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수정도서관이 2019년 1월 1일부터 2023년 7월까지 진행한 사업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수정도서관은 2023년 10월 28일 제3회 경기도 평생학습대상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
수정도서관은 급증하는 고령자의 삶의 질 향상에 목적을 두고 진행해 나간 프로그램에서 수강생이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게 하고 나아가 지역 기관에 재능나눔을 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책배달 서비스를 통해 도서관에서 일자리를 제공하는 역할을 하기도 했다.
수정도서관이 진행한 평생학습프로그램은 다양하다.
□ 치매예방 및 인식개선교육
수정도서관은 2021년 치매극복 선도도서관으로 지정됐다. 수정구보건소 치매안심센터와 업무협약을 맺고 도서관에서 치매예방 교육과 치매인식개선 교육을 실시했다.
6월 15일 노인학대예방의 날에는 치매예방을 위한 컬러링북, 민화에코백, 도서관 추천도서를 담은 기억꾸러미를 배포하기도 했다. 도서관 내 문헌정보실에는 치매 관련 도서 코너도 마련했다.
□ 시니어교육지도자 자격과정
시니어교육지도자 자격과정을 올해 상반기 15회 운영하고 하반기 과정을 운영 중이다. 상반기 과정을 마친 수강생 중 13명은 지역 노인주간보호센터를 찾아 치매예방을 위한 책놀이 활동을 진행했다.
2023년 5월 11일부터 6월 29일까지 4회에 걸쳐 그림책과 큰글자 도서를 활용해 놀이, 그림과 글쓰기, 공예 활동을 했다. 책놀이 활동을 하며 서로의 말벗도 되어 큰 호응을 얻었다. 하반기 수료생도 재능나눔을 진행할 예정이다.
□ 고령자 평생학습 프로그램
2022년에 이어 2023년에도 인근 수정노인종합복지관과 연계해 ‘힐링! 그림책과 함께 원예테라피’ 프로그램을 4개월 동안 진행했다. 자신의 인생을 돌아보고 남은 인생을 어떻게 꾸려나갈지 생각하는 시간이었다.
이 외에도 ‘그림책으로 가꾸는 마음정원’, ‘치매예방을 위한 책놀이 프로그램’을 운영해 치매예방과 인지기능을 향상시켰다. ‘시니어 디지털 리터러시’ 프로그램을 통해 컴퓨터, 스마트폰 등을 이용한 맞춤형 교육도 진행했다.
□ 어르신 책배달 서비스
성남시니어클럽과 업무협약을 맺고 시니어 일자리 참여자가 어르신들에게 책을 배달했다. 도서관을 찾기 힘든 65세 이상 어른신들을 위해 사서추천 도서 꾸러미와 희망도서를 제공했다.
어르신들의 일자리 창출과 독서 기회를 확대했다. 독서 기회는 정보 격차를 줄이고 노년의 삶에 활력을 주는 효과도 있었다.
수정도서관은 앞으로도 고령자 대상 맞춤형 프로그램을 이어가려고 한다. 최신 디지털 기술을 접목한 실감형 체험관을 2023년 하반기에 조성할 예정이다.
취재 박인경 기자 ikpark9420@hanmail.net 저작권자 ⓒ 비전성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