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지역주민이 신뢰하고 선택하는 성남시의료원 건강검진센터

나와 사랑하는 가족을 위해~

  • 비전성남 | 기사입력 2021/08/25 [14:48] | 본문듣기
  • 남자음성 여자음성

▲ 건강검진센터 단체사진     ©비전성남

 

자기 자신은 물론 사랑하는 가족의 건강을 지키는 기본이 바로 건강검진이다. 건강검진에는 ① 보건복지부의 권고에 따라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시행하는 국가건강검진 ② 의료기관의 건강검진센터에서 패키지항목을 설정해 수검자에게 제공하는 종합검진 ③ 채용 목적의 신체검사나 보건증 발급 등에 의한 기타검진으로 분류된다.

 

▲ 채혈     ©비전성남

 

▲ 흉부촬영     ©비전성남

 

▲ 구강검진     ©비전성남

 

성남시의료원은 2020년도부터 국가건강검진센터에서 국가건강검진을 해오고 있고 올 4월 12일 종합검진센터 개소를 계기로 6대 암 검진은 물론 직장검진과 채용 검진, 개인별 종합검진도 성공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종합검진의 경우 약 58종의 기본검진을 바탕으로 질환별로 척추 정밀검진, 뇌 정밀검진, 심폐 정밀검진이 있으며, 연령별로 2030 검진, 4050 검진, 5060 검진이 있다.

 

건강검진센터는 채혈실, 신체계측실, 청력검사실, 폐기능검사실, 스트레스 안정실, 심전도 동맥경화검사실, 구강검진실, 초음파실, 안압·안저검사실, MRI 검사실, CT 검사실, 흉부촬영실, 골밀도검사실, 유방촬영실, 내시경실, 내시경 회복실 등으로 구성돼 있고 별개로 탈의실 내에 화장실이 있어 검진받는 동안 수검자가 불편함이 없도록 했다. 건강보험 가입자 중 당해연도 검진 대상자라면 거주지역과 관계없이 누구나 검진을 받을 수 있다.

 

성남시의료원 건강검진센터에서는 성남시 관내 지역아동센터의 초·중·고등학생들과 지역아동센터 종사자 약 291명을 예정으로 공공의료사업팀과 협력해 건강검진을 시행하고 학생들의 건강한 성장발달을 도모할 계획이다.

 

건강검진을 통해 많은 수검자들이 질병과 질환을 치료하고, 지속적인 건강관리를 위해 운동과 금연,절주, 건강검진을 통해 본인의 건강을 점검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시민들의 입소문을 타고 알려져 시민들의 건강지킴이로 자리매김한 국가검진센터! 국가검진에서 미비한점까지 세밀하게 잡아주는 종합검진센터! 건강검진 성수기인 연말을 피해 철저한 소독과 방역을 한 성남시의료원 건강검진센터에서 안전하게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건강을 지키는 현명한 방법이 될 수 있다.

 

 

 

성남시의료원 건강검진센터 하영호 센터장은 시민들에게 “새로운 시설과 최첨단 장비로 시민들 편에서 다가도록 직원들이 성실하게 임하고 모든 검진이 전문의들로 구성돼 일사불란하게 진행된다. 검진자별로 개별검사 선택을 통해 개인 맞춤형 검진도 받을 수 있다. 오시는 분들을 따뜻하게 맞이하겠다. 많은 이용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건강검진센터에서 검진받은 수검자들을 대상으로 질병클리닉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각자에 맞게 제공하고, 지속적으로 고객 관계망을 유지해 나갈 계획이다.

 

#검진사례 1 50대 남자 수검자는 국가검진 대장암 검진(분변잠혈검사) 대상자였다. 본원에 내원해 검진을 시행했고 검진 결과 양성으로 확인돼 국가검진 2차 대장암 검진(대장내시경) 대상자로 추가 확인됐다. 그후 국가검진으로 대장내시경을 본원에서 추가로 시행해 대장용종이 발견됐고, 바로 용종 절제술까지 받는 원스톱 진료 제공으로 더 큰 악화 없이 호전됐다.

 

#검진사례 2  35년간 흡연 중이었던 60대 수검자는 국가검진 중 폐암 검진 대상자로 선정돼 저선량 흉부 CT 검사를 받게 됐다. 검진 결과 폐암 의심 소견으로 본원에서 폐암 사후상담을 진행했고, 검진 당일 본원 호흡기내과 외래진료까지 연계하는 등 빠른 진료 상담 서비스를 받을 수 있었다.

 

성남시의료원 건강검진센터의 차별화

MRI, CT 등은 워낙 고가의 장비여서 외래환자 검진과 건강검진센터 검진을 같이 사용하는 병원이 많다. 성남시의료원건강검진센터에서는 외래환자들의 검진에 사용하는 장비와 별개로 건강검진센터 내에 고가의 장비를 갖춰 수검자들의 편의를 최대화했다.

 

CT의 주요 구성인 발생기와 획득 장치는 현재 타 병원에서 운영되는 CT 장비 중 가장 빠른 촬영속도를 보여주며, 2세대 영상 재구성 기법을 적용해 방사선 피폭량은 낮추고 좋은 화질의영상을 얻어낼 수 있다.

최신 MRI는 검사 중 발생하는 장비 소음을 현격히 줄여 보다 안정감 있는 검사 환경을 환자에게 제공하고 있으며, 장비 내부의 검사 공간도 기존보다 확장해 검사 시 수검자의 불편함을 해소하고 있다.

디지털 유방촬영기는 유방의 압박을 적게 해 통증을 최대한줄인 최신 기계이며, 방사선실에는 몸에 장애가 있는 수검자들을 위해 누워서도 촬영할 수 있는 디지털 방사선 영상장치를 설치했다.

구강검진실이 센터 내에 있어 치과검진을 받는 수검자들의 동선을 최대한 줄이도록 배려했다.

비교적 간단하지만 정확한 수치로 보여주는 골밀도 측정기도최신기종으로 갖추고 있다.

 

건강검진 전 주의사항!

성남시의료원 건강검진센터에서 건강검진 시 주의사항을 미리 숙지하면 한결 수월한 검진을 받을 수 있다.

 

건강검진을 받기 전 금식으로 8시간 공복 상태를 유지한다. 검사 당일 아침에는 물도 금지다. 대신 검진 후에는 죽과 같은 부드러운 음식으로 허기를 채우고 빈속을 달래는 것이 좋다(대장암 분변검사, 유방암, 자궁경부암, 폐암 등은 금식과 무관하다.)

 복용 중인 약이 있다면 검사 전 미리 의사와 상의해 복용 중단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혈압약, 심장약은 아침 일찍 소량의 물로 복용한다. 당뇨약은 검진으로 공복 상태 시 저혈당이 올 수 있으므로 전날 저녁, 당일 아침에는 복용하지 않는다.

건강검진 당일은 검진 시 탈의해야 하니 가벼운 복장과 분실 예방을 위해 귀중품은 소지하지 않는 것이 좋다.

 

건강검진센터의 특장점

CT, MRI 등 최신장비를 보유하고, 하루 검진 인원을 제한해 쾌적하고 여유로운 검진

진료를 위해 내원한 외래환자와 검진 중인 수검자가 별개의 장비를 사용함으로써 동선의 혼선이 없고, 검진 시 발견되는 질병은 외래와 직접 연계해 빠르고 신속하고 정확한 원스톱 검진

검진자의 RFID 인식 팔찌를 통해 검사항목의 누락 없는 효율적 검진

 

 

취재 구현주 기자  sunlin1225@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