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우리 아이 건강 책임져요! 성남시의료원 소아청소년과

  • 비전성남 | 기사입력 2021/04/22 [12:16] | 본문듣기
  • 남자음성 여자음성

 

소아청소년과는 신생아부터 청소년까지 소아청소년의 질병을 치료하고 예방하며 시기에 맞는 적절한 진료로 건강을 증진시킴으로써 건강한 성인으로 자라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진료과다.

 

성남시의료원 소아청소년과는 소아의 전반적인 질환의 진료뿐 아니라 성조숙증 및 저신장 아이들을 치료하는 내분비클리닉, 호흡기·감염병 및 접종을 시행하는 감염병 클리닉, 소아비만과 소아영양에 대한 소화영양클리닉을 운영하고 있다.

 

 

성남시의료원 소아청소년과의 특장점

➊ 소아청소년과 내 세분화된 진료 영역, 쾌적한 공간

➋ 검사, 치료 시행이 용이하고 비용 부담이 적다.

➌ 공공의 목적에 맞게 영유아 건강검진, 향후 학생 건강검진,재난 질환에 앞장서 치료한다.

 

 

 

윤인애 과장은 서울대학교 어린이병원 소아감염분과 전임의, 분당서울대학교 소아청소년과 임상강사, 창원 경상대학교병원 소아청소년과 진료교수를 거쳐 성남시의료원 소아청소년과장, 소아감염분과 전문의로 근무 중이다. 전문분야는 발열, 임파선염, 호흡기질환, 예방접종, 신생아 상담이다.

 

아이의 엄마가 돼 환아들을 보면서 아이의 마음을 같이 이해하고 동감해 주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됐다는 윤 과장은 “우리 병원은 어렵고 비싼 검사와 치료에 대한 부담을 줄여주고, 특화된 전문분야에서 정확한 진료를 받을 수 있다. 3분 진료가 아닌, 이해하기 쉬운 설명과 충분한 진료로 여러분께 다가가겠다”고 했다.

 

실제 윤 과장에게 진료받은 환아의 어머니가 최근 블로그에 올린 글에는 “찐 엄마처럼 봐주고 설명해 주세요. 오후 외래 없는데 검사 결과 나오면 바로 보자고 오후 외래도 열어 주셔서 너무 감동이었어요”라고 적혀 있다.

 

 

이은주 전문의는 서울대학교병원 소아과 전공의, 서울대학교병원 소아소화기분과 임상강사, 부산대학교병원 진료교수를 거쳐 성남시의료원에 근무 중이다. 전문분야는 소화기질환, 영양, 변비, 비만, 복통이다.

 

소아 만성 복통의 경우 기질적 원인이 10% 정도 차지한다. 복통이 반복한다고 해 모두 검사를 시행할 필요는 없지만 구토, 설사, 잠혈변, 연하곤란, 체중감소, 빈혈 등이 동반되는 경우 내시경을 포함한 검사를 시행할 수 있다. 기능성 소화불량, 과민성대장증후군 등의 기능성 위장관 질환의 경우, 아이가 정상생활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 의료진이 지속적으로 추적관찰하면서 아이와 부모의 불안을 경감시켜줄 필요가 있다.

 

이 전문의는 “기능성 위장관 질환의 경우 식이습관이 매우 중요하므로 본원에서는 영양상담과 연계하고 있으며, 청소년이 우울증, 식이장애가 동반되는 경우 인지행동치료를 위해 정신과 협진을 하고 있다”고 시의료원만의 장점을 전했다.

 

 

 

박효정 전문의는 삼성서울병원 수련의, 삼성서울병원 소아청소년과 전공의, 삼성서울병원 소아내분비 유전대사 임상강사를 거쳐 성남시의료원에 근무 중이다. 어렸을 때 장래희망이 유치원 선생님일 정도로 아이들을 좋아했고 성남시 소아청소년들의 건강한 삶을 위해 진료하는 것이 주어진 사명이라는 박 전문의의 전문 분야는 성장, 성조숙, 당뇨, 갑상선질환, 비만이다.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은 저신장으로 내원해 성장호르몬결핍증을 진단받은 환자가 치료를 시작하면서 괄목할만한 성장속도를 보여주며 손으로 직접 그린 그림을 선물해 준 것이다.

 

치료사례는 최근 호흡곤란을 호소하며 천식 증상과 함께 비만도도 매우 높은 청소년 환자가 있었는데 적극적인 태도로 다이어트 및 운동을 해 한 달 동안 10kg 가까이 감량에 성공한 사례가 있다.

 

서구화된 식습관과 생활습관의 변화로 청소년 비만 환자가 증가하고 있고 이로 인한 성인병 등의 문제는 심각하기에, 비만 관리는 중요하다. 시의료원에서는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본인의 비만을 인식하고 연계된 영양교육을 받고 식습관 조절을 하면서 비만을 탈피하는 아이들이 늘어난다.

 

성조숙증은 여아 만 9세 이전 진단, 남아는 만 10세 이전 진단되면 보험치료가 적용된다. 혈액검사, 성장판 X-ray검사 등을 통해 판별한다. 성조숙증 치료는 너무 일찍 여성 및 남성으로서의 기능이 갖추어지는 것에 대한 부담 해소를 위해 필요하며 성조숙증으로 인해 성장판이 조기에 닫혀 성인 최종 키가 작아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기에 내원하는 시기가 중요하다.

 

박 전문의는 “성남시민들을 위한 병원인 만큼, 편안하게 와서 진료받을 수 있는 의료원으로 많이 내원해 주시면 좋겠다”고 전했다.

 

 

취재 구현주 기자 sunlin1225@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