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성남시, 2022년 행안부 데이터기반행정 실태점검에서 최고등급 ‘우수’

우수 지자체 33개 중, 상위 24개 포함돼 특별교부세 4천만 원 확보

  • 비전성남 | 기사입력 2023/06/02 [07:44] | 본문듣기
  • 남자음성 여자음성

 

▲ 성남시청 전경  © 비전성남

 

성남시(시장 신상진)는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2022년 데이터기반행정 실태점검 및 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우수 지자체’로 선정됐다.

 

이번 평가에서 성남시는 △ 데이터기반행정 추진체계 정립 행정 △ 행정·공공기관 간 데이터 공동 활용 촉진 △ 데이터에 기반한 행정혁신 △ 데이터 활용역량 강화 및 문화조성 등 4개 분야에서 총 89.47점을 받아 최고인 ‘우수’ 등급 평가를 받았다. 

 

특히 성남시는 ‘우수’ 등급을 받은 33개 지자체 중, 상위 24개에 포함되어 재정 인센티브로 특별교부세 4천만 원을 지원받게 됐다.

 

데이터기반행정 실태점검 및 평가는 행안부가 중앙행정기관, 지자체, 공공기관 등 총 467개 기관을 대상으로 데이터기반 추진현황, 데이터 연계·제공 및 공동 활용 성과 등을 △ 거버넌스 △ 등록 △ 분석 및 활용 △ 역량 등의 4개 분야로 나눠 연간 집행실적 점수를 합산해 평가하는 것이다. 

 

성남시는 지난 1년간 데이터기반행정 책임관 임명을 비롯하여 직원 대상 데이터 역량진단 컨설팅과 사이버 교육 이수, 행정데이터 공유활용시스템 운영 및 고도화, 공공데이터 기업 매칭 사업과 데이터기반행정 활성화 관련 조례 제정 등 데이터기반행정 추진체계 구축에 노력을 기울인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시 관계자는 “4차산업 특별도시를 위해 데이터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과학적인 데이터 기반의 정책 수립이 강조되는 시점에 이뤄낸 성과라 의미가 크다”면서 “앞으로 행정 전 분야에 데이터를 활용해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데이터기반의 과학행정 정책을 추진해 데이터기반행정을 선도해 가겠다”고 말했다.

 

문의: 정책기획과 빅데이터팀 031-729-88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