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이로운재단(이사장 최병주)은 비영리 모금기관으로 기획재정부가 승인한 지정기부금단체다. 지역사회의 다양한 문제와 요구를 해결하기 위해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자치·나눔·삶의 질 향상을 통한 지속가능한 지역공동체 실현을 목적으로 설립됐다.
시민들의 자발적인 기부와 나눔을 통해 더불어 사는 삶이 보다 정의롭고 행복한 사회를 만든다는 믿음으로 2012년 4월 시작된 성남이로운재단(이하 재단)이 창립 10주년을 맞았다.
‘성남 시민에 의한, 시민을 위한, 시민의 재단’이라는 내용을 정관의 전문으로 내세우며 ‘1% 기부와 나눔’의 기부 문화 확산을 목표로 지역사회의 변화와 발전을 이끌었다.
재단은 모금된 기금 및 기부 물품을 지역사회의 필요한 개인이나 기관, 단체에 배분하는 플랫폼 역할을 한다. 개인과 단체의 일시·정기 후원으로 기금(물품)을 모금하고 마련된 기금은 공정한 배분위원회와 자세한 결과보고서, 정확한 회계 관리 및 투명한 감사를 통해 철저히 관리한다.
재단은 어려운 이웃과 사회적 약자에 대한 관심 확대와 차별적 현실 개선을 위한 빈곤과 차별·사회적 약자 지원, 공익활동가를 지원하는 대안적 공익활동 지원, 미래사회의 주역인 아동청소년들에게 돌봄과 창의적 배움을 지원하는 아동·청소년 미래세대 지원, 기부컨설팅 및 기부문화 확산 캠페인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다.
기부를 원하는 기업이나 단체와 MOU를 체결하고 그들이 활발한 나눔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강원도 산불피해 이재민 지원 공동모금이나 코로나19 긴급모금사업처럼 시기에 맞게 진행하는 일시적 사업 외에도 기금마련 자선 골프대회나 이로운배분사업 등 정기적인 다양한 나눔 사업들을 하고 있다.
특히 어려운 이웃이 추운 겨울을 잘 이겨낼 수 있도록 따뜻한 선물을 해주고 싶다는 마음으로 시작된 ‘온(溫)마음 나눔사업’은 재단 안병희 부이사장의 기부로 2017년부터 매년 이어오고 있다.
가진 것이 많아야 나눌 수 있는 것이 아닌 내가 가진 작은 것의 1%라도 나누면 우리 사회가 행복해질 수 있다는 믿음을 보여준 성남이로운재단의 앞으로 100년을 응원한다.
(재)성남이로운재단 031-759-2004, www.goodfund.or.kr 후원계좌 우리은행 1005-381-123017
Mini Interview 최병주(성남이로운재단 이사장)
성남이로운재단은 성남시민을 위한 이로운 일을 하는 재단입니다. 코로나19 팬데믹 위기에 재단이 많이 바빠졌습니다.
어려움에 처한 분들을 위한 기부와 나눔이 재단을 통해 더 활발해진 것에 대해 고맙게 생각합니다. 성남시민들이 위기에 처한 이웃을 살피는 공동체 정신을 저희 재단을 통해 실현하는 것이 따뜻하고 아름답습니다.
그동안 기부해 주신 기업과 단체, 개개인 모두의 관심과 응원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기부금과 물품을 받으시면서 연신 감사의 마음을 전해주신 분들의 미소가 재단의 역사에 훈훈하게 아로새겨졌습니다.
재단은 성남시민의 1% 기부와 나눔의 생활화를 위한 풀뿌리 플랫폼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도 기부와 나눔에 많이 참여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취재 나안근 기자 95nak@hanmail.net 저작권자 ⓒ 비전성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