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규영 작가와 함께하는 그림책만들기 클래스

코끼리서점..작가와 함께하는 작은 서점 지원 사업

  • 비전성남 | 기사입력 2022/04/22 [10:42] | 본문듣기
  • 남자음성 여자음성

 

 

421일 오후 2시 분당 수내동의 코끼리서점에서 특별한 강의가 있었다. 소설 옥토로 잘 알려진 규영 작가와 나만의 그림책을 만드는 수업이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작가회의가 주관한 작가와 함께하는 작은 서점 지원 사업인 이번 클래스는 이날을 시작으로 428일과 510일에도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3회에 걸쳐 무료로 진행된다.

 

▲ 규영 작가

 

규영 작가는 이화여대 미술디자인을 전공했고 취업해서 다른 일을 하다 다섯 번의 퇴사를 경험한 후 작가가 됐다. 지금은 작가이자 1인 출판사(디노북스)도 운영하고 있다.

 

저서로는 유명한 장편소설 옥토백 번의 소개팅과 다섯 번의 퇴사, 그림책 당신의 열두 달은 어떤가요, 희망을 버려요등이 있다.

 

클래스의 주제는 행운을 부르는 그림책 만들기.

 

코로나19로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길 수밖에 없는 시기. 이럴 때 나와 우리 집에 좋은 기운을 불어넣어 줄 예쁜 그림책을 만들어 보자. 묶으면 책이 되고 낱장으로는 엽서가 되는 그림을 나만의 색으로 표현해 냉장고나 현관을 화사하게 장식하면 기분도 화사해지지 않을까.

 

 ▲ 1회차 수업

 

이날 1회차 수업은 나만의 그림책 콘셉트를 정하고 내 책을 읽어줄 독자 정하기. 책에 쓸 문장을 가볍게 써보며 쉽게 스케치하고 신나게 색칠하기다.

 

▲ 먹지 대고 그림그리기

 

작가가 미리 준비한 여섯 가지 콘셉트의 그림 도안을 도화지 위에 먹지와 그림을 올려놓고 도안을 따라 그리면 세상 쉽게 스케치가 완성된다. 그리고 색연필로 나만의 컬러를 담아 신나게 색칠해본다.

 

▲ 그림도안

 

아침에 일어나면 해님이 웃으며 ‘Good morning’ 하고 말해줄 것 같은 그림은 침대맡에 두면 기분이 좋아지는 그림이다. 주방 냉장고에 붙여 두면 좋을 행운 한잔권하는 그림. 가끔 거울 보면 심란해질 때 기운을 줄 수 있는 꽃과 벌레그림(일명 초충도).

 

현관에 붙여 두면 금전 운이 있다는 노란 해바라기 그림. 어린이 친구들이 언제 봐도 기분 좋은 커다란 케이크. 나만의 시선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눈을 재미있게 표현한 그림.

 

▲ 작가처럼 색칠하기

 

규영 작가의 세심하고 친절한 설명으로 참여자들은 자신만의 책에 색을 입히며 잠시나마 작가의 시간을 보낼 수 있었다.

 

▲ 초림초 양서윤 어린이

 

▲ 수업에 참석한 어린이들이 규영 작가와 함께

 

동화작가가 꿈이라는 양서윤(초림초 4학년) 양은 먹지를 대고 처음 그려보는데 너무 신기했어요. 다음엔 더 어려운 그림으로 또 그리고 싶어요. 다 완성되면 친구들에게 자랑할 거예요라는 귀여운 소감을 들려줬다.

 

이날 수업에는 서울에서 온 참석자들이 다수 있었다. 모두 책과 그림을 좋아한다는 공통점으로 만난 이들이 클래스 후반에는 친구가 된 듯한 분위기였다.

 

▲ 홍혜민 참가자

 

서울에서 반차(반일 연가)를 내고 달려와 수업에 참석한 홍혜민(국립정신건강센터 간호사) 씨는 만화가의 꿈이 있었어요. 작년에 공모전에 도전해 보고 더 배우고 싶어서 수업을 찾아 참여했습니다. 작가님께서 일대일로 너무 친절하게 설명해 주셔서 감사하게 잘 배웠습니다. 2·3회 차 시간에도 반차를 미리 신청해놨어요라는 말에는 열정이 드러났다.

 

▲ 규영 작가와 클래스 참가자들

 

그림책에 관해 아는 한도 내에서 모든 것을 알려주겠다는 규영 작가의 말에 참가자들은 반은 작가 된 것 같다는 반응이었다. 작가의 친절하고 배려 넘치는 수업에 더 큰 매력을 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4282회 차에는 책의 제목 생각해보기와 색연필 맛깔나게 칠하는 법, 내 그림에 최애 색깔을 듬뿍 담아보기.

 

5103회 차에는 나만의 말투로 책 문장 완성하기(윤문+탈고), 색연필 그림 완성하고 싸인 넣기, 완성된 그림책 사진 찍어 디지털 콘텐츠로 표현하기가 진행될 예정이다.

 

▲ 수내동 코끼리서점

 

▲ 코끼리서점 문선미(오른쪽) 대표

 

이번 클래스가 진행된 코끼리서적은 수내동에서 20년째 이어온 전통서점이다. 동네서점을 지켜온 20년이라는 세월이 코끼리서점 문선미 대표의 부단한 노력을 말해준다.

 

▲ 캘리작품 전시

 

▲ 전시된 캘리 작품들

 

강연이 진행되는 이 문화공간은 각종 모임 및 행사에 대여해 준다. 지금은 캘리 작가들의 작품이 전시돼 있어 따뜻한 문구의 캘리 작품들이 가득하다. 이곳에선 5월과 6, 8월에도 다른 강연들이 예정돼 있다.

 

 

강연공간대여 문의: 코끼리서적 031-711-0295

취재 나안근 기자 95nak@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