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우리는 왜 여행을 떠나는가?

성남행복아카데미 제15강 ‘탁PD의 여행수다’

  • 비전성남 | 기사입력 2018/10/12 [10:20] | 본문듣기
  • 남자음성 여자음성

‘집 떠나면 개고생’이라는 말이 있다. 집을 떠나 낯선 곳으로 간다는 의미에서 여행도 그러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여행을 꿈꾸고 또 떠난다.

 
▲ 성남시청 1층 온누리홀에서 열린 ‘성남 행복 아카데미'     © 비전성남

 

황금빛 햇살과 붉은 노을의 기운을 머금은 가로수 거리에서 문득 어디론가 떠나고 싶어지는 이 계절, 여행을 꿈꾸는 자들을 위한 강연이 10월 11일 목요일 오전 10시 성남시청 1층 온누리홀에서 열렸다.

 
▲ 성남시청 온누리홀, ‘탁PD의 여행수다’ 강연을 알리는 스크린     © 비전성남

 

여행을 좋아하고 특히 여행 관련 프로그램을 즐겨보는 사람들에게 유명한 탁재형 PD가 오늘의 강연자로 초청됐다.

  
▲ 강연을 시작한 탁재형 PD     © 비전성남
▲ 탁PD의 다양한 활동 모습     © 비전성남

    

여행저널리스트 탁재형

 

탁재형 PD는 <KBS 도전 지구탐험대>, <EBS 세계테마기행>, <EBS 다큐프라임 – 안데스> 등 해외 관련 다큐멘터리를 기획·제작하는 방송PD로, ‘탁PD의 여행수다’라는 타이틀의 팟캐스트 진행자로, 《스피릿 로드》(2013), 《탁PD의 여행수다》(2014), 《비가 오지 않으면 좋겠어》(2016)의 저자로 알려져 있다.

 
▲ 팟캐스트 ‘탁PD의 여행수다’에 대해 설명하는 탁재형 PD     © 비전성남

 

이날 강연 주제인 ‘탁PD의 여행수다’는, ‘뚫린 귀만 있으면 어디로든 떠날 수 있다’며 초대 손님과 나누는 여행수다로 청취자를 세계 곳곳으로 안내하는 팟캐스트의 제목이기도 하고, 그를 바탕으로 한 탁PD의 저서 제목이기도 하다.

 
▲ 여행이 탁PD에게 주는 의미     © 비전성남

 

여행이 우리에게 주는 의미

    

“여행이란?”

    

탁PD가 온누리홀을 찾은 성남시민들에게 던진 질문이다. “지금 위치에서 벗어나 세상을 바라보는 것”, “다른 세상을 만나는 기회”, “힐링이다.” 이런 시민들의 답에 공감하며 탁PD는 “여행은 일상 밖으로 나가는 것이다. 우리는 일상을 벗어나야 일상을 조망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으며, 그래야 일상의 가치와 아름다움을 제대로 알 수 있다”고 말한다.

 
▲ 여행 ‘Travel’이라는 단어가 품은 뜻     © 비전성남

 

여행(Travel)=고행(Trouble)

    

여행을 뜻하는 ‘Travel’이라는 단어는 라틴어 ‘Tripalium’가 어원이다. ‘3개의 막대기’를 뜻하는 Tripalium은 3개의 막대기에 죄수를 묶어 벌을 주던 십자가형벌을 의미한다. 십자가형벌이 지닌 ‘고생, 고행’의 의미가 시간이 지나면서 ‘노동, 일, 직업’이라는 뜻의 프랑스어 ‘Travail’와 스페인어 ‘Trabajo’로, 또는 ‘여행’을 뜻하는 영어 ‘Travel’로 진화한 것이다.

    

‘골칫거리, 걱정, 수고’를 뜻하는 ‘Trouble’도 ‘Travel’과 같은 어원에서 나온 형제 단어다. 여행(Travel)은 ‘낯익음’에서 벗어나 ‘낯설음’을 마주하게 한다. 이 과정에서 여행(Travel)은 고행(Trouble)이 되기도 한다.

    

여행(Travel)을 통해 얻게 되는, 난관(Trouble)을 벗어나는 힘

    

그런 의미에서 ‘Travel’을 끝내고 나면 ‘Trouble’에서 벗어나는 지혜와 힘을 얻게 된다. ‘Trouble’에 많이 노출될수록 그것을 견디는 힘은 강해진다. 그래서 여행을 많이 할수록 인생의 난관을 극복하는 힘이 생긴다고.

    

탁PD가 정리한 여행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난관을 벗어나는 힘은 다섯 가지다.

1. 당황하지 않고(Don’t Panic) 2. 핵심가치를 되새기며(Remind Concept) 3. 계속 나아가고(Keep Going) 4. 계획하고 실행하며(Action Plan) 5. 이 모든 것을 하기 위해 용기를 가져라(Courage).

    
▲ 여행을 통해 얻는 첫 번째 힘     © 비전성남

 

당황하지 않기(Don’t Panic)

    
▲ 에콰도르 정글지역, 불빛 없는 사행천을 빠져나가는 방법     ©비전성남
▲ 우듬지가 만든 하늘길을 따라가면 사행천을 빠져나갈 수 있다.     © 비전성남

 

탁PD가 2014년 에콰도르의 아마존 열대림 야수니(Yasuni) 국립공원을 여행할 때, 칠흑 같은 어둠 속에서 우듬지(나무줄기의 끝 부분)의 경계가 만든 ‘하늘길’을 보며 구불구불한 사행천 ‘물길’을 빠져나올 수 있었던 것은 어려운 상황에서도 당황하지 않고 ‘길’이라는 ‘본질적인 하나’를 놓치지 않았기 때문이다.

 
▲ 여행을 통해 얻는 두 번째 힘     © 비전성남
▲ 탁PD가 연출한 2014년 KBS 파노라마 4부작 ‘훔볼트 로드 – 왜 탐험하는가’의 장면들     © 비전성남

    

핵심가치를 되새겨라(Remind Concept)

    

새내기 PD들이 짜온 여러 장의 기획안을 갖고 방송을 만들면 어느새 배는 산으로 가기 마련이라고 한다. 그가 대규모의 다큐멘터리를 만들면서도 방향을 잃지 않고 완성할 수 있는 이유는 한 문장 또는 한 단어로 된 ‘콘셉트(Concept)’ 또는 ‘핵심가치’를 갖고 있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 내 삶의 핵심가치는?     © 비전성남

 

나아갈 방향과 가치를 담은 한 문장 또는 한 단어가 주는 힘은 강하다고 강조하며 우리 삶의 콘셉트는 무엇인지 생각해봐야 한다고 말한다. 탁PD의 그것은 “재미”라며.

    
▲ 여행을 통해 얻는 세 번째 힘     © 비전성남
▲ 멈추지 않고 나아가면 얻는 결과물     © 비전성남
▲ 여행을 통해 얻는 네 번째 힘     © 비전성남
▲ 촬영 전 촬영계획을 담은 노트와 자료들     © 비전성남
▲ 여행을 통해 얻는 다섯 번째 힘     © 비전성남
▲ 용기를 내 번지점프를 하다     © 비전성남

    

계속 나아가라(Keep Going), 계획하고 실행하라(Action Plan), 용기를 가져라(Courage)

    

힘든 상황에서도 중단하지 않고 정해놓은 방향(Concept)으로 계속 나아가면(Keep Going) 희소가치를 지닌 결과물을 얻을 수 있으며, 먼저 계획(Plan)하고 실행하면 예기치 않은 일에서 벗어날 수 있고, 이 모든 것을 하기 위해서는 우선 용기(Courage)가 필요하다고 한다.

 
▲ 강연 후 시민들 요청에 사진을 찍는 탁재형 PD     © 비전성남
▲ 시민들과 사진을 찍는 탁PD     © 비전성남

 

두 시간의 강연 동안, 해외 다큐멘터리 제작을 위해 떠난 여행에서의 경험과 사진을 쏟아내며 청강자들을 세계 곳곳으로 안내한 탁PD. 시민들에게 여행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던져주고는 다음 여행을 계획할 탁재형 PD에게, 그리고 집 떠나면 개고생임을 알면서도 또다시 여행을 떠나는 이들에게 미리 박수를 보낸다. 여행이 끝나면 ‘Trouble’을 극복한 ‘Traveler’가 돼 돌아올 것이기에.

 
▲ 성남행복아카데미 15강, 16강 & 17강 안내 포스터     © 비전성남

 

‘성남 행복 아카데미’는 2013년 3월 공무원과 산하기관 직원들의 소양을 높이기 위해 만들어진 초청 강좌(성남시청 행정지원과 주관)에서 시작해, 2013년 12월 시민들을 위한 강좌(성남시청 교육지원과 주관)로 확대되면서, 현재 성남시 평생학습원 평생학습과 주관의 시민 대상 명사초청강연의 모습을 갖추게 됐다.

    

매달 둘째·넷째 주 목요일에 성남시청 1층 온누리홀에서 명사를 초청해 시사와 시민 관심사를 반영한 강연을 제공하고 있다.

    

성남행복아카데미 문의 및 안내 :

성남시 평생학습원 평생학습과 031-729-3082~5

 

취재 조윤수 기자 choyoonsoo@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