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전국 최초 시(市) 직영 ‘성남시 1인가구 힐링스페이스’ 개소

성남시 1인가구 지원 정책의 허브 기관, 성남시 1인가구 힐링스페이스

  • 비전성남 | 기사입력 2023/07/19 [12:44] | 본문듣기
  • 남자음성 여자음성

718일 오후 2, 중원구 하대원동에서 성남시 직영 ‘1인가구 힐링스페이스가 개소했다.

 

1인 가구 지원 시설이 있는 전국 25곳 자치구나 단체 중 시에서 직접 관리·운영하는 곳은 성남시가 처음이다.

 

▲ 성남시 1인가구 힐링스페이스 입구  © 비전성남

 

수정·중원·분당 등 3개 구 지역의 접근성을 고려, 모란역(4번 출구에서 230m 거리) 인근의 민간 건물 4층 일부를 임차해 348규모로 심리상담실, 동아리실, 같이부엌실 등의 공간으로 구성했다.

 

▲ 성남시향의 식전 공연  © 비전성남

 

▲ 성남시향의 식전 공연  © 비전성남

▲ 성남시향의 식전 공연  © 비전성남

 

개관식은 성남시향의 식전 공연, 내빈 소개, 추진경과 소개, 축사, 테이프 커팅 및 기념촬영, 시설 라운딩, 신상진 성남시장과 이용자의 힐링 토크 순으로 진행됐다.

 

▲ 개소식 테이프 커팅. 가운데가 신상진 성남시장  © 비전성남

 

신상진 성남시장은 성남시 1인가구는 전체 가구 수의 33.1%를 차지하며 경기도 평균을 넘는다. 앞으로 보편적인 가족형태가 되리라 예상된다. 사회활동 증진, 건강한 심신 생활 지원 등 1인가구의 어려움에 대해 종합적인 지원책을 만들어 나가는 본거지로 발족하게 됐다며 기념사를 전했다.

 

▲ 축사 중인 신상진 시장  © 비전성남

 

성남시 1인가구 힐링스페이스(이하 힐링스페이스)‘의 명칭은 신상진 시장이 직접 작명할 정도로 신 시장의 관심과 애정이 깊다.

 

▲ 시설 라운딩 중 프로그램 이용자와 대화를 나누는 신상진 시장  © 비전성남

 

시설 라운딩 후 이어진 이용자들과의 토크에서도 이러한 관심이 묻어났다.

 

신 시장은 1인가구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에 대한 질문에 저도 20대 때 1인가구였기에, 1인가구의 고충을 공감한다. 홀몸어르신은 물론 젊은 1인가구, 다양한 연령대의 1인가구에 대한 생활 애로사항을 살펴야 하고, 사회적인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전했다.

 

▲ 이용자들과의 힐링토크  © 비전성남

 

앞으로의 정책에 대한 질문에는 고독사 zero 도시 성남을 만들겠다, 혼자 살다 보면 아플 때가 특히 문제이니 병원안심동행인, 생활관리사, 1인가구 지원 봉사자 등도 최소한의 의학지식을 가질 수 있도록 관내 의료진들과 네트워크를 형성해도 좋겠다 등의 답변이 이어졌다.

 

또 신 시장은 같이부엌 사업 같은 공유부엌이 확대되면 좋겠다고도 밝혔다. 음식을 같이 나누며 친구도 생기니 더욱 좋고, 같이부엌 이후에 동아리나 자조모임 등 네트워킹이 추진되면 좋겠다는 의견을 제시헸다

 

▲ 개관식을 기념해 프로그램 체험자들이 만든 경단. 콩가루, 새싹보리, 자색고구마를 이용했다.  © 비전성남

 

힐링스페이스에서 바리스타 교육, 스마트폰 교육 등도 받고 동네 소식도 받고 싶은데 가능할지 하는 질문도 있었다.

 

신 시장은 스마트폰에서 소외된 분들을 위한 교육은 물론, 앞으로는 학생들 자원봉사도 받고, 복지가 필요한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등 성남시민 모두에게 힐링스페이스가 되길 희망한다고 답변했다.

 

 

센터를 위탁하면 시에서 관리가 쉽지 않은 부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성남시1인가구힐링스페이스를 직영하게 됐습니다. 성공적인 모델을 만들어 전국적으로 확산하는 것이 꿈입니다. 1인 가구라 하면 고독사 등 어두운 단어를 떠올리는 경우가 많은데, 즐겁고 행복한 도시 성남을 빛내고 싶습니다.”


신 시장의 말에 박수가 쏟아졌다.

 

▲ 개관식에 참석한 시민들  © 비전성남

 

개관 전 시범운영기간에 이용해 본 1인 가구원들도 정식 개관에 무척 기뻐했다.

 

“1인가구를 위한 공간이 있다는 것 자체가 너무 좋아요. 교통이 편리하니 더 좋고요. 저는 60대인데 여기 와서 젊은 20, 30대 청년들과도 1인가구라는 공통점으로 대화하니 반갑고요. 여기 오면 외로운 생각이 안 들어요. 앞으로도 계속 오려고 합니다.” (정자동 거주 박** 이용자)

 

일단 여기 오면 재미있어요.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니까 좋고요. 취미가 같은 분들과 동아리를 해보고 싶은 꿈이 있어요. 요리도 배우고, 영화감상 등 문화행사에도 참여하려 합니다.” (구미동 거주 김**이용자)

 

▲ 힐링스페이스 동아리의 반려식물 심기 프로그램 체험  © 비전성남

 

▲ 힐링스페이스 내부  © 비전성남

 

전국 최초 시 직영 '성남시 1인가구 힐링스페이스'.

1인 가구 누구나 찾기 쉽고 이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혼자서 행복하고 함께 즐거운 성남, 힐링 성남을 빛내는 힐링스페이스가 되길 기대한다.

 

▲ 성남시 1인가구 힐링스페이스 외부 전경  © 비전성남

 

○ 위치: 모란시장 사거리(중원구 둔촌대로 100, 하대원동 LG전자베스트샵 빌딩 4)

 시설: 상담실, 공유 부엌, 동아리룸, 세미나실, 휴게공간 등

 이용대상: 성남시 거주 성인 1인 가구(24~64)

                 성남시 소재 사업체 재직 1인 가구(24~64)

   ※ 프로그램에 따라 24세 미만, 65세 이상 1인 가구 참석 가능

 문의: 031-729-1757~1759

 

취재 이훈이 기자 exlee1001@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