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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혁신] 365일 한결같이, 시민이 만족할 때까지

  • 관리자 | 기사입력 2012/10/25 [04:16] | 본문듣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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늦은 밤·주말까지… 신속·친절하게 민원 서비스

성남시가 ‘시민이 행복한 성남’을 만들기 위해 각종 시정에 시민 참여와 함께 시민 편의를 제고하는 감동민원행정을 펴 호응을 얻고 있다.

시청사 내 회의실과 북카페, 체력단련실, 아이사랑놀이터 등의 시설개방으로 이젠 시민들이 시청사를 편하게 드나들고 있다.

민원 처리도 매우 편리해졌다. 

시청 종합민원실과 3개 구청 민원실 ‘시민이 행복한 민원센터’에서는 근무시간 내 민원서비스를 받을 수 없는 시민을 위해 평일 오후 10시까지 민원인을 맞고 있다.
 
주말에는 구청민원실에서 오후 6시까지 민원 접수와 제증명을 발급한다.

여권 민원행정은 신청 3일(평일기준) 만에 발급하는 등 초스피드다.

지난 6,7월 여름성수기엔 하루 평균 800건의 여권민원 중 약 28.4%인 227건이 야간에 이루어졌다. 

평일 오후 9시까지만 운영된다.

내부 집계에 따르면 전체 민원의 약 16%가 야간민원 이용자로 효과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 밖에도 행정기관에 방문하지않고도 전자민원 ‘민원24’를 이용하면 민원서류 3천여 종을 신청하고,1,200여 종을 직접 발급받을 수 있다.

일부 민원서류는 지역 곳곳에 설치된 무인민원증명발급기로 신속하고 편리하게 발급받을 수 있다.

최근에는 소셜서비스(SNS) 이용이 늘어남에 따라 신속한 처리의 SNS 민원행정 서비스가 각광을 받고있다.

사진

나날이 변해가는 민원 욕구에 따라 시는 민원담당 공무원의 업무능력향상, 친절 및 청렴 교육 등을 연중 실시해 시민이 만족할 때까지 감동 민원서비스를 높여나갈 방침이다.

민원여권과 031-729-2372, 23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