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2008 대한민국 공공디자인 엑스포’서 ‘우수상’
성남시가 지난 10월 28일~11월 1일 열린 ‘2008 대한민국 공공디자인 엑스포’에서 ‘우수상’을 차지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해 총 68개 전국 지자체와 기업, 연구소, 대학이 참가한 가운데 개최된 이번 공공디자인 엑스포에서 시는 ‘소통과 배려, 사람을 향한 도시 e푸른성남’을 주제로 ‘성남관’을 설치 운영했다. 시각, 공간, 문화, 인식, 자원의 재생을 통해 사람 중심의 환경을 중시하는 도시 디자인을 선보임으로써 도시환경분야의 공공디자인 성과를 높이 평가받았다.
도시에 생기를 불어넣는 성남시 공공디자인은 기존시가지와 신시가지의 지역적 격차를 디자인을 통해 해소하고 도시의 이미지 형성 등 정체성을 확립, 도시의 브랜드가치를 높이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는 평가다.
이번에 우수상을 차지한 성남시는 일찍부터 디자인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도시환경·산업·교육·문화 등에 디자인을 반영, 가로환경시설물 개발, 산업디자인 개발, 공직자·어린이·시민 교육, 성남리빙디자인페스티벌 개최 등 각 분야의 디자인 정책을 지속적으로 실행해오고 있다.
비전추진단 도시산업디자인팀 729-2171
재정운영 건전성 및 계획성 분야 ‘우수’
성남시는 경기도 31개 시·군을 대상으로 한 2008년도 재정분석 평가 결과 건전성과 계획성 분야에서 우수 평가를 받았다.
지난해까지 행정안전부에서 해오던 것을 올해 광역자치단체로 변경 처음 실시한 재정분석 평가는 지방세징수율 등의 안전성 분야를 비롯해 세출부문인 건전성 분야 및 효율성 분야, 그리고 계획적인 재정운영을 분석하는 계획성 분야 등 총 4개 분야에서 이뤄지는데 시는 건전성과 계획성 등 2개 분야에서 ‘우수’ 평가를 받았다.
예산법무과 재정분석팀 729-2351
기초노령연금 시행평가 ‘최우수기관’
성남시는 보건복지가족부 주관 ‘2008년 기초노령연금 제도 평가대회’에서 전국 지방자치단체 가운데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지난 10월 30일부터 2일간 제주도에서 전국 시·도 및 지자체 관계자 2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된 평가대회에서 시는 ‘최우수’ 수상과 함께 우수사례를 발표해 큰 호응을 얻었다.
시는 제도 시행을 위해 담당자 역량 키우기 프로그램도 도입, 4개 유형으로 교육을 실시하는 등 상시체제를 유지했으며 찾아가는 맞춤 헬프데스크제를 도입 시행하고 있다.
노인장애인과 노령요양팀 729-30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