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성남시 시민고충처리위원회, 원주시에 선도적 운영 사례 전수

시민참여단 운영 방식과 고충민원 배심제 경험 공유… 지자체 간 협력 기반 확대

  • 비전성남 | 기사입력 2025/11/17 [07:53] | 본문듣기
  • 남자음성 여자음성

▲ 감사관-성남시 사례를 벤치마킹하려고 방문한 원주시고충처리위원회가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 비전성남

 

성남시(시장 신상진)는 지난 14일 원주시고충처리위원회가 성남시 시민고충처리위원회의 우수사례를 벤치마킹하기 위해 성남시청을 방문했다고 밝혔다.

 

이번 방문은 원주시 시민고충처리위원 5명과 관계 공무원 등 총 8명이 성남시 시민고충처리위원회의 운영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하고자 원주시고충처리위원회의 요청으로 이뤄졌다. 양측은 시민고충처리위원회 운영 현황을 공유하고, 향후 성남시 시민고충처리위원회 시민참여단 워크숍 개최 시 기관 방문을 추진하는 등 협력 확대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 감사관-원주시고충처리위원회가 성남시의 우수사례 벤치마킹을 위해 14일 시청을 방문해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 비전성남

 

이날 현장에는 지난 3월 전국 지방자치단체 시민고충처리위원회 산하 최초로 구성된 성남시 시민고충처리위원회 시민참여단 위원 3명도 함께했다. 시민참여단 문기관 위원(성남시 수정구 신흥1동 거주)원주시의 방문을 통해 우리 성남시 시민고충처리위원회가 전국적으로 모범이 될 만큼 잘 운영되고 있음을 확인해 시민참여단으로서 큰 자부심을 느꼈다앞으로 더 열심히 활동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성남시 시민고충처리위원회(임동본, 박완정 공동위원장)는 지난해 기존 시민옴부즈만에서 현 명칭으로 변경한 뒤 찾아가는 시민고충처리위원회를 운영하며 지역 50개 동 행정복지센터를 직접 찾아 현장 민원을 청취하고, 전문가뿐 아니라 일반 시민이 함께 참여하는 고충민원배심제를 시행하는 등 고충 민원 발굴과 해결을 위해 선제적인 행정을 펼치고 있다.

 

 

감사관 조사2031-729-21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