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두드리라! 상담하라! 미를 창조하라! 성남시의료원 성형외과

  • 비전성남 | 기사입력 2020/11/24 [11:31] | 본문듣기
  • 남자음성 여자음성

▲   진료실 내부 사진  © 비전성남
 
▲  안면 뼈 수술을 하는 모습   © 비전성남
 
▲  눈꺼풀 수술을 위해 레이저로 절개하는 모습 © 비전성남
 
▲  수술을 집도한 노 영 과장과 간호사들  © 비전성남
 
성형외과 노 영 과장은 성형수술이란 한마디로 “사람마다 각기 다른 개성을 강조해 미를 창조해내는 작업”이라고 말한다. 성형은 크게 미용성형과 재건성형으로 나눌 수 있다.

미용성형 분야는 눈꺼풀, 코, 입술, 얼굴윤곽, 주름, 귀, 안면골, 체간, 유방, 흉터, 신체윤곽, 모발이식과 두피재건, 피부 레이저시술 등이고 재건성형 분야는 선천성 기형에 의한 구순구개열, 두개골 조기 유합증 등에 의한 이상, 각종 사고로 인한 두경부손상이나 안면골 골절 치료, 유방암 수술 후 손상되거나 화상, 당뇨병 등으로 신체에 손상이 발생한 경우 재건, 생식기 및 성전환, 욕창, 안면마비 등에 대한 성형이다.

노 영 과장은 서울대학교 의과대학과 동대학원을 졸업하고 미국 뉴욕의대 악안면 성형연구소 방문교수, 이스턴 버지니아 의대 미세수술연구소에서 임상연구원으로 근무했다.
 
세계성형외과학회에서 ‘새로운 광대뼈 축소술’ 논문을 발표했고 성형에 관한 3권의 책을 저술했다. 서울 강남에서 성형외과를 25년간 운영한 베테랑 의사다.

지금은 고인이 된 마운트 시나이 의과대학의 Jin K. Chun 성형외과 부교수는 노 영과장이 저술한 책의 추천서에서 “노 영은 솔직하게 문제에 접근하며 환자마다 치료의 차이를 강조한다. 그의 수술은 근본적인 성형수술법칙을 따르며 이미 국제적으로 발표된 그의 기술과 생각은 경험으로부터 나온 것”임을 강조했다.

미를 추구하려는 인간의 욕구는 시대가 발달할수록 더 강해진다. 자신 있게 남들 앞에 설 수 있는 아름답고 건강한 모습으로 살고 싶은 것이다.
 
노 영 과장과의 1문 1답
 
성형외과에서 미용성형뿐 아니라 상당히 많은 수술이 가능하다는데
현재는 미용뿐 아니라 얼굴뼈 골절로 응급실에 오는 환자의 코뼈, 광대뼈, 턱뼈수술을 하고 열창, 욕창, 화상환자들을 치료하고 있다. 머리끝부터 발끝까지 외관에서 환자가 개선하기를 원하는 부분은 다 상담이 가능하고 수술도 가능하다.
 
얼굴 성형수술이 요즘 대세라는데
안면윤곽수술은 치아 교합과 관련 없이 얼굴 뼈 모양을 변형시켜서 얼굴형을 바꾸는 수술이다. 대표적인 광대뼈 축소술은 치아 교합은 정상이면서, 광대뼈가상대적으로 돌출된 경우 입 안이나 두피로 광대뼈의 크기를 줄여주는 수술이다. 사각턱 수술은 치아 교합은 정상이면서, 아래턱이 상대적으로 돌출된 경우에 입 안 절개로 아래턱의 크기를 줄여주는 수술이다. 양악수술도 있다.
 
타 병원에서 유방암 수술 후 유방재건을 원하는 분들의 수술도 가능한지
가능하다. 유방암 수술 후 바로 유방재건을 위한 보형물을 넣을 수는 없다. 잔존된피부양이 적기 때문에 늘리는 시간이 필요하다. 유방에 조직 확장기(일종의 풍선)를 넣고 식염수를 넣어주면 주머니가 커지면서 가슴의 조직도 늘어난다. 충분히 늘어난 후 주머니를 빼고 보형물을 넣어 두 번째 수술을 마무리한다. 보형물 재료비는 국가에서 반을 부담한다. 조직이 모자라면 진피를 사용하기도 하는데 이것도 국가에서 반을 부담한다. 부드러운 촉감과 짧은 재건기간, 자연스러운 모양 등이 장점이다.
 
나이가 들면 허리가 굵어지고 뱃살도 처지는데 교정이 가능한지
복부 비만일 경우 젊은 층은 지방을 빼내는 지방 흡입술만으로 만족한 경우가 있으나 나이가 들면 지방뿐 아니라 피부가 늘어진다. 전신마취로 지방 흡입술을 하면서 배꼽 밑 처진살을 잘라내는 수술을 동시에 해야 교정이 가능하다.
 
성남시의료원 성형외과가 타 성형외과와 다른 점이 있다면
안전한 성형수술을 하기 위해 환자와 충분한 시간을 상담한다. 만족한 결과를 얻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한다. 성남시의료원은 공공병원으로서 시민을 위한 병원이다. 환자 한 분 한 분의 미용과 안전에 집중한다.
 
가끔 양악수술 중 생명이 위태로운 큰 사고가 나는 뉴스를 접하는데
양악수술은 위·아래턱의 부정교합으로 발음이 어눌하거나 저작 기능이 떨어진 경우, 무턱이 심해 호흡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 안면비대칭으로 턱관절 장애가 있는 경우에 시행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이러한 기능적인 면 외에도 미용적인 측면에서 하는 경우가 있다. 턱선을 아름답게 하려면 안면윤곽수술로도 충분히 갸름하게 만들 수 있다.
 
성형외과 선택 시 고려해야 할 점은
첫째는 성형외과 전문의인지 확인해야 한다. 수술비가 너무 비싸거나 너무 싸도 피해야 한다. 수술하는 의사가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자세히 상담을 하는지도 봐야 한다. 상담사와 상담만 한 후 수술을 하면 의사가 수술 후 후유증에 대한 책임을 회피할 수 있다. 의사는 수술후 부작용에 대해서도 상담을 통해 충분히 알려줘야 한다. 광고를 많이 하는 병원을 의심하라. 수술을 잘하는 의사는 환자가 많은데 거금을 들여 광고할 이유가 없다. 환자가 너무 많은 곳도 피하라. 환자를 데려오는 사무장들이 활동하는 병원도 많다.
 
*성형수술을 위해 환자에게 수술방법을 제시하고 환자와 충분한 상담시간을 가진 뒤 부작용까지 설명해주는 노 영 과장! 환자는 모든 것을 고려한 후 수술방법을 선택하면 된다. 머리끝부터 발끝까지 미용에 관한 모든 상담이 가능하다.
 
성남시의료원 성형외과의 특장점
성형외과 의사의 풍부한 시술경력과 기술력
합리적인 수술비
편안한 분위기에서의 충분한 상담
마취과 의사와 내·외과 의사의 협력
 
 
취재 구현주 기자 sunlin1225@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