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성남의 영유아 랜드마크, 성남시육아종합지원센터 개관

  • 비전성남 | 기사입력 2021/10/25 [12:52] | 본문듣기
  • 남자음성 여자음성

▲ 1층 햇살가득 놀이터     ©비전성남

 

▲ 1층 샘물가득 놀이터     ©비전성남

 

성남시육아종합지원센터가 2년여의 공사를 마치고 10월 14일 개관했다. 수정구 복정동에 있던 센터는 성남시청 공원과 맞닿은 중원구 여수동 375번지에 새로운 보금자리를 마련했다. 

 

신축한 성남시육아종합지원센터는 총사업비 137억 원을 투입, 1,960㎡ 부지에 연면적 2,496,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다. 

 

개별 영유아의 특성을 반영한 실내외 무장애 통합놀이 공간과 교육, 상담, 치료, 체험, 공연 관람이 한 곳에서 가능한 원스톱(one-stop)공간, 보육교직원의 휴게와 만남이 이루어지는 공간을 중점으로 구성했다.

 

▲ 1층 햇살가득 놀이터/ 2층 꼼지락놀이터/ 4층 장난감도서관     ©비전성남

 

층별로 ▲ 1층-영유아 실내 숲 놀이터, 맘카페와 수유실, 보육교직원 휴게공간 ▲ 2층-영아(24개월 기준) 전용 놀이터, 요리활동실 ▲ 3층-놀이치료실, 부모상담실, 영상스튜디오, 소회의실, 사무공간 ▲ 4층-장난감도서관, 교육실▲ 옥상-교통안전놀이, 휴게공간 ▲ 지하 1층-150석 규모의 대규모 공연장이 배치됐다.

 

특히 1층은 실내 숲 놀이터와 옥외공간에 모래놀이터와 음률놀이영역이 더해져 아이들이 실내외를 넘나들며 자연놀이가 가능한 전국 최초 in & out play town으로 차별화했다.

 

▲ 센터 전경/ 야외 놀이터     ©비전성남

 

서원경 센터장은 “성남시 영유아 관련 랜드마크를 조성한다는 생각으로 가정의 긍정적 양육문화를 위한 공간과 어린이집 보육교직원의 교육 및 힐링 문화의 장을 만들고자 양육자와 보육교직원 의견 조사, 전문가 자문회의 등 다양한 참여들이 모여 개관할 수 있었습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아이 키우기 좋은 성남, 아이가 행복한 성남, 보육교직원의 성장을 지원하는 성남이 되도록 더 노력할 예정이니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이용을 부탁드립니다”라고 당부했다. 

 

앞으로 성남시육아종합지원센터는 지역 특성에 맞는 질 높은 가정양육 및 553개 어린이집 지원

사업을 통해, 양질의 보육 정보 및 컨설팅과 부모 및 보육 교직원 교육, 아이사랑놀이터와 장난감도서관 운영, 놀이코칭, 아동학대 예방프로그램, 시간제 보육 등 영유아 서비스의 선진화와 육아와 보육의 허브 역할을 담당하고, 성남시 안심 양육 및 보육체계 구축을 위한 육아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INFORMATION 

성남시육아종합지원센터 031-721-1640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양현로 379(여수동 375)

www.sneducare.or.kr 

 

 

취재 양시원 기자  seew2001@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