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성남시 중소기업과 시민의 든든한 특허팀, 성남특허은행

지식재산권 시티 성남, 중소벤처기업의 지식재산 HUB 성남특허은행

  • 비전성남 | 기사입력 2023/02/03 [17:28] | 본문듣기
  • 남자음성 여자음성

중소 벤처 혁신 기업이 성남에 오면 무엇이 좋을까?

 

성남에 벤처기업인이 말하길 성남에는 지식재산 전략 수립의 솔루션을 제공하는 성남특허은행이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 중의 하나로 생각한다.“

 

이처럼 성남시 내의 중소벤처기업인이 말하는 성남특허은행은 과연 무엇일까?

 

▲ 성남특허은행 입구  © 비전성남

 

성남산업진흥원 정책연구부 이호영 주임연구위원은 전국 기초자치단체에서 지식재산권 지원사업을 하는 곳은 성남시가 최초입니다. 왜 특허은행인지 질문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기업의 자산인 지식재산권(특허, 디자인, 상표)에 대해 기업과 함께 고민하고 가치 향상을 위해 함께 하는 곳이기에, ‘은행이라는 명칭을 사용합니다라고 말했다.

 

▲ 특허은행 내부  © 비전성남

 

지난 2017년 설립한 성남특허은행은 성남시 중소·벤처기업, 그리고 시민(예비창업자)의 지식재산 경쟁력 강화를 통한 가치 향상을 유도한다.

 

성남 중소벤처기업은 성남특허은행에서 아이디어부터 지식재산권까지 지식재산권 창출·활용·보호 등 전주기를 위한 지식재산 전문가 상담, 국내외 지식재산권 출원비용 지원, 지식재산 거래 및 분쟁 예방 지원, 기업 맞춤형 컨설팅 등을 지원받을 수 있다.

 

중소벤처기업의 핵심 기술과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기업의 지식재산권 문제 해결과 솔루션 제공에 집중한다.

 

▲ 성남특허은행 소개  © 비전성남

 

▲ 성남시 특허 현황  © 비전성남

 

성남특허은행 사업 중 제일 인기 있는 사업은 국내외 지식재산권 출원 지원 사업으로 매년 2억 내외의 지원금을 통해 관내 중소벤처기업의 국내 및 해외 지식재산권 확보를 직접 지원한다.

 

그리고 주요 심화컨설팅 사업으로는 해외 진출 기업에 해외 진출국 및 경쟁사를 대상으로 특허 분석, 분쟁 이슈 파악 및 대응 방안 마련 등 지식재산 전략을 마련해 주는 글로벌 IP(Intellectual Property; 지식재산권) 전략 컨설팅이 있다.

 

경쟁력 있는 지식재산권을 보유하고 사업화해 활용 중인 중소벤처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전문가와 함께 자신의 지식재산권을 진단, 평가하고 특허포트폴리오·특허맵 작성, IP R&D 기획, 가치평가, 분쟁예방 등 심층컨설팅으로 기업의 가치를 높여주는 IP Scale-Up 컨설팅도 있다.

 

▲ IP Scale-up 컨설팅  © 비전성남

▲ 글로벌 IP전략 컨설팅 심사회 안내  © 비전성남

 

이 밖에 성남특허은행은 전문 변리사 상시 상담, 기업이 바라는 지식재산권 관련 국내 지원사업을 조사해 기업 맞춤 안내, 기업별 지식재산권 담당자 pool 구성 관리, 지식재산권 획득 이후의 성남산업진흥원 다른 지원사업과 연계 안내 등의 과정을 통해 기업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든든한 파트너 역할을 하고 있다.

 

▲ 글로벌 IP전략 컨설팅 심사회 발표  © 비전성남

 

또한 성남특허은행은 작년에 특허청과 협력해 성남시 특화 지식재산 스타트업 바우처 사업도 추진했는데, 관내 14개사에게 15천만 원 규모의 지식재산권 바우처 사업을 지원했다.

 

2020년부터 2022년까지 최근 3년간 매년 200건이 넘는 특허·상표·디자인 권리화 지원과 15건이 넘는 심화 컨설팅을 지원했다.

 

2020년 글로벌 IP전략 컨설팅 참여기업인 이오플로우가 컨설팅 결과와 연계하여 범부처 R&D사업을 수주(38억 규모)했다. 2021년엔 역시 글로벌 IP전략 컨설팅 참여기업인 지우정보기술에서 육군본부와 예비군 영상모의사격장비 제공 계약(98억 규모)을 체결한 바 있다.

 

▲ 성남특허은행 내부의 상표등록증  © 비전성남

 

▲ 특허, 상표 등 지식재산 열람용 PC도 있다.  © 비전성남

 

이호영 주임연구위원은 요일별로 산업 분야별 변리사가 성남특허은행에 상주해, 특허(전기·전자/기계/기구/화학·바이오/게임·콘텐츠 등 전 분야), 상표, 디자인, 저작권 상담이 이뤄집니다. 내방이나 방문, 전화, 온라인상담도 가능합니다. 출원절차 안내, 제도 설명, 분쟁예방, 아이디어 고도화 등 종합적 무료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니 많은 이용 바랍니다라고 밝혔다.

 

10명 이상만 되면 찾아가는 기업 맞춤형 교육도 실시해 지식재산권을 교육하고 있다. 기업이 원하는 주제로 강의를 구성해 전문가가 출강한다.

 

성남시 지식재산 생태계조성과 혁신성장 기반을 위한 지식재산 허브, 성남특허은행. 더 많은 성남시 기업과 시민에게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

 

취재 이훈이 기자 exlee1001@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