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4회 성남시민 건강박람회, 율동공원서 열려

감염병 상담 등 22개 건강체험 부스 운영

비전성남 | 기사입력 2019/10/14 [08:57]

 

성남시는 분당구 율동공원에서 ‘성남시민건강박람회’를 개최했다.

    

‘성남시민건강박람회 공동추진위원회(성남시의사회·성남시치과의사회·성남시한의사회·성남시약사회·성남시간호사회)’가 주최·주관한 건강박람회는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산 방지에 동참하려는 취지로 일부 프로그램을 취소 또는 축소해 개최했다. 개회식은 외부인사 및 단체장을 초청하지 않았고 문화행사는 공연 시간을 단축해 진행했다.

    
▲ 성남시민건강박람회가 열리고 있는 율동공원 잔디광장     © 비전성남

 

프로그램 중 시민 1천여 명 참여 예정이던 건강 걷기대회가 취소돼 시민들의 아쉬움이 있었지만 평소 건강과 생활습관에 관심 높은 시민들의 발길이 끊임없이 이어져 행사장은 뜨거운 열기로 가득 찼다.

    
▲ 행사장에 설치된 건광관리 체험부스 중 일부     © 비전성남
▲ 깨우세요! 우리 안의 금연본능 체험부스를 이용하는 시민들     © 비전성남
▲ 임산부는 대한민국의 희망입니다!     © 비전성남

    

오전 11시~오후 4시 30분 주제별 22개 건강 관련 체험관은 지역 내 20곳 병원, 의료 관련 기관, 의약 단체가 참여해 운영했다.

 

박람회장을 찾은 시민들은 ▲ 함께해요 치매! 기억해요 성남! ▲ 치아사랑관 ▲ 깨우세요! 우리 안의 금연본능 ▲ 습관을 바꾸면 우울증도 예방할 수 있어요 ▲ 덜 짜게 덜 달게 건강 up! ▲ 임산부는 대한민국의 희망입니다 등의 부스에서 건강을 체크하고 잘못된 생활습관을 바로 고치는 알찬 기회를 제공 받을 수 있었다.  

    
▲ 체험부스를 이용하기 위해 줄을 서있는 시민들     © 비전성남
▲ 치매전문상담을 받는 시민     © 비전성남

    

동시에 감염병 상담과 정신건강 질환 예방법, 손 씻기, 임신부 체험, 소아 알레르기 검사, 혈압측정, 경동맥측정, 어깨관절, 골다공증, 운동, 구강, 금연, 한방, 치매, 복약 상담 등이 진행됐다.

    
▲ 뼈, 관절 건강 상태 체크 중     © 비전성남

 

“지난해 율동공원에 왔다가 우연히 건강박람회를 알게 됐고 이번엔 관심에 두고 있다가 때맞춰 나왔다”는 한 시민은 “우울증 검사를 했는데 건강하다는 결과가 나왔다”며 “이번엔 어깨관절 체험관을 이용하기 위해 줄을 서 차례를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 고혈압 및 혈당체크 상담부스     © 비전성남

    

“고혈압약 복용을 두고 고민하고 있었다”는 시민은 “생각보다 높게 측정된 혈압 때문에 이번 기회에 약 복용을 결심하게 됐고, 무리한 운동보다는 가벼운 운동이 좋다고 하니 오늘부터 걷기 운동을 시작하겠다”고 말했다.

    
▲ 건강관리 체험관     © 비전성남
▲  덜  짜게 덜 달게 건강 up! 부스  © 비전성남

 

성남시민건강박람회공동추진위원회 박춘원 위원장은 “시민들께서 직접 건강에 관한 체험과 상담을 통해 질병 예방과 관리 등에 관심을 높이고 평소 건강관리를 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며 “건강한 삶은 우리의 가장 큰 관심사다. 오늘 하루 건강도 챙기시고 가족과 함께 참가해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 즐거운 추억 만드시기 바란다”고 전했다.

 
▲ 시민들의 안전을 위한 발판 소독조를 이용하는 시민     © 비전성남

 

박람회를 찾은 시민들이 안전하게 행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행사장 진입로 6곳에는 발판 소독조가 설치됐다.

    
▲ 열화상 카메라를 이용해 방문객의 체온을 측정하고 있다.     © 비전성남
▲ 걸을수록 건강해집니다란 주제로 그려진 그림 전시     © 비전성남

   

또 열화상 카메라 4대를 설치해 행사장을 방문하는 시민들의 발열 여부를 측정하고, 필요하면 발열에 관한 상담도 진행했다. 행사장 주변 잔디 위엔 유치부·초등부 대상 ‘걸을수록 건강해집니다’란 주제로 그려진 그림 전시도 이뤄졌다. 

    
▲ 성남시민건강박람회 문화행사     © 비전성남
▲ 성남시민건강박람회 문화행사     © 비전성남

    

성남시민건강박람회를 찾은 시민들의 표정에서 ‘건강한 성남에서 건강한 시민으로 건강한 내일을 위한 알찬 하루를 보내고 있음’을 읽을 수 있었다.  

    

취재 윤현자 기자 yoonh1107@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