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내가 만드는 우리 마을” 2021년 마을공동체 지원사업 통합설명회 개최

  • 비전성남 | 기사입력 2021/01/29 [11:21] | 본문듣기
  • 남자음성 여자음성

 

성남시 마을공동체를 지원하는 다양한 사업을 한자리에서 설명하는 ‘마을공동체 지원사업 통합설명회’가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됐다.

 

1월 28일 오후 3시부터 시청 한누리에서 열린 통합설명회는 성남시마을공동체지원센터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실시간 채팅창에서 인사를 나눴다. 마을공동체 지원사업에 관심 있는 마을공동체 활동가들은 궁금한 내용과 의견을 올리며 실시간 생중계되는 온라인 통합설명회에 참여했다.

 

 

이날 신경천 행정기획조정실장은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통합설명회를 온라인으로 인사드리게 됐다”면서 “마을공동체를 비롯한 여러 형태의 시민모임이 시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주민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니 오늘 설명회를 잘 들으시고, 여러분의 사업에 꼭 맞는 적절한 사업에 지원해 보시기 바란다”는 격려 인사를 했다.

 

이어 마을공동체과 이미선 주무관은 10개 부서 13개 공모사업 설명회 진행을 이어갔다.

 
▲ 진행을 맡은 마을공동체과 이미선 주무관     © 비전성남

 
▲ 청년정책과 청년지원센터 '청년활동지원 공모사업' 내용     © 비전성남

 
▲ 공모사업 운영일정     © 비전성남

 

청년정책과 신용선 주무관은 청년 활동 지원 공모사업 설명 후 신흥역에 공간을 마련한 청년지원센터와 오는 3월경 개소 예정인 판교역 거점 공간인 청년지원센터를 소개했다.

 

성남시마을공동체지원센터 채종세 주무관은 마을만들기 주민제안 공모사업을 일반공모와 기획공모로 나눠 설명했다.

 
▲ 성남시마을공동체지원센터 마을만들기 주민제안 공모사업     © 비전성남
▲ 운영일정, 현장지원내용     © 비전성남
▲ 단계별 운영에 따른 지원내용     © 비전성남

 

지역경제과 협동조합팀 양우석 주무관은 마을기업 육성사업을 설명했다.

 

성남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 김경아 매니저는 찾아가는 사회적 경제 교육은 10인 이상 시민모임을 지원한다고 설명했다. 사회적경제 학습모임 지원사업으로 5인 이상의 사회적경제 학습모임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 지역경제과 협동조합팀 '마을기업육성사업'     © 비전성남

 
▲ 운영일정     © 비전성남

 
▲ 성남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 '찾아가는 사회적경제 교육'     © 비전성남

 
▲ 운영일정     © 비전성남

 
▲ 평생교육과 평생교육연계팀 사업내용     © 비전성남

 

평생교육과 최혜숙 주무관에 따르면 지원영역을 A-D형으로 구분해 우수평생학습프로그램 지원사업을 편다.

 

평생교육과 박진아 주무관은 학습 소외계층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행복배달 강좌를 연다고 설명했다.

 
▲ 우수 평생학습 지원내용     © 비전성남

 
▲ 운영일정     © 비전성남

 
▲ 평생교육과 학습소외계층 지원 내용     © 비전성남

 
▲ 평생교육연계팀, 운영방안     © 비전성남

 
▲ 학습소외계층 지원 행복배달강좌 운영절차     © 비전성남

 

평생학습교육과 조민정 주무관은 성남시 학습동아리 지원사업으로 성남시 평생학습 통합플랫폼 배움숲에 등록된 동아리를 지원한다고 한다. 

 
▲ 성남시 학습동아리 지원사업     © 비전성남

 
▲ 평생교육과 평생교육연계팀, 학습동아리 지원사업     © 비전성남

 
▲ 운영일정     © 비전성남

 

공동주택과 공동주택정책팀 원건희 팀장은 공동주택 공동체 활성화 공모사업지원사항을 설명했다.

 
▲ 공동주택과 공동주택정책팀 사업     © 비전성남

 
▲ 공동주택 공동체 활성화 운영일정     © 비전성남

 

녹지과 이정은 주무관은 녹지과 조경팀에서 지원하는 마을정원 만들기 사업을 설명했다. 유휴지, 자투리땅을 이용, 마을공동체가 주도적으로 정원을 조성하고 정원을 매체로 참여와 소통의 지속 가능한 공동체 문화 활성화로 마을환경을 개선하는 사업이 될 것이라고 했다.

 
▲ 녹지과 마을정원만들기 공모사업 내용     © 비전성남

 
▲ 운영일정     © 비전성남

 

성남시도시재생지원센터 임성호 연구원은 도시 재생 주민공모 사업 설명을 했다. 도시 재생 활성화 지역과 맞춤형 정비사업구역으로 일반공모와 주제공모로 나눠 모집공고를 낼 계획이라고 한다.

 
▲ 도시재생 주민공모사업 내용     © 비전성남

 
▲ 도시재생지원센터 사업 지원유형     © 비전성남

 
▲ 운영일정     © 비전성남

 

성남시청소년재단 대외협력팀 정혜원 담당자는 2021년 청소년지원 공모사업으로 ‘마을이 멘토다’ 동반성장 플랫폼을 지원하고, 청소년 활동, 청소년 보호복지, 청소년 참여, 학습 돌봄 사업을 펼친다고 설명했다.

 
▲ 성남시청소년재단 '동반성장 플랫폼' 사업     © 비전성남

 
▲ 성남시청소년재단 사업 운영일정     © 비전성남 

 

경기 꿈의 학교 공모사업 내용은 안내 책자에서 참고하면 된다.  

 

끝으로 마을공동체과 이미선 주무관은 2021년 마을공동체 지원사업 통합설명회 안내 책자는 2월 5일 이후 각 동 행정복지센터와 성남시마을공동체지원센터에 비치할 계획이라며  필요한 시민이나 공동체는 위 기관을 방문하거나 궁금한 사항은 전화로 문의해 주기를 바란다고 했다.

 

시민이 참여하는 공모사업을 통해 마을공동체가 활성화되고, 이웃이 함께하고 마을이 더 변화하기를 기대해 본다.(문의: 031-729-2315)

 

취재 이화연 기자 maekra@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