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5일 분당구 금곡동에 위치한 청솔초등학교 내에 시립도담청솔지역아동센터(센터장 이현숙)가 문을 열었다. 학교 내에 지역 아동센터가 마련된 곳은 청솔지역아동센터가 전국 최초다. 양지동, 성남동, 분당동, 상대원동에 이어 관내에서는 다섯 번째 시립지역아동센터다. 정원은 40명으로 보호자의 부재로 방과 후 돌봄이 필요한 아동이 이용 대상자다. 12월 4일(월)~15일(금)까지 10일간 청솔초등학교 재학생 대상, 12월 18일(월)~22일(금)까지 5일간 인근 초등학교 아동 대상으로 접수를 받는다. 접수방법은 방문 및 이메일(porgan2017@hanmail.net) 접수 모두 가능하나 접수 전 전화로 필요한 서류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접수 후 서류 검토 승인을 받고 입소 확정 통보를 받으면 바로 이용이 가능하다. 이용 시간은 월-금(11:00~20:00), 토요일(9:00~14:00) 이다.
청솔초등학교 내 유휴공간을 활용해 만든 시립도담청솔지역아동센터는 아이들의 학습을 위한 3개의 프로그램 교실, 전체 아이들이 어울려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널찍한 집단프로그램실, 피곤하거나 아프면 쉴 수 있는 수면실, 도란도란 신나는 놀이방, 균형 잡힌 식단을 제공할 급식실, 샤워실, 사무실 등의 시설을 갖췄고 사회복지사 4명과 조리사가 근무한다. 파스텔 색조로 꾸며진 센터내부는 밝고 안정적인 분위기를 내며 신원 확인 후 들어갈 수 있는 출입시설과 CCTV 등을 갖춰 아동들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다.
학교 안에 위치한 지역아동센터의 장점은 접근성이 좋고 방과 후 학생들이 센터까지 가는 동안 노출될 수 있는 불안감을 최소화 한 것이다. 또 학교와 연계하여 학교에서의 활동을 파악 할 수 있어 아이들의 실질적인 돌봄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현재 보호, 교육, 문화체험, 정서 등의 기본적인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고 이용 아동들의 욕구에 맞춰 더 다양한 프로그램을 만들어갈 예정이다. 또 시립도담청솔지역아동센터는 가정환경과 욕구 등을 조사해 아동들을 파악하고 필요시 치료나 1:1 전문 상담 프로그램 등을 제공하는 개별 사례관리를 실시할 예정이다.
아동모집 기간이어서 오전 8시부터 출근한 복지3팀 팀장 김영우 사회복지사는 “우리 시립도담청솔지역아동센터는 운영자 중심이 아닌 이용자인 아이들과 보호자의 욕구에 맞춰 이용자 중심의 종합적인 아동복지서비스를 제공 할 것이다. 새로운 가족이 될 아이들과 빨리 만나고 싶다”고 전했다. 시립도담청솔지역아동센터 주소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금곡로 243 전화 : 031-713-9395 나안근 기자 95nak@hanmail.net 저작권자 ⓒ 비전성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