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신년사]“2017년, ‘적폐청산’과 ‘공정국가 건설’ 원년을 만듭시다!”

  • 비전성남 | 기사입력 2017/01/02 [13:23] | 본문듣기
  • 남자음성 여자음성


▲  이재명 성남시장이 2일 오전 성남아트센터 오페라하우스에서 열린 시무식에서 신년사를 하고 있다   © 비전성남

100만 시민 여러분 !
2,600여 공직자 여러분 !
 
2017년 새해 아침이 밝았습니다.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올해는 우리나라가 모든 영역에서 반칙과 특권, 불공정과 불공평의 적폐를 청산하고, 기회가 공평하고 정의로운 ‘공정국가’를 건설하는 원년이 되기를 진심으로 희망합니다.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입니다. 대한민국의 주권은 국민에게 있고,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옵니다. 우리나라를 지켜온 것은 왕이 아니라 백성들이었습니다.
 
외적의 침입에 맞서 의병을 일으켜 나라를 지켰고,일제강점기 목숨 건 독립운동으로 나라를 되찾았으며,독재정권에 맞서 투쟁으로 민주주의를 이뤘습니다.
 
지금 다시 국민들이 일어섰습니다.
국정농단으로 무너진 대한민국을 일으켜 세우고 있습니다. 촛불민심은 70년 적폐를 청산하고 공정한 나라, 희망의 나라를 만들라고 명령하고 있습니다.
 
기회가 공평하고 공정한 경쟁이 보장되는 나라, 인권과 생명이 존중받는 안전한 나라, 복지가 확대되고 사람다운 삶이 보장되는 행복한 나라, 전쟁위험이 없는 평화로운 나라를 만들어야 합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
 
복지는 헌법적 권리이자 국가의 의무입니다.
성남시는 지방정부로서 의무를 다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해왔습니다. 부정부패 없애고, 예산낭비 안하고, 공정하게 세금을 징수해서 3대 무상복지를 실시했습니다.
 
취약계층으로 전락한 청년들을 위해 기본소득 개념을 도입한 ‘청년배당’을 지급했으며, 미래 세대인 학생들의 교육은 사회가 책임져야 한다는 마음으로 ‘무상교복’을 지원했고, 저출산 고령화에 대비해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여건을 만들기 위해 ‘산후조리지원사업’을 시작했습니다.
 
3대 무상복지사업은 성남의 자긍심이 되었고, 전국에서 부러워하는 정책이 되었습니다.
 
지방자치는 민주주의의 뿌리입니다.
지난 한 해 중앙정부는 우리 시의 독자적인 복지사업 추진에 제동을 건 것도 모자라 지방재정법 시행령까지 개정하며 지방자치의 존립을 위태롭게 하였습니다.
 
시민 여러분과 공직자 여러분의 단결된 힘이 있었기에 우리는 절반의 승리를 이룰 수 있었습니다. 아직 싸움은 끝나지 않았습니다.
민주주의와 지방자치를 지켜내기 위한 노력은 앞으로도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
 
사랑하는 시민 여러분 !
 
올해는 민선6기 4년째가 되는 해입니다. 올 한 해, 초심으로 돌아가 기본과 원칙이 통용되는 성남, 시민이 행복한 성남을 만드는 데 주력하겠습니다.
 
첫째, 행복한 성남을 위한 복지사업을 멈추지 않겠습니다.
 
성남의 자부심이 된 청년배당과 무상교복, 산후조리지원사업은 중단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국·공립 어린이집 확충과 아이사랑놀이터 운영, 육아지원사업을 계속 추진하겠습니다.
 
아이돌보미 처우개선, 아이돌봄서비스 지원을 확대해 사회적 일자리를 창출하고,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 성남을 만들겠습니다.
 
둘째, 범죄와 재해로부터 시민안전을 지키겠습니다.
 
재난과 재해, 범죄로부터 시민안전을 지키는 것은 정부가 해야 할 가장 기본적인 책무입니다.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안전도시시스템을 구축하고, 시기·상황별 맞춤형 안전점검, 생활안전교실 운영, 범죄예방 특수형광물질 도포사업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셋째, 일할 권리를 보장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루겠습니다.
 
공공성 강화, 구인구직자 연결 사업을 통해 다양한 일자리를 창출하겠습니다.
특히,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통해 사회적기업, 시민기업, 마을기업, 협동조합 등 기업을 창업, 육성하여 안정적인 일자리를 만들어내겠습니다.
노후 전통시장에 대한 현대화사업을 적극 추진하여 침체된 전통시장과 골목상권 활성화에 힘쓰겠습니다.
 
넷째, 누구에게나 공평한 교육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부모의 경제적 능력에 따라 자녀의 미래가 결정되는 사회는 미래가 없습니다. 미래에 대한 가장 확실한 투자는 교육입니다.
공평한 기회, 부담없는 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2017년에도 성남형교육지원사업은 계속 될 것입니다.
 
또한, 작년에 이어 중학교 신입생 교복지원, 학습준비물센터 설치 및 지원, 중·고교생 학습도우미 운영, 대학생 학자금 대출이자 지원사업으로 사교육비 부담을 줄여나가겠습니다.
 
다섯째, 보다 나은 삶의 공간을 조성하겠습니다.
 
단대동, 태평2·4동, 수진2동 맞춤형정비사업 등 주민 중심의 도시재생사업을 통한 친환경 주거환경
조성과 함께, 신흥2, 중1, 금광1구역 재개발사업은 공적자원을 통해 주민부담을 최소화하겠습니다.
이와 더불어 자연환경 생태네트워크 구축, 수질오염원 제거를 위한 수질개선, 생태하천 복원사업, 시설 노후화에 따른 600톤 소각장 대체 처리시설 건립으로 건강하고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100만 시민 여러분 !, 2,600여 공직자 여러분 !
 
저는 민선6기를 시작하며 책임지는 정부가 되겠다는 약속을 드렸습니다.
기본과 원칙을 지키는 것이야말로 신뢰를 회복하는 가장 빠른 길이며 최선의 길이라고 믿습니다.
 
그동안 성남시는 수많은 모범을 만들어내며 대한민국의 표준을 바꿔 왔습니다. 이 모든 성과는 성남시의 주인인 시민 여러분과 묵묵히 헌신해온 공직자 여러분 덕분입니다.
 
올 한 해도 여러분과 함께 새로운 모범을 만들어 갈 것입니다.
우리의 노력이 적폐를 청산하고 공정국가를 만드는 동력이 될 것이라 믿습니다.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丁酉年 새해 아침에
  
                                                    성 남 시 장 이 재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