 회원신청 대상

48개월 이하 자녀를 둔 성남시민 또는 성남시에 재직하는 직장인

● 장난감 회원신청 방법

육아 지원 아이사랑놀이터 홈페이지 온라인 신청(회원모집 일정에 안내된 ‘신청기간’ 내 신청)

● 운영시간

화요일~토요일(10:00~17:00), 목요일(10:00~20:00)

※ 점심시간(12:00~13:00), 휴관일(일요일, 월요일, 법정공휴일)

 

★ 태평아이사랑놀이터 장난감도서관 1차 회원모집은 완료된 상태이며 2차 회원모집은 2020년 봄에 다시 할 예정이다. 자유놀이실 이용에는 사전예약이 필요하다. 현장 7가정, 인터넷 7가정 예약 가능

    

태평아이사랑놀이터 031-753-1640

취재 박인경 기자 ikpark942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