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29일 오후 3시 성남시 마을공동체 지원사업 통합설명회가 성남시청 3층 한누리실에서 열렸다.
위례 밴드의 축하공연과 마을공동체과 박미라 마을공동체팀장의 사회로 설명회가 시작됐다. 성남시는 시민들이 2020년 마을공동체 지원사업 예산과 공모사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한자리에서 공유하고, 마을 특성에 맞는 공동체 지원사업을 선택할 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통합설명회 자리를 마련했다고 했다.
이번 설명회는 마을공동체 지원사업에 관심 있는 지역주민 200여 명이 참석해 지원사업에 대한 설명을 듣고 질문하면 담당자가 답변하는 형식으로 자유롭게 진행됐다. 임승민 행정기획조정실장은 “동네가 편안하고, 따뜻하고, 소통하고, 공감하면서 살기 좋은 동네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시에서는 프로그램에 맞는 예산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인사말을 했다.
자치행정과 인권보장팀 이용광 주무관은 ‘평화통일 시민공모사업’을 설명했다. 성남시에 주사무소, 분사무소를 두고 있으며, 평화통일기반 조성과 북한 이탈주민 관련 지원사업을 추진하고자 하는 기관·단체를 지원한다. 청년정책과 청년복지팀 신용선 주무관은 청년활동지원 공모사업으로 청년 프로젝트 10개 팀, 청년 커뮤니티 30개 팀을 신청받아 청년들의 소통과 사회참여 활동을 지원한다고 말했다.
마을공동체과 마을공동체팀 이미선 주무관은 다양한 분야에서 주민이 주체가 돼 사업을 추진하고 완성하는 사업으로,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목적으로 마을만들기 주민제안 공모사업을 지원한다고 설명하고, 질문에 답했다.
지역경제과 협동조합팀 김경희 주무관은 마을기업 육성사업으로 기업성, 공동체성, 공공성, 지역성 등 마을기업 지정요건과 사업내용을 설명했다. 특화형 마을기업 선발, 자립 지원(유통·판로 지원, 교육·컨설팅·홍보 지원 등)은 최대 3년간 지원되며 보조금의 20% 이상 자부담이 필수다. 평생교육과 평생교육연계팀 최혜숙 주무관은 평생학습기관 특성화 프로그램 지원사업으로 2월 모집공고와 접수를 통해 성남시민을 위한 사업을 진행한다며 평생학습관 홈페이지를 참고해 달라고 했다. 성남시 학습동아리 지원사업을 설명한 평생교육연계팀 홍선미 주무관은 학습동아리의 지속적 성장을 위한 워크숍을 진행해 성과발표회까지 진행할 것이라고 했다. 김경민 주무관은 교육 ‘사각지대까지 찾아가는 행복배달강좌’는 법적 지원계층, 학습 소외계층 등 시민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한 대상에게 원하는 장소로 찾아가는 공익성 시민교육으로 현장교육 프로그램이라 설명했다.
공동주택과 공동주택정책팀 원건희 팀장은 공동주택 공동체활성화 공모사업을 설명한 후 질문을 받고 답변했다. 성남문화재단 송승태 생활문화지원부장은 ‘우리 동네 생활문화공동체 만들기’ 지원사업으로 마을 환경개선과 활성화를 위한 공공미술, 마을축제 등 주민주도형 생활문화공동체 활동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성남시청소년재단 사무국 활동진흥팀 손영민 선생은 동반성장 플랫폼, 네트워크 협의체 구성 등 청소년지원 공모사업 ‘마을이 멘토다’를 설명, 야탑청소년수련관 개관(7월) 예정임을 미리 알려 주기도 했다.
성남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 정소신 팀장은 찾아가는 사회적경제 교육으로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등을 설명하며 참석자들의 이해를 도왔다. 3월 홍보와 접수를 동시에 진행하며, 사회적경제 학습모임도 지원한다.
끝으로 성남교육지원청 중등교육지원과 마을교육공동체팀의 경기꿈의학교 공모사업까지 많은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통합설명회는 지역주민들의 관심과 참여가 높았다. 소중한 예산을 알뜰하게 반영하고, 주민주도형 마을사업이 실효를 거두며, 마을에서 함께 소통하는 마을공동체 활성화에 2020년 주민예산이 알뜰살뜰히 지원되기를 바라면서, 성남시민이 더 웃는 2020년을 기대해 본다. 취재 이화연 기자 maekra@hanmail.net 저작권자 ⓒ 비전성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