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민 시정만족도 ‘80.6%’... 역대 최고치 경신

시민 5명 중 4명 이상 ‘만족’... ‘지방정부 모범’ 새로 써내려가

 기사입력 : 2017/09/26 [13:25]   최종편집 :

비전성남

▲ 2017년 성남시민 시정 종합 만족도     © 비전성남

올해 성남시민들의 시정만족도가 역대 최고치를 경신한 80.6%로 나타났다.
 
성남시는 여론조사기관인 ㈜서던포스트에 의뢰해 지난 5월부터 8월까지 시민 3,018명을 대상으로 복지, 보건, 위생·교육, 문화, 체육, 홍보, 환경, 청소, 공원, 재정, 민원, 안전, 교통, 청렴 등 204개 문항의 맞춤형 행정수요를 조사한 결과 종합만족도가 80.6%로 나타났다고 26일 밝혔다.
이는 2년 전 조사(79.9%)에 비해 0.7%p 오른 수치다. 지역별 만족도는 중원구(82.5%), 분당구(81.3%), 수정구(77.4%) 순으로 나타났다.
 
세부분야별 만족도 조사에서는 민원행정서비스 분야(88.7%)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시민들은 시민들의 참여기회 확대 및 공무원의 신속한 업무처리에 만족한다고 답했다.
 
이 밖에도 버스 무선인터넷(85.6%), 체육시설(84.9%), 평생학습정책 및 프로그램(83.2%), 체육분야사업(82.1%), 문화예술행사(81.5%), 성남시도서관(81.4%), 민원행정 및 재정사업(81%)에 대한 만족도가 80%를 넘었다.
 
시는 이날 시청 산성누리에서 ‘2017 성남시 맞춤형 행정수요조사 용역 최종 보고회’를 열고, 조사결과를 주요업무계획과 정책수립에 활용하기로 했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시민 5명 중 4명 이상 시정에 만족하고 있다는 것은 그동안 성남시가 시민을 주인으로 섬기는 행정을 보여줬다는 증거”라며 “앞으로도 지방정부의 모범을 보여주는 새 역사를 써내려갈 것”이라고 밝혔다.
 
시는 2011년부터 격년제(홀수년도)로 시민 만족도 조사를 시행해왔다. 시는 그동안 진행하던 ‘시민 만족도 조사’가 시정에 대한 만족수준을 파악하는 것에 중점을 뒀던 반면, 올해 조사에서는 만족수준뿐만 아니라 실질적인 서비스 수혜자인 시민의 행정수요를 조사하는 데 중점을 두고 조사 명칭도 ‘행정 수요 조사’로 바꿨다.
 
이번 조사는 구조화된 질문지를 이용한 1대 1 면접조사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신뢰수준 95%에 표본오차는 ±1.8%다.

정책기획과 기획팀 031-729-2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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