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성남자원순환가게 20호점 ‘태평일re100’ 문 열다

비우고, 헹구고, 분리해 온 재활용 쓰레기..포인트,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어

  • 비전성남 | 기사입력 2023/07/04 [09:49] | 본문듣기
  • 남자음성 여자음성

73일 성남자원순환가게 20호점 ‘태평일re100’이 수정구 태평1동 커뮤니티센터(성남대로 1290-1)에 문을 열었다.

 

건물 필로티 공간에 작은 컨테이너를 설치하고, 자원순환활동가들이 재활용 가능한 품목들을 알뜰하게 모아온 주민들을 반겼다.

 

▲ 성남자원순환가게 20호점 '태평일re100'이 태평1동 커뮤니티센터에 설치됐다. © 비전성남

 

▲ 7월 3일 문을 연 성남자원순환가게 20호점 '태평일re100'  © 비전성남

 

어서 오세요.”

 

주민들이 올 때마다 반갑게 맞는 근무자들, 서로 인사를 나누며 처음으로 참여하고자 분리해온 재활용 가능 품목들을 근무자들과 함께 다시 분리하는 작업을 하며, 세세하게 분리방법을 배운다.

 

▲ 종류가 다른 페트병의 분리방법을 친절하게 안내해 주는 강영신 근무자  © 비전성남

 

▲ 재활용 품목별로 직접 분리하는 양순미(태평1동) 씨  © 비전성남

 

이날 재활용 가능 쓰레기를 분리해 온 안미숙(태평1) 씨는 다른 동에는 자원순환가게가 운영되고 있다는 말을 들었는데 우리 동에는 없어서 행정복지센터에 물어보기도 했어요. 이번에 생겼다고 해서 우선 페트병과 알루미늄 캔을 가지고 왔어요. 다음에는 더 깨끗하게 종류별로 잘 분리해 올 수 있을 것 같아요라며 근무자들에게 궁금한 사항을 물어본다.


▲ 근무자의 안내를 받으며 병 뚜껑까지 꼼꼼히 분리하는 안미숙(태평1동 청소년자도자협의회장) 씨  © 비전성남

 

마을에서 어떤 일을 하세요? 하고 묻자 태평1동 청소년지도자협의회장으로 일하고 있다며 회원들과 주민들에게 적극적인 홍보로 참여하겠다고 했다.

 

함께 마을에서 단체 활동을 하는 양순미(태평1) 씨는 직접 분리함에 정리하며, “태평1동에도 자원순환가게가 생겨서 참 좋아요. 홍보해야지라며 분리방법을 핸드폰으로 찍어갔다.

 

▲ 재활용 가능한 쓰레기를 잘 분리하면 큰 효과를 얻는다  © 비전성남

 

▲ 주민들이 분리해 온 페트병을 정리하는 근무자들  © 비전성남

 

성남자원순환가게로 주민들이 분리해온 재활용 가능 쓰레기는 씨오투(CO2) 앱을 통해 현금처럼 쓸 수 있는 포인트를 적립해준다. 씨오투(CO2) 앱에서 현금 신청하기를 하면 1개월 단위로 연결해놓은 계좌로 다음 달에 입금된다.


▲ 알아두면 편리한 재활용 100% 가능한 품목  © 비전성남

 

재활용가격의 변화는 있지만, 현재 기준 1kg 알루미늄 캔 600, 플라스틱 250, 서적 100, 의류 80, 투명 유리병은 10, 투명 페트병은 크기와 무게에 상관없이 10원의 포인트를 적립해준다.


▲ 매주 월요일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문을 여는 태평일re100  © 비전성남

 

성남자원순환가게는 신흥re100(2019.6월 신흥2)을 시작해 최근 20호점인 태평일re100이 문을 열어, 환경을 생각하고 자원을 아끼는 태평동 주민들과 함께하게 됐다.

 

태평일re100’에서는 문을 연 날을 기준으로 매주 월요일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문을 연다.


▲ 페트병 분리, 이렇게 해요  © 비전성남

 

▲ 플라스틱 분리, 이렇게 해요  © 비전성남

 

▲ 플라스틱 분리, 쉬워요  © 비전성남

 

▲ 플라스틱 분리, 이렇게 해요  © 비전성남

 

성남자원순환가게를 이용하려면 핸드폰에 씨오투(CO2) 앱을 설치하고, 재활용 가능 쓰레기를 분리해 가지고 가면 그날 적립이 된다. 앱을 열어 직접 확인할 수 있다.

 

포인트가 쌓여가는 재미와 포인트만큼 탄소중립’, ‘온실가스발생 저감으로 기후위기 변화와 환경운동에 참여한 뿌듯한 마음을 느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성남자원순환가게 '태평re100' 현판  © 비전성남

 

성남시가 운영하는 성남자원순환가게 20곳 중 집에서 가장 가까운 곳을 알아보려면 성남시 홈페이지(분야별 정보 환경위생 자원순환플랫폼)에서 점별 운영일·시간을 확인하고 가거나 자원순환과 자원재활용팀(031-729-3203)으로 문의하면 된다.

 

 

취재 이화연 기자 maekra@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