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저렴하고 편리한 평생건강 지킴이 우리시 보건소(2)

  • 관리자 | 기사입력 2010/03/25 [11:36] | 본문듣기
  • 남자음성 여자음성

수정구보건소는 ‘2009 전국 의료정책 평가대회’최우수기관으로 보건복지가족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응급환자 발생시 119구급 차량 내 응급장비를 이용해 심전도검사 내용을 응급의료센터에 인터넷으로 전송하는등 신속하고 안전한 환자 후송을 실시한다.

일반인 대상으로는 심폐소생술 교육, 전염병 예방 손씻기 교육에 필요한 손세정 검사기구(뷰-박스) 무료대여, 임산부의 순조로운 분만을 돕는‘엄마와 아빠가 함께하는 아기맞이 교실’등을 운영한다.

올해는 한 차원 더 높은 서비스 제공을 위해 인지 저하 노인을 위한 하프-데이 케어센터를 비롯해 응급환자 발생시 현장대처 능력을 기르기 위한 심폐소생술 교육 시범학교(성남여중·풍생중)도 운영한다.

특히 수정구보건소는 같은 건물에 알코올상담센터와 정신건강센터가 자리하고 있어 이들 센터와 연계한 전문적 도움을 손쉽게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고정자 기자 | kho6488@hanmail.net
www.subo.or.kr


중원구보건소는 주민건강증진센터와 노인보건센터를 관리하고 있어 비만, 고혈압 등 맞춤형 건강관리와 노인대상 서비스를 중점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보건소 건강증진센터와 체력증진실을 연계한 원스톱(one-stop) 건강관리 시스템과 주민건강증진센터(은행2동주민센터 소재)를 통한 건강관리 프로그램은 체지방측정, 운동처방 및 상담, 영양처방 등이 한자리에서 이루어져 인기를 모으고 있다.

국내에서 처음으로 선보이는 보건·의료·복지 복합체인 노인보건센터는 보건소와 보건의료기관과 연계한 외래진료, 단기보호와 주·야간보호를 통해 치매 등 노인성질환자의 사회재활을 돕고 있다.

소외계층을 대상으로는 올해 처음 실시하는 홀몸노인 건강코디, 노숙자 무료이동진료 등 찾아가는 의료서비스를 비롯해 다문화가정의 임산부 산전·산후관리, 건강관리 등의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www.jungwonhealth.or.kr


분당구보건소
에서 가장 인기리에 진행되고 있는 프로그램은 태교미술교실과 태교발레교실이다. 임산부의 정서
함양을 위해 실시하는 태교미술교실은 직접 아기맞이 그림책과 모빌, 가방과 앨범 등을 제작한다. 태교발레교실은 자연분만 증진을 위해 복식호흡, 힘 기르기, 발레기초 등을 통해 골반과 복근을 강화시켜주는 프로그램이다. 임부와 태아를 위한 아름다운 소통의 시간들이다.

외국인 근로자 무료진료는 2002년부터 2009년까지 1만9,345명의 외국인 근로자와 가족들이 활발하게 이용하고 있다. 분당구보건소 내 외국인진료소에서 일요일마다 실시되고 있는 이 사업을 통해 외국인 근로자와 가족들의 건강회복은 물론 우리 사회의 훈훈한 정도 엿볼 수 있다.

운동을 해야겠다는 막연한 생각만 있었던 사람이라면 이 프로그램을 주목해보자. 체계적인 걷기 운동과 운동실천을 생활화하기 위해 탄천 걷기 동아리를 4월부터 운영한다. 걷기를 희망하는 시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건강증진 프로그램이다.@공기와 큰 차이점을 가진 물의 특성을 살려 물이라는 환경이주는 자연스러움과 신체에 미치는 탁월한 운동 및 치료 효과, 안전성을 기대할 수 있는 수중재활교실도 운영 중이다. 관내 행동이 불편한 관절염과 뇌졸중환자들은 신구대 물리학과 교수의 지도로 수중 운동과 물속 레크리에이션을 할 수 있다.

판교보건지소에서는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스트레스관리실을 운영한다. 성남시민이면 누구나 스트레스 측정을 통해 스트레스, 불안, 우울, 성격유형검사, 삶의 질 척도 등을 체크할 수 있고 정신건강문제 및 자가 관리 방법을 상담 받을 수 있다. 고위험 군에 속한 자는 명상체험, 음악치료, 미술치료, 산림욕체험으로 스트레스탈출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www.bundanghealth.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