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학교 밖의 재미있는 청소년 공간... 성남시 학교밖청소년배움터 1

검정고시 합격, 대학진학도 해냅니다... 해냄학교

  • 비전성남 | 기사입력 2017/12/15 [22:34] | 본문듣기
  • 남자음성 여자음성

입시위주의 우리 나라 교육에서는 여러 교육병리현상이 나타난다. 작년 한 해 성남시에서 학교를 떠난 청소년은 무려 1,700여 명으로 조사됐다. 청소년들이 학교 외의 장에서 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 활성화가 더욱 절실하다.

성남시 학교밖청소년배움터는 성남시가 지원하며 학교밖청소년들을 위해 무료로 운영하는 배움공간이다. 학교바깥에 있는 재미난 청소년 공간을 지향하는 배움터들. 현재 5개의 배움터가 각각 특성을 살려 활동 중인데,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나에게 적합한 곳은 어떤 곳일지 5회에 걸쳐 소개한다. 먼저 중원구의 ‘해냄학교’의 박성근 대표를 만나 학교에 대해 들어봤다.
 
<성남시 학교밖청소년배움터 1>
검정고시 합격, 대학진학도 해냅니다 - 해냄학교

 
해냄학교는 어떻게 시작되었습니까? 
해냄학교는 지난 2011년 문을 열었습니다. 여학생을 위한 새날쉼터에서 학력 취득을 위한 대안학교로 시작했다가 2015년 독립했지요. 5개 배움터 중 검정고시 특화 학교인데요, 이 밖에도 정서, 문화, 보호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해 학교 밖 청소년들이 건강하고 책임감 있는 시민으로 성장 발달할 수 있도록 돕는 비영리 민간단체입니다.
 
▲ 2017년 여름 검정고시 수업     © 비전성남
 
현재 이용현황은 어떻습니까?
현재 재학생은 30여 명이고요, 올해 검정고시에는 12명 지원에 전원 합격했습니다. 2명은 진학, 2명은 취업을 선택했고요. 퇴직하신 선생님들이나 대학생, 임용고시 준비생, 주부 자원봉사자 선생님들이 자원봉사로 아이들을 가르쳐 주십니다. 저도 아이들을 가르치고요. 기본적으로 영어, 수학, 국사 등은 1주에 1번씩 꾸준히 진행하고 2,3,4월과 6,7,8월은 검정고시 7개 과목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검정고시 통과 후 호주 요리학교에 유학을 간 친구도 있고, 물리치료, 사회복지, 관광영어 등으로 진로를 정해 진학하는 친구들도 있습니다. 가고 싶어 하는 학과를 같이 알아보고, 원서 쓸 때에도 학과와 대학을 같이 찾아보는 맞춤형 진학지도에 노력합니다. 

▲ 2017년 여름에 진행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 비전성남

검정고시 준비가 많이 바쁘지 않나요?
저는 2개월이면 될 수 있다는 확신이 있습니다. 결석 없이 나오면 1달 안에 붙는 친구들도 있어요. 기초가 너무 없는 경우에는 꾸준히 기본수업을 진행해 합격하도록 하지요. 개인수업이 필요한 아이들은 1:1로 자원봉사 선생님들이 지도해 주시고요.
 
검정고시 이 외에는 집단상담, 진로교육, 바리스타 교육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검정고시를 치른 후 1박 2일 캠프를 다녀오고, 1년에 1번 제주도 도보여행을 가는데 아이들이 부쩍 성장하는 느낌이에요. 매달 생일파티도 여는데 아이들이 참 고대하는 시간이지요. 
 
▲ 검정고시를 치른 후 제주도 도보여행에 참여한 청소년들     © 비전성남
 
운영에 어려운 점은 없으신지요?
아이들은 여기서 점심을 먹고 간식도 먹는데요, 저희가 준비하고 아이들은 무료입니다. 물론 시에서 지원을 받고, 개인 후원도 조금 있지만 재정적으로 늘 빠듯합니다. 잘 먹는 애들이 제일 예쁜데, 넉넉히 먹이지 못해 늘 아쉽습니다. 생일파티나 크리스마스 등에는 더욱 아쉬움이 커지는데 어쩌다 후원 물품이 들어오면 정말 너무 감사합니다. 아이들 수업을 가르쳐주시는 자원봉사자님들께도 진심으로 늘 감사하고, 혹시 재능기부가 가능하신 분들이 계시다면 언제나 환영입니다.  
 
▲ 목공수업     ©비전성남

앞으로의 계획은 어떻습니까?
졸업생들 홈커밍데이를 기획하고 있습니다. 후배들에게 멘토 역할도 해줄 수 있겠고요. 또 우리 학교에서 청소년문화공간 ‘해봄카페’도 같이 운영하는데 아이들이 기타와 드럼, 베이스, 키보드, 보컬 등을 연습해 소규모 공연도 열곤 합니다. 저도 대학 때 밴드 활동을 했던 경험이 있어서 아이들에게 가르쳐주고, 같이 연습하지요. 재능있는 아이들은 음악을 계속 공부하도록 도와주고 싶어요. 우리 아이들이 학교 밖에서도 꿈을 찾아 날개를 활짝 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희망입니다.
 
해냄학교
주소 : 성남시 중원구 성남동 3942
전화번호 : 031-755-7490
 
취재 이훈이 기자 exlee1001@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