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여성을 위한 의료의 시작점! 성남시의료원 산부인과

  • 비전성남 | 기사입력 2022/07/23 [21:32] | 본문듣기
  • 남자음성 여자음성

 

 

남성과는 달리 임신과 출산을 경험하는 여성들의 뒤에는 3대 여성암인 자궁암, 난소암, 유방암이 복병처럼 숨어 있다.

 

2021년에 발표된 중앙암등록본부 자료에 의하면 2019년 우리나라에서는 25만4,718건의 암이 새로이 발생했는데, 그중 상피내암을 제외시킨 자궁경부암은 3,273건으로 전체 암 발생의 1.3%이며 자궁내막암은 3,093건으로 전체 암 발생의 1.2%를 차지했다.

 

이보다 발생률이 낮은 난소암은 여성사망률 중 1위를 기록해 소리 없이 찾아오는 이러한 여성암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산부인과의 정기적인 검사가 중요함을 다시 한 번 되새겨 줬다.

 

최근 식생활습관의 서구화로 인해 특히 유방암의 빈도는 더 늘어나고 있다. 3대 여성암은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조기에 발견하면 할수록 완치율이 높아진다.

 

방광염이나 질염 같은 염증 질환, 요실금, 폐경, 생리 불순과 같은 질환 등도 조기에 발견할수록 더욱 쉽게 치료가 된다.

 

정기적인 부인과 검진을 통해 질병이 악화되기 전에 발견해 조기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산부인과는 여성의 전 생애에 걸쳐 발생할 수 있는 질병의 예방, 진단 및 치료를 목표로 한다.

 

자궁 및 난소 종양의 수술과 비수술적 치료, 복강경수술, 요실금 및 부인 성형 수술, 자궁 종양 절제술 및 고주파 축소술, 부인과 일반 검진, 여성 염증성 질환 치료, 산전 검사 및 임산부 관리, 난임 상담 및 피임 관리, 월경 관련 질환 치료, 갱년기 상담 및 부인암 완화 치료도 한다.

 

단 현재 산과는 운영하지 않고 산모의 산전관리만 하고 있고, 내년에는 산과를 운영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박영수 산부인과 과장은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서울대학교병원 산부인과 전공의와 부인종양학 전임의를 수료했다. 이후 산부인과 전문 병원에서 산과와 난임 분야를 섭렵한 후 현재 성남시의료원에 근무 중이다.

 

4천 명의 신생아 분만 경험과 여성의 난임 해결을 위해 노력한 시간이 합쳐져 산부인과와 관련한 어떤 진료든 자신 있는 의사다.

 

성남시의료원에 오게 된 계기에 대해 “성남시의료원은 우리나라의 공공의료원 중 가장 최근에 건립된 의료원으로 이곳에서 공공의료를 실현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어 오게 됐다”고 했다.

 

박영수 과장은 시민들에게 “언제든 맘 편하게 성남시의료원 산부인과를 방문해 달라”고 하면서 “성남시 환자분들의 주치의가 돼 최선을 다해 도움을 드리겠다”고 약속했다.

 

 

최근 치료사례 ▼

여·62세: 오랜기간 만성 방광염을 앓다가 성남시의료원 산부인과에 방문해 적절한 약물과 꾸준한 행동 치료 요법으로 완치

 

여·43세: 생리양이 매우 많았는데 간단한 시술적 치료로 생리양을 줄여 삶의 질을 높여 드림.

 

여·28세: 원인을 모르는 질 출혈로 내원, 조기에 자궁암을 진단해 빠른 치료를 통해 완치

 

여·56세: 한 달 전부터 걸어 다닐 때마다 오른쪽 아랫배가 찌르듯이 아픔. 1차 병원 외과, 내과를 전전하다가 비뇨기과에서 요로결석으로 진단받고 쇄석술을 시행함.

 

그럼에도 불구하고 통증이 지속돼 성남시의료원 비뇨기과에서 CT를 찍어보니 오른쪽 난소에 7cm 혹이 생겨 난소가 꼬여 있음을 발견. 폐경이 지나 난소가 기능을 하지 않아 난소종양절제술로 깨끗하게 됐고 통증에서 벗어남.

 

여·21세: 2달 전부터 아랫배가 아프고 열이 자주 났음. 우측 윗배도 같이 아팠음. 장이 마비가 오는 증상도 자주 발생. 이에 내과, 가정의학과, 외과 등을 돌아다님. 장염으로 진단받고 치료받았으나 잘 낫지 않음.

 

이에 성남시의료원 산부인과 방문. 방문 당시에도 매우 심한 통증과 불편감 지속됨. 초음파에서 복강 내 염증액이 매우 심하게 고여 있는 소견. 이에 응급 수술 시행.

 

복강 안쪽이 완전히 유착(장과 자궁, 난소가 서로 끈적하게 달라붙어 있는 현상)돼 있고 자궁과 난소가 완전히 고름으로 뒤덮여 있었음. 이에 고름 혹을 제거하고 복강을 세척하고 유착을 박리하는 수술을 시행함.

 

이후에도 지속적인 항생제 치료를 통해 현재 깨끗이 좋아진 상태. 장 마비, 복통, 고열의 증상은 결국엔 산부인과 염증이 그 원인이었고 정확한 진단을 해 완치할 수 있었음.

 

성남시의료원 산부인과의 장점▼

개인병원에서 할 수 없는 전문적인 산부인과 진료 가능

공공병원으로서 과잉진료를 하지 않고, 환자에게 적합한 치료방법을 찾아 적정진료를 시행함.

최대한 환자와 대화 시간을 많이 가져 환자를 편안하게 하고, 질환에 대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치료를 받을 수 있게 도와줌.

 

 

취재 구현주 기자 sunlin1225@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