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2월 2일, 청계산 옛골에 사람들이 모인 이유는?

야생동물 먹이주기 행사 – 민관군 250여 명 참여

  • 비전성남 | 기사입력 2016/02/03 [17:41] | 본문듣기
  • 남자음성 여자음성


800kg의 야생동물 먹이가 청계산 옛골 곳곳에 놓였다.

사람과 동물이 함께 살아가는 성남을 만들기 위한 야생동물 먹이주기 행사가 청계산에서 열렸다. 해마다 겨울이면 열리는 행사라 어쩌면 동물들도 기다리고 있었을지 모르겠다.

▲ 인적이 드문 곳 청계산에서 이재명 성남시장 인사말을 하고 있다.     © 비전성남


먹이주기 행사에는 성남시장, 환경단체, 성남시 자연환경모니터를 비롯한 자원봉사자, 공무워, 군인 등 250여 명이 함께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먹이주기 외에도 올무, 덫 등 불법 엽구를 제거하고 쓰레기를 수거하는 자연보호 활동도 함께했다. 

먹이주기 행사에 참여한 사람들은 공무원들이 미리 봉지에 담아 둔 고구마, 건조사료 등의 먹이를 두 개씩 들고 등산로를 따라 올랐다.

지난 며칠간의 추위가 가시지 않은 탓인지 계곡에는 아직 얼음이 녹지 않은 채였다. 행사에 참여한 사람들은 먹이를 들고 야생동물들이 쉽게 먹을 수 있는 곳까지 올라가 놓아두었다.

계속되는 호된 추위에 먹이를 구하지 못한 동물들이 성남시의 민관군이 함께 한 이 행사로 어려운 시기를 잘 넘기기를 바란다. 

▲ 야생동물이 먹기 좋은 고구마 등 사료를 준비했다.     © 비전성남

성남시 자연환경모니터 김동철 회장은 “해마다 먹이주기 행사에 참여하고 있다. 평소 모니터링을 하던 곳이라 겨울에 먹이가 부족한 야생동물들에게 마음이 쓰인다.”고 했다. 

▲ 청계산 야생동물 먹이주기 행사에 모인 시민들     © 비전성남

성남시 야생동물 모니터링 자료(2015년 7월)를 보면 성남지역 주요 산림에는 고라니, 너구리, 족제비, 산토끼, 멧돼지, 청설모 등 10여 종의 야생동물이 369곳에서 발견되거나 흔적이 확인됐다. 성남시는 오는 2월 24일에도 남한산성 일원에서 먹이주기 행사를 할 예정이다.

                                                   박인경 기자 ikpark942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