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상담 받고(GO!), 취업 잡(JOB)자!

일자리 찾아주는 카페, 잡 카페

  • 비전성남 | 기사입력 2018/01/19 [10:32] | 본문듣기
  • 남자음성 여자음성


 
▲ 서현역에 위치한 잡 카페 입구     © 비전성남

통계청이 발표한 지난해 청년 실업률은 9.9%지만, 실제 체감 실업률은 그보다 훨씬 높은 20%를 넘어선다. 일하고 싶어도 일하지 못하는 젊은 층들의 어깨가 한없이 내려앉는 요즘. 
 
마땅한 일자리를 찾기 어렵고 내게 맞는 직종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지 못하는 청년들이라면  분당구 서현역 근처에 위치한 잡 카페를 찾아가보자.
 
▲ 취업 상담과 스터디가 이루어지는 카페 모습     © 비전성남

청년들의 일자리 문제를 상담해 주는 잡 카페는 젊은 층이 많이 오가는 서현역 AK플라자 근처에 위치한다. 일반 스터디카페를 빌려 매주 목요일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운영하는데, 신청자당 한 시간이 주어지기 때문에 심도 깊은 상담을 받을 수 있다. 단, 상담은 전화나 성남일자리센터 블로그(http://snjobcenter.kr/)를 통해 미리 예약을 해야 한다.
 
▲ 상담을 신청할 수 있는 사이트 주소     ©비전성남

매주 이뤄지는 개별 상담과 별도로, 한 달에 한 번 있는 직무멘토링은 그룹으로 이뤄진다. 그때그때 청년들에게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분야의 멘토를 선정해 조언을 받을 수 있다. 10~13명 정도 선착순으로 신청받는데, 강의 분위기가 친밀하고 편안해 질문도 많이 나온다고 한다. 2월에는 회계, 세무와 관련한 직무멘토링이 있을 예정이다.
 
▲ 취업준비생과 상담 중인 김은진 상담사     © 비전성남

기자가 카페를 찾은 날, 상담을 받고 있던 이선용(27·야탑동) 씨는 “이런 곳에서는 처음 상담해 봐요. 경직된 장소가 아니라 조용하고 분위기 있는 곳에서 상담을 받으니 참 좋네요. 제 전공에 대한 조언을 받았는데 상담의 질도 높을 뿐더러 진로를 결정하는 데 큰 도움이 됐습니다. 자신감이 붙었어요”라며 밝게 웃었다.
 
상담을 진행한 성남시청 일자리센터의 김은진 상담사는 “카페라는 장소가 취업준비생들의 마음을 편하게 해주는 것 같아요. 인간적인 관계가 형성될 수 있지요. 상담을 하려면 준비도 철저해야 하고 힘들기도 하지만, 요즘 젊은 친구들의 간절함이 바로 와 닿으니까 카페 상담 이후에도 지속적인 관리가 이어지게 됩니다”라고 말했다.
 
▲ 카페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을 볼 수 있다.     © 비전성남

실제로 작년 한 해 잡 카페를 찾은 200여 명 구직자들의 취업률은 상당히 높은 편이라고 하는데, 최고의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상담 받기 전 준비를 많이 하는 것이 좋다. 자기소개서와 면접 때 예상 가능한 질문과 답변, 직무와 관련한 자료들을 충분히 챙겨가도록 하자. 단, 상담 날짜에 오지 못하게 될 경우에는 다음 대기자를 배려해 미리 취소하는 것이 좋고, 직무멘토링 같은 경우 당일 취소는 지양하도록 한다.
 
오는 2월에는 신흥역 부근에 또 한 곳의 잡 카페가 문을 열고 청년 구직자들을 위한 취업상담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성남 일자리센터 블로그 http://snjobcenter.kr/
예약·상담 문의 031-729-2858
 
취재 서동미 기자 ebu73@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