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준한 실천과 재무 설계로 부자 되자
미국 발 금융위기가 실물경기에 영향을 주어 수익성이 악화된 기업들이 문을 닫고 법정관리 등의 회생절차를 신청하는 것을 요즘 뉴스에서 종종 볼 수가있다. 이러한 경제요건으로 인해 기업은 신규채용의 보류와 직원 급여삭감, 감원 등을 통해 지출을 줄이고 있다.
지금과 같은 경제위기에 직격탄을 맞는 것은 실질적으로 노동을 통한 수입이 대부분인 서민층들일 것이다. 현금화할 수 있는 자산이 풍부한 부자들은 오히려 지금같이 경제가 어려울 때가 부를 증가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다. 상대적으로 자산가치가 하락된 상황에서 자산을 매수해 자산가치가 증가된 시점에서 매도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 때문이다.
우리 서민들과는 동떨어진 이야기라 생각할 수도있겠지만 나름대로 차근차근 계획을 세우고 실천한다면 누구나 부자가 될 가능성은 충분하다.
돈을 많이 모으는 사람이 부자
이번에는 돈을 어떻게 모아가야 할지에 대해 써 볼까 한다. ‘돈을 많이 버는 사람이 부자일까? 돈을 많이 모은 사람이 부자일까?’ 강의나 세미나를 진행할때 이런 질문을 던지면 의외로 쉽게 답변이 나오질않는다. 이유는 ‘이렇게 벌어서 언제 부자가 될 만큼돈을 모으겠냐?’는 생각에 우리 머릿속에서 스스로는 부자가 되기 어렵다는 한계를 설정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우리가 너무나도 잘 알고 있듯이 ‘돈을 많이 모은 사람’을 부자라고 한다. 물론 소득이 많으면 상대적으로 돈을 빨리 모으기가 유리한 것은 분명하다. 그래서 투자나 재테크에 앞서 소득을 증가시키기 위해 현업에서 최선을 다해 일하고 끊임없이 자기 계발을 해야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일 것이다.
부자가 되는 3가지 길
그렇다면 소득이 적은 우리는 절대로 부자가 될 수 없을까? 아니다. 그렇지 않다. 미래의 부를 결정하는 요소는 반드시 소득만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간단한 복리(이자에 이자가 붙는 방식)공식만으로 부자가 되는 방법을 알 수 있다.
FV=PV(1+i)n
복잡한 수학공식 같지만 의외로 간단한 수식이다.
풀이를 하자면 미래의 부(Future value)=현재의 부(Present value)에 이자 또는 수익률(Interest), 그리고 기간, 횟수(Number)에 의해서 좌우되기 때문이다.
즉, 쉽게 표현해서 부자가 되는 길은 3가지가 있다는 것이다.
첫째, 저축을 많이 한다.
둘째, 이자 또는 수익률을 높인다.
셋째, 빨리 시작해서 오랫동안 저축을 한다.
이 간단한 세 가지의 해답으로 출발해, 돈 버는 데는 한계가 있고 돈 쓸 일은 많은 우리가 어떻게 효율적으로 돈을 모으고 미래의 부를 축적할 수 있을지, 생생한 재테크 전략을 차근차근 배워가는 시간이 되었으면 한다.
포도재무설계 서울지점 상담위원 남기일
e-mail : moneyplan@podofp.com
※ 다음 호에는 저축을 많이 하는 방법을 게재합니다.
(새는 돈을 찾기 위한 수입과 지출의 올바른 파악 및 예산세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