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성남시, 지천 교량 보수·보강공사 본격 추진… 안전성 확보 만전

교량 32곳 대상… 2025년 8월 완료 예정

  • 비전성남 | 기사입력 2024/08/20 [08:20] | 본문듣기
  • 남자음성 여자음성

 

▲ 분당구 정자동 탄천 주변전경 © 비전성남

 

성남시(시장 신상진)는 정밀안전진단 결과 보수·보강이 결정된 성남교 등 지천 교량 32곳에 대한 공사에 착공했다.

 

시는 탄천 횡단 일부 교량에 대해서는 이미 보수·보강 공사에 돌입한 데 이어 지천(소하천)을 횡단하는 교량에 대해서도 보수·보강을 시작해 성남시 전체 교량에 대한 안전성 확보에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지천 교량 보수·보강공사의 대상지는 분당천, 운중천, 야탑천, 여수천, 동막천 및 고가차도의 32곳 교량이다. 이 중 야탑6·7·8·9교, 초림교, 매송교, 중탑교, 성남교, 상탑교, 내정교, 낙생교, 서당교 등 12곳 교량에 대해서는 캔틸레버 보도 부분을 철거한 후 보도교를 별도로 신설할 예정이다.

 

벌말교, 당우교, 동막천1, 벌터교 등 4곳 교량은 부분 철거, 나머지 16개소 교량에 대해서는 지점보강 및 일반보수를 통해 성능개선을 나선다.

 

시는 모든 지천 교량 보수·보강공사를 20258월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성남시 관계자는 공사기간 동안 하천 산책로 이용 및 차량 통행에 다소 불편이 발생할 예정으로 시민분들의 양해 부탁드린다라며 빠른 시일 내에 불편이 최소화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분당구 구조물관리과 교량복구지원TF팀 031-729-8465

 

 

 

지천 교량 대상지 별 보수·보강 공법

 

 

 

 

○ 보도교 신설: 야탑6·7·8·9, 초림교, 매송교, 중탑교, 성남교, 상탑교, 내정교, 낙생교, 서당교 (12곳)

○ 부분철거: 벌말교, 당우교, 동막천1, 벌터교 (4곳)

○ 지점보강: 야탑5, 매송2, 여수천교, 장안교, 점골교, 동막교 (6)

○ 일반보수: 목련교, 야탑10, 야탑천보도1, 여수천보도2, 서현고가차도A·B, 수내고가차도A·B,

                 분당교, 분당천보도5(10)

보도교 신설, 부분 철거 및 지점 보강이 진행되는 동안 기존 보도구간은 임시 보행자 도로를 통해 우회해 주셔야 합니다. 이로 인해 불편을 겪으실 수 있으니 널리 양해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