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아름다운 어르신, 활기찬 인생... Bravo! 시니어자원봉사단 발대식

분당노인종합복지관

  • 비전성남 | 기사입력 2018/02/25 [12:10] | 본문듣기
  • 남자음성 여자음성

2월 23일 분당노인종합복지관에서 시니어자원봉사단 발대식이 있었다. 식전 공연으로 시작한 자원봉사단 발대식은 진행되는 동안 내내 흥겨운 분위기였다.
 
▲ 식전 공연      © 비전성남

어르신들의 긍정적이고 활기찬 모습이 축제처럼 느껴지는 시간이었다. 각 봉사단이 소개되고 대표가 입장할 때마다 회원들이 함께 손을 흔들며 환호했다. 각각 동아리별로 활동하던 봉사단이 모여 하나가 되는 자원봉사단발대식 현장이었다. 
 
자원봉사단 발대식에는 유규영 분당구청장을 비롯한 지역의 시의원과 국회의원 등 각계 인사들이 함께했다. 
 
▲ 인사말을 하는 이정우 분당노인종합복지관장    © 비전성남

이정우 분당노인종합복지관장은 “어르신들은 복지의 대상이 아닌 성숙한 시민으로서 사회를 이끌어 가는 데 주도적 역할을 할 수 있다. 어르신들이 지역사회에서 귀중한 몫을 담당하고 있음을 알리고 싶다. 삶의 지혜를 전해 주는 봉사단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발대식을 준비했다”고 했다.
 
▲ 19개 자원봉사단 Bravo!      ©비전성남

시니어자원봉사단에는 4개 분야 19개 봉사단, 총 250여 명의 봉사자가 활동하고 있다.
 
공연예술분야에는 가곡, 댄스스포츠, 라인댄스, 에어로빅, 클래식기타 등 12개 봉사단이 있는 리스타트 예술단과 VIVA 청춘 방송단이 있다. 리스타트 예술단은 지역축제와 문화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공연을 하고 있다. VIVA 청춘 방송단은 복지관내 라디오 방송국에서 주 5회 방송 봉사를 하고 있다. 녹음과 송출을 자체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 성폭력·왕따 예방 연극을 공연하는 실버인형극단     © 비전성남

세대통합분야에는 아동기관을 방문해 성폭력·왕따 예방 연극을 공연하는 실버인형극단과 행복한 마을 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전래놀이와 소리극을 공연하는 세대공감 톡톡 봉사단이 있다.
 
생명사랑교육단, 노인인권보호단이 속해 있는 상담·교육하는 분야, 관내 환경미화, 질서유지 등을 담당하는 프로그램 지원분야에서 활동하는 봉사단이 있다.
 
▲ 하와이훌라댄스     © 비전성남

역동적인 동작으로 보는 이에게 힘을 더해주는 에어로빅 봉사단에서 활동하는 문군자(72·서현동) 단장은 “공연을 하면 보는 분들이 즐거워하시는 게 보람이다”며 봉사의 기쁨을 이야기했다.
 
실버밴드에서 노래와 봉고를 담당하고 있는 장기현(73·상대원3동) 어르신은 “밴드 활동을 한 지 2년 됐다. 1년에 200시간 이상 봉사하고 있다. 밴드가 연주를 하면 관중들이 좋아하신다. 그 모습을 보고 희열을 느끼고 젊어지는 것 같은 느낌이 든다. 봉사하러 가지만 우리가 더 좋은 것을 얻어 온다”고 했다.
 
▲ 자원봉사단 선서식     © 비전성남

자원봉사단 발대식 현장은 아름다운 어르신들의 활기찬 인생이 봉사로 다져지는 현장이었다.  Bravo 시니어자원봉사단의 활동목표는 ‘경험과 지혜를 나누는 봉사자, 지역주민 행복을 위해 기여하는 어르신, 신노년 문화 선도’다.
 
취재 박인경 기자 ikpark942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