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컬러 플레이 COLOR PLAY : 색, 예술을 만나다

암웨이 미술관 컬러플레이(COLOR PLAY with PHYTO)展

  • 비전성남 | 기사입력 2017/03/13 [18:41] | 본문듣기
  • 남자음성 여자음성


 

▲ 암웨이미술관 도슨트 설명     ©비전성남

▲ 암웨이 미술관. 관람객이 작품을 감상하고 있다.    ©비전성남
화려한 색이 춤을 추는 봄이 왔다. 봄의 색은 화려하지만 경망스럽지 않다. 우리는 각각의 색을 보고 때에 따라 그리고 장소에 따라 다른 느낌을 갖기도 한다. 색, 색은 추억을 떠올리게도 하고 색은 환상을 가지게도 한다. 색이 예술과 만나면 어떨까. 무엇을 담게 될까. 색과 예술이 만나 여러 가지 이미지와 색다른 시선을 나타내는 작품들이 모여 있는 곳이 있다.

성남시 분당구 구미동에 있는 암웨이 미술관에서는 식물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색깔 중 건강을 유지하고 면역력을 기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성분으로 꼽히는 5가지 색(빨간색, 노란색, 초록색, 보라색, 하얀색)에 맞는 작품을 선정해 전시하고 있다. 이번 전시에서는 다섯 가지 색이 만들어낸 작품을 통해 관객에게 색다른 시선을 제시한다. 세상을 보는 또 다른 눈을 보러 떠나보자. 미술관에는 설치, 사진, 회화 등 20여 점이 전시돼 있다. 
  
한때는 값비싼 과일이었던 바나나, 지금은 과일가게에서 쉽게 살 수 있는 과일이 됐다. 바나나를 즐기는 사람들과 우리가 바나나를 쉽게 먹게 되면서 어려움에 처하게 된 사람들이 함께 담겨 있다.

이흥덕 ‘바나나 카페’

▲ 이흥덕 <바나나카페>     ©비전성남
작품속의 하트를 보며 우리는 자연스럽게 사랑을 떠올린다. 하지만 그것은 때론 정형화된 사랑의 상징물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우리가 가진 사랑의 감정은 모두 같은 무늬일까

천성길 ‘LOVE’

▲  천성길 ‘LOVE’    ©비전성남
우리 몸의 각진 부분은 어디일까. 장세일 작가의 작품의 동물들은 몸체가 직선으로 이뤄져 모서리가 각이 져있다. 각진 몸은 도시의 건축물과 공산품을 상징한다. 이것이 다양성의 상실인지 규격화된 사회에 동물들이 적응한 것인지에 대한 생각은 관람자의 몫이다. 

장세일 ‘Standard animal 시리즈’

▲ 장세일 - ‘Standard animal 시리즈’      ©비전성남

가위바위보는 감춰진 것일까 드러난 것일까.
작품을 통해 작가는 은밀하게 드러난 빨간색·초록색·파란색의 가위바위보 이미지를 통해 보이지 않지만 결국 드러날 수밖에 없는 진실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

박지현 ‘[un]veil-가위바위보’

▲ 박지현 - <(un)veil - 가위바위보>      ©비전성남
정말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은 것일까. 작품의 제목을 그대로 믿으면 작품을 제대로 볼 수가 없다. 은폐와 왜곡에 대해 생각하게 하는 작품이다.

박지현 ‘[un]veil-NOTHING HAPPENS’

▲ 박지현 - ‘[un]veil-NOTHING HAPPENS’     ©비전성남
눈에 확 들어오는 색깔의 화려함에 지루할 틈이 없다. 그 색깔과 모양에 담긴 작가의 시선을 따라가는 길에 들려오는 이야기도 흥미롭다. 미술관에서는 다섯 가지 색깔의 주제가 끝나는 곳에 스탬프를 비치해 아이들도 즐겁게 관람할 수 있도록 했다. 스탬프 모양이 전시의 주제에 맞는 색깔의 과일, 채소 모양이다. 양파, 브로콜리, 사과, 당근, 포도. 

▲  암웨이 미술관 전경  ©비전성남
무료로 관람할 수 있으며 도슨트 프로그램이 하루 두 차례 있다. 작품설명 판에 있는 QR코드를 찍어 작품에 대한 설명을 들을 수도 있다. 이명호 작가의 ‘Tree Abroad#1’은 사진인지 그림인지 직접 가서 확인해 보면 재밌겠다.

박인경 기자 ikpark9420@hanmail.net

컬러플레이(COLOR PLAY with PHYTO)展
기간: 2017년 2월 8일(수)~3월 29일(수)
시간: 월-금 10:00~19:00 토-일 10:00~18:00 무료관람
장소: 암웨이미술관 1관 031-786-1199
정규도슨트 프로그램: 1일 2회(오후 1시, 3시)/ 단체도슨트 신청 가능/ 오디오가이드 상시가능
참여작가: 장세일, 정예슬, 천성길, 박지현 외 경기도미술관 소장
주최: 한국암웨이㈜/ 주관: 암웨이미술관/ 후원: 경기도미술관 
※ 전시나 문화행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암웨이미술관 블로그(​​​http://blog.naver.com/amway_art​)에서 확인할 수 있음.


암웨이미술관 위치

▲ 암웨이 미술관 위치     ©비전성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