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경찰서에서 받는 무료 법률상담, 수사민원상담센터를 알려드립니다

성남은 분당경찰서에서 만날 수 있어

  • 비전성남 | 기사입력 2017/09/29 [15:32] | 본문듣기
  • 남자음성 여자음성

▲ 분당경찰서 수사민원상담센터에서 상담 중인 모습     © 비전성남

요즘은 “고소”라는 단어가 낯설지 않다. 하지만 막상 내가 억울한 일을 당했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법률적 지식이 없는 시민들은 막막하기만 하다. 상담을 받아보고 싶지만 고액의 변호사 상담비가 걸림돌이 된다. 이러한 민원인을 위해 생긴 것이 경찰서의 ‘수사민원상담센터’다. 
 
민사, 형사 사안을 아우르는 효과적인 상담 
 
‘수사민원상담센터’는 경찰서를 방문하는 민원인이 고소장을 작성하기 전 단계부터 변호사와 전문 수사관에게 무료로 민사, 형사상 법률상담을 받을 수 있는 제도다. 현재 전국의 75개 경찰서에서 운영 중이고, 경기남부경찰청에는 7개 곳에 설치돼 있는데 성남에서는 분당경찰서에서 만날 수 있다.
 
일반인들로서는 민사, 형사 사건을 구분하기도 쉽지 않은 경우가 많다. 이를 사건 접수 전 상담단계에서 분류해 상담할 수 있으니 민원인들은 사건 절차도 이해하기 쉽고, 무분별한 고소 사건을 줄이는 효과도 커진다. 최근 급증하는 전화금융사기 등 경제범죄, 실질적인 고소사건 등에 수사역량을 집중할 수 있으니 경찰 인력 낭비 절감과 업무 효율성도 높아지는 장점이 있다.
 
베테랑 경찰관과 변호사가 함께
 
현재 분당경찰서의 수사민원상담센터는 변호사(14명)와 업무협조를 맺어 상담을 희망하는 민원인에게 매주 3회 민사, 형사 사안 모두 무료 법률상담을 예약제로 진행하고, 수사경력 20년의 베테랑 수사관이 범죄와 관련된 형사 사안에 대해 전문 상담을 실시하고 있다.
 
현재 분당경찰서에서 상담 중인 서지원 변호사는 “우리말도 모르는 중국 유학생이 통장 대여 사기를 당했는데, 여기에서 상담받고 잘 해결됐습니다. 정말 보람 있는 순간이지요. 앞으로도 어려운 분들에게 더 큰 힘이 돼 드리고 싶습니다”라고 말한다. 
 
“전화로 미리 예약하고 오시면 되고요, 누구나 부담 없이 상담받으실 수 있습니다. 피해자 보호와 국민 중심 수사서비스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분당경찰서 신규식 팀장의 전언이다.
 
▲ 분당경찰서 수사민원상담센터 전경     © 비전성남

분당경찰서 수사민원상담센터 031-786-5223
               무료법률상담센터 031-786-5337
변호사 상담 : 월, 수, 금 14:00~16:00(전화예약 필수)
경찰관 상담 : 평일 09:00~18:00
 
이훈이 기자 exlee1001@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