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성남시, 중학생 대상 ‘다가치 사회적경제’ 교육

15개교 100학급에 전문 강사 파견… 협동·연대·공유 인식 심어

비전성남 | 기사입력 2021/05/17 [07:26]

   

▲ 지역경제과-5월 13일 백현동 신백현중학교 교실에서 ‘다가치 사회적경제’ 교육 중

 

성남시(시장 은수미)는 성남형교육 지원사업의 하나로 오는 12월 15일까지 중학생 2,882명이 참여하는 ‘다(多)가치 사회적경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5월 13일부터 시작된 이 교육은 사전 신청한 15개교의 100학급에 전문 강사를 파견해 2회(회당 45분) 과정의 대면 수업을 진행한다.

 

교육 내용은 1차시 사회적경제와 사회적 가치 개념 알기, 2차시 일상에서 사회적경제 실천법 찾기다.

 

사회적경제는 공동체 구성원의 삶의 질과 복리 수준을 높이기 위해 여러 사람이 힘을 합쳐 수행하는 민간의 경제활동이다.

 

취약계층에 사회서비스나 일자리를 제공하는 사회적기업, 공동의 목표 실현을 위해 조합원이 자발적으로 운영하는 협동조합, 마을 주민들이 지역자원을 활용해 수익사업을 하는 마을기업, 탈빈곤을 위해 수급자, 저소득층 주민들이 공동사업자 형태로 운영하는 자활기업 등이 해당한다.

 

시는 중학생들의 이해를 높이기 위해 ‘우리들의 행복한 경제, 사회적경제’를 주제로 다양한 사례 교육과 활동지를 활용한 실습 교육을 병행한다. 

 

우리 동네에서 만나는 가게를 사회적 가치를 담은 사회적경제기업으로 바꿔보는 개별 활동도 해 본다.

 

기존 시장 논리와 달리 협동과 연대, 공유를 실현 가치로 삼는 사회적경제에 대한 인식을 심어, 창의 인재를 육성하는 것이 목표다.

 

시 관계자는 “코로나19와 같은 예상치 못한 사회문제와 4차 산업혁명, 환경파괴 등 급격한 사회변화에 대한 대응이 요구되는 시점에서 이번 교육은 청소년들의 창의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키우는 계기를 만들어 주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의: 지역경제과 사회적기업팀 031-729-36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