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계묘년 힘차게 출발합니다! 성남시 의료원

지난해 10월, 보건복지부 3주기 종합병원 의료기관 인증 획득

  • 비전성남 | 기사입력 2023/02/02 [19:15] | 본문듣기
  • 남자음성 여자음성

성남시민은 자부심을 가져도 된다. 전국 34개 지방의료원 중 최고의 쾌적한 공간, 우수한 의료진, 최신 장비를 모두 지녔기 때문이다.

 

▲ 보건복지부 의료기관 종합병원 인증 현판식  © 비전성남

 

성남시의료원은 작년 10, 보건복지부로부터 3주기 종합병원 의료기관 인증을 획득했다.

 

환자의 권리와 안전, 진료전달체계와 평가, 감염관리, 의약품 관리, 의료서비스의 질적 향상, 시설·환경관리 등의 4개 영역, 13개 장, 91개 기준으로 구성된 총 520개 조사항목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 혈액창고에서 혈액확인하는 모습  © 비전성남

 

▲ 마취 모니터링하고 있는 간호사  © 비전성남

 

▲ 성남시의료원 인공신장실   © 비전성남

 

건강보험심가평가원에서 평가하는 만성폐쇄성질환 적정성 평가, 수혈 적정성 평가, 마취 적정성 평가, 우울증 외래 적정성 평가, 혈액투석 적정성 평가, 치매 적정성 평가에서 모두 1등급을 받았다.

 

▲ 우수내시경실 인증 획득 기념 소화기내시경실 직원 단체사진  © 비전성남

 

▲ 2022년 지역거점공공병원 운영 진담 HPR 개선과제 공유회 최우수상 시상(지역연계팀 이성경 발표)  © 비전성남

 

▲ 2022년 지역거점공공병원 운영 진담 HPR 개선과제 공유회 단체사진  © 비전성남

 

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로부터 우수내시경실 인증을 받았으며 2022년 지역거점공공병원 운영 진단 HPR 개선과제 공유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성남시의료원, 새로운 의료서비스 확대

 

202212, 코로나19 거점전담병원이 종료된 성남시의료원은 지역사회 공공의료기관 본연의 모습으로 돌아가 일반 환자 진료와 더불어 취약계층을 위한 의료 서비스에 박차를 가하려고 한다.

 

▲ 2023년 계묘년 성남시의료원 시무식 단체사진  © 비전성남

 

2022년 개소를 마친 의료서비스 확대 내역을 살펴보고 필요한 곳은 이용해 보자. 시민들에게 인기가 높아 현재는 대기 인원이 많은 곳도 있다.

 

1. 간호·간병 통합서비스 병동 개소

전담 간호인력이 기본 간호는 물론 환자 치료에 필요한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건강보험이 적용돼 간병비 부담까지 덜어주는 24시간 통합의료서비스다. 외과, 정형외과, 소화기내과 환자 대상 총 32병상으로 시작했다가 47병상으로 확대 운영하고 있다.

 

2. 호스피스 완화 병동 개소

15병상 규모로 병동 내에 가족실, 임종실, 프로그램실, 샤워실 등을 갖추고 있다. 의사, 간호사, 사회복지사, 자원봉시자 등으로 이루어진 완화의료팀이 말기상태에서 환자를 힘들게 하는 통증 외 여러 증상을 조절하도록 돕고 환자와 가족들에게 심리·사회적, 신체적, 영적인 돌봄을 제공한다. 현재 호스피스 병동을 안정적으로 운영해 호스피스 전문기관으로 신청 준비 중이다.

 

3. 발달장애인 거점병원·행동발달증진센터 개소

338면적에 자폐스펙트럼장애와 지적장애 등 발달장애인들의 문제에 대한 응용행동분석(ABA)에 기반한 개별적 치료를 제공하기 위해 개인치료실과 관찰실, 그룹치료실, 감각치료실, 심리안정실을 구비했다.

 

4. 로봇재활치료실 개소

보행장애 어린이 및 성인을 대상으로 입체적이며 체계적인 보행재활 치료를 제공하는 데 큰 몫을 한다. 모닝워크 S200 재활로봇의 적용 대상은 뇌졸중, 척수손상, 뇌성마비, 외상성뇌손상 환자 등이며 평지 보행훈련 뿐 아니라 계단 및 경사로 오르내리기 훈련, 편마비 환자의 보행 및 균형 능력 발전을 위한 한발 훈련을 할 수 있는 유일한 재활로봇이다.

 

5. 한의과 개소

공공보건 의료서비스 강화의 필요성과 한의과 진료에 대한 지역주민 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추진했다. 지역주민들은 한방과 양방, 물리치료 등 다양한 공공의료서비스를 한 번의 걸음으로 받을 수 있게 됐다.

 

▲ 성남시의료원 MRI실  © 비전성남

 

▲ 호흡기알레르기내과 서보미 선생님 진료모습  © 비전성남

 

안태영 성남시의료원장 직무대행은 지역사회 공공의료를 선도하는 병원, 책임지는 응급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병원, 진료· 연구· 교육의 조화로 발전하는 병원, 시민과 직원들이 자긍심을 갖는 병원을 만들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성남시의료원: 성남시 수정구 수정로171번길 10

전화 031-738-7000

 

취재 구현주 기자 sunlin1225@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