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건강칼럼] 아이부터 노인까지… 안과질환 대응법

비전성남 | 기사입력 2021/04/21 [16:26]

Q1 아이가 눈을 자꾸 깜박여요

 

안과에 내원하는 보호자들이 호소하는 증상 중 눈 깜빡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양안을 동시에 세게 감는 아이, 한쪽 눈만 자주 감는 아이, 눈비빔이 동반 된 아이 등에게는 여러 가지 안과적 질환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중 대표적인 4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알레르기성 결막염

비염, 아토피 등의 알레르기 질환을 가진 어린이에서 더욱 호발하며 눈비빔 증상, 충혈, 눈꺼풀 붉어짐 등과 동반될 수 있습니다. 계절성으로 악화되고 호전될 수 있으며 안약 및 경구약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사시

사시란 양쪽 눈의 정렬이 나란하지 않고 안쪽으로 모이거나 바깥으로 빠지는 경우를 말합니다. 주로 한쪽 눈을 감거나 고개기울임, 고개돌림 등의 증상과 동반될 수 있습니다. 정확한 검사 후에 안경 처방이나 가림치료, 수술 등의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덧눈꺼풀

덧눈꺼풀이란 아랫눈꺼풀이 안쪽으로 말리는 것으로 눈비빔, 눈부심, 충혈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동양인 어린이들에게 호발하며 성장함에 따라 서서히 호전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래속눈썹으로 각막 손상이 심한 경우 영구적인 각막혼탁을 남길 수 있습니다. 각막에 상처가 있는 경우 약물치료를 시도해 보고 호전되지 않을 시 아래눈꺼풀을 정위치로 교정하는 수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부등시

양안의 도수 차이가 큰 경우를 부등시라고 하며 이로 인해 한쪽 눈 시력이 완전히 발달하지 못하는 약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약시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안경 처방 등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특별한 이상 없는 눈깜빡임은 시간이 지나면서 서서히 좋아질 수 있습니다. 눈깜빡임이 발견되는 경우 안과에 내원해 안과적 이상 여부를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Q2 나이 들어서인지 뿌옇게 잘 보이지 않아요

 

 

50대 이상인 환자들 중 대부분 ‘내가 백내장이 있는지? 노안이 왔는지? 그리고 백내장 수술은 언제받아야 하는지?’ 등을 궁금해하십니다. 백내장과 노안에 대해 많이 궁금해하시는 부분을 알아보겠습니다.

 

백내장이란?

사람의 눈 속에는 안경알 역할을 하는 수정체가 들어 있습니다. 건강한 수정체는 무색 투명하고 탄력있는 형태이나 이것이 서서히 혼탁해지고 딱딱해지는 것이 백내장입니다. 이렇게 백내장이 진행되면 뿌옇게 잘 보이지 않게 되고 밝은 곳에서 보는 것이 더 불편하다가 실내에서는 호전되는 증상, 오랫동안 껴오던 안경의 도수가 갑자기 변하는 등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백내장의 치료는?

백내장의 진행을 지연시켜 주는 약물치료는 있지만 호전시키는 약물치료는 없습니다. 백내장을 치료하는 방법은 수술적인 방법만 있습니다. 백내장 수술은 혼탁한 수정체를 제거하고 깨끗한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는 방법입니다. 수술이 필요한 시기는 백내장의 진행 정도와 환자분의 불편감 정도를 고려해 정하게 됩니다. 그러나 불편하지 않다고 계속해 방치하면 수술을 시행하더라도 회복기간이 오래 걸리거나 좋은 결과를 내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백내장이 진단되면 주기적으로 안과에 내원해 진행정도를 확인해 보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노안이란? 치료법은?

노안이란 40대 이후부터 조절력 저하로 인해 서서히 진행하는 근거리시력 저하를 의미합니다. 뿌옇게 보이는 증상, 눈이 건조한 증상 등은 노안과 관계없는 증상입니다. 노안은 돋보기를 끼면 개선할 수 있으나 치료법은 아직 완벽한 것은 없습니다. 다만 백내장 수술을 시행할 때 근거리 초점을 추가로 가진 특수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면 노안을 어느 정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백내장 수술을 했는데 또 백내장이 생겼다고 하네요.

백내장 수술은 수정체를 제거한 뒤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는 수술입니다. 정확하게 표현하자면 수정체 내부의 혼탁한 물질을 제거한 뒤 수정체 주머니 속에 인공수정체를 넣는 수술입니다.

 

그래서 수술 후 시간이 지나면 수정체 주머니가 혼탁해지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후발 백내장이라고 합니다. 이것은 일반 백내장과는 달리 레이저 시술로 간단하게 치료가 가능하며 혼탁해진 수정체 주머니를 레이저로 제거하게 됩니다.

 

신경윤 성남시의료원 안과 과장     ©비전성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