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성남 시민행복의원 의사들, 고혈압·당뇨병 관리법 강연

‘시민건강닥터제’ 알려 건강 생활 지원

  • 비전성남 | 기사입력 2018/07/31 [09:16] | 본문듣기
  • 남자음성 여자음성

▲ 공공의료정책과 - (자료사진)시민행복의원 의사가 진료 받으러 온 성남시민에게 고혈압 식사 관리에 관해 설명 중     © 비전성남
 
성남시의 ‘시민건강닥터제’를 널리 알려 지역주민의 건강한 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시민행복의원 의사들이 고혈압, 당뇨병 관리법 강연에 나선다.
 
시는 8월 2일부터 29일까지 거점 동 주민센터를 8곳을 돌며 주민 건강 강좌를 연다. 
 
시민행복의원 의사(7명)가 각 순회 장소에서 고혈압, 당뇨병의 정의와 진단 기준, 위험 요인, 만성질환 예방을 위한 생활 속 운동과 영양 관리법에 관해 강의한다. 질의응답 시간도 마련한다.
 
지역 주민 누구나 강좌에 참여할 수 있으며, 30세 이상의 주민은 ‘시민건강닥터제’ 참여를 통해 건강관리를 받을 수 있다.
 
시민건강닥터제는 9곳 거점 동 행정복지센터에 간호사를 1명씩 배치하고, 동네 의원(1차 의료기관) 55곳을 ‘시민행복의원’으로 지정해 주민의 건강관리를 지원하는 ‘성남판 공공의료 사업’이다.
 
동 행정복지센터에 근무하는 간호사가 찾아온 시민의 건강을 상담·측정해 혈압, 체성분, 허리둘레 등의 수치가 기준치를 넘으면 건강 위험군으로 분류해 수정·중원·분당구보건소로 연계한다.
고혈압이나 당뇨병을 1년 이내 진단받은 사람은 1인당 6만8,240원 상당의 건강상담 바우처를 줘 시민행복의원으로 연계한다.
 
시민행복의원 의사는 해당 주민별 건강생활실천 계획을 세워 연 4차례 질병 관리 상태를 확인하고 치료한다.
 
이 시민건강닥터제는 올해 2월부터 시범 운영하기 시작해 7월 말 현재 1만1,467명이 이용했다.
 
 
<표> 고혈압, 당뇨병 관리법 순회 강좌 일정
 
▲  고혈압, 당뇨병 관리법 순회 강좌 일정    © 비전성남
 
 
문의: 공공의료정책과 건강지원팀 031-729-21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