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환경기행… 우리 고장의 자연을 보고 느끼고

  • 관리자 | 기사입력 2008/03/24 [11:29] | 본문듣기
  • 남자음성 여자음성


만물이 깨어나는 봄을 맞아 우리 고장의 자연을 보고 느끼는 환경체험학습이 시작된다. 가족과 함께하는 남한산성 환경기행 주말탐사반을 비롯해 성남시립식물원과 신구대학식물원에서도 체험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시민들을 기다리고 있다. 자연과 함께하다 보면 어느새 봄기운을 만끽하게 될 것이다.

# 하나_남한산성 주말탐사반

우리 고장의 자연환경과 계절의 변화에 따른 다양한 주제로 가족이 함께하는 환경체험학습이 4~11월 2·4주 토요일과 매주 일요일(10:00~12:00) 남한산성에서 실시된다.

애향심과 환경의 소중함을 일깨울 수 있는 유익한 자리로 대상은 초등학생 자녀를 둔 성남시민이며 가족단위(4인 기준)로 신청가능하다. 참가를 원하는 전월 15일부터 말일까지 팩스(729-3149)·우편·방문으로 성남시 환경관리과에 접수하면 된다. 참가비는 무료.

환경관리과 환경기획팀 729-3143

※ 학습내용 = 4월 숲속의 봄맞이, 5월 야생화 관찰, 6월 곤충세상 들여다보기, 7월 나무 관찰하기, 8월 숲속의 분해자, 9월 열매와 씨앗관찰, 10월 숲속에서 놀자, 11월 숲속의 겨울맞이

# 둘_성남시립식물원 체험학습

성남시는 도심속에서 자연을 체험할 수 있는 학습공간을 시립식물원 4개소에 마련, 3월부터 자연체험학습 프로그램을 연중 운영한다.

우리나라에서 멸종돼 가는 토종자생식물 150여종을 관찰하는 한편, 식충식물과 허브식물원, 계절별로 꽃을 피우는 복합계절원, 쉽게 볼 수 없는 자작나무와 구상나무원 등에서 마음껏 뛰어놀면서 만져보고 이야기할 수 있다. 봄(3~6월) 프로그램으로는 야생화관찰, 식물과 나무의 새순관찰수업, 오감찾기놀이 등 풍부한 볼거리와 체험학습이 진행될 예정이다. 참여를 희망하는 관내 유치원, 초·중·고등학교, 시민은 시립식물원 홈페이지(www.snpark.net) 또는 식물원(729-4319)으로 신청하면 된다. 녹지과 조경팀 729-4315

# 셋_신구대학식물원 체험프로그램 봄학기

우리나라의 자연을 체험할 수 있는 자생식물과 식용·약용·섬유 등 생활자원으로 활용될 수 있는 식물로 조성돼 있는 신구대학식물원(수정구 상적동)은 어린이와 성인들의 자연학습장이자 휴식공간이다.

에코센터를 비롯해 곤충생태관, 어린이정원, 계절화원, 습지생태원, 연꽃원, 약초원, 허브원, 나무관찰원, 교재식물원 등의 자연관찰 학습장과 유럽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서양정원을 갖추고 있다. 조용하고 한적한 산책로를 걸으며 삼림욕도 하고, 주변의 우거진 숲과 감춰진 연못, 군데군데 피어난 야생화도 구경하며 그간의 스트레스를 말끔히 해소할 수 있다.

체험프로그램 봄학기(4월 15일~6월 27일) 개강을 앞두고 현재 접수를 받고 있다. 교육내용은 야생화심기로 인터넷 예약으로만 접수할 수 있으며 교육비는 프로그램별 아동 1인 4천원이다. 신구대학식물원 723-6677/ 9770 www.sbg.or.kr

 

※ tip 환경을 위한 작은 실천

하나. 지구 온난화 방지를 위해 온실가스 사용량을 줄입시다. 에너지와 자원절약의 실천, 폐기물 재활용 적극참여, 친환경적 상품 구매 소비양식 전환 등이 필요합니다.

둘. 우리시 젖줄인 탄천이 무심코 버리는 생활하수로 오염되고 있습니다. 시민 여러분의 작은 관심과 배려가 탄천을 맑고 푸르게 합니다. 아파트 발코니에 설치한 세탁기는 정위치로 이동해 오수관거에 연결하고, 발코니를 부득이 청소해야 할 경우엔 세제를 사용하지 않도록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