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어떻게 볼로냐는 사회적경제가 사회발전의 핵심동력이 됐는가?'

지역사회 돌봄과 민관협력 국제포럼, 성남시청서 열려

  • 비전성남 | 기사입력 2019/11/04 [13:45] | 본문듣기
  • 남자음성 여자음성

 

11월 2일 오전 10시부터 주말임에도 불구하고, 성남시청 산성누리실에서는 이탈리아 볼로냐시 카디아이(돌봄협동조합)•성남시 사회적경제조직 간담회가 열렸다.

    
▲ 지역사회 돌봄과 민관협력 국제포럼     © 비전성남
▲ 포럼 관계자들     © 비전성남

 

은수미 성남시장은 “이탈리아에서 한국까지 먼 길 오시느라 고생이 많았다”며 “볼로냐시 카디아이 방문단은 협동돌봄으로 유명한 협동조합으로 알고 있다. 민·관 협치를 통해 성공적인 협동조합을 이뤄낸 볼로냐의 카디아이(돌봄협동조합)의 사례를 관심 있게 경청하겠다. 성남시를 찾아주신 볼로냐협동조합 방문단과 우리 성남시의 소중한 시민단체, 돌봄 단체 여러분께 감사드린다”고 환영의 인사를 했다.

    
▲ 환영인사를 하는 은수미 성남시장     © 비전성남

 

성남시 장현자 복지국장은 “돌봄 사업을 선도하는 협동조합 카디아이의 돌봄 서비스  민관협력 사례를 공유하고, 성남시의 복지정책 발전 방향을 모색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성남시 지역사회 돌봄 서비스 현황을 발표했다.

    
▲ 성남시 복지돌봄 개요 및 현황을 설명하는 장현자 복지국장     © 비전성남

    

함께하는 가치를 실현하는 성남시사회적협동조합 국공립어린이집 유상미(이매어린이집) 원장은 ‘맞벌이가구 증가’, ‘보육기관, 돌봄 서비스 수요 증가’, ‘양육의 탈가족화’ 등 협동 아동돌봄 성남 대표사례를 발표했다.

 
▲ 협동 아동돌봄 성남 대표사례를 발표하는 이매어린이집 유상미 원장     © 비전성남
▲ 볼로냐 협동조합연합회 리타 기디니 회장     © 비전성남

 

이어서 리타 기디니(Rita Ghedini) 볼로냐협동조합연합회장의 ‘어떻게 볼로냐는 사회적경제가 사회발전의 핵심동력이 되었는가’라는 주제발표가 있었고, ‘민관 파트너십의 중요성과 지속 가능한 기업발전을 위한 질적 경영’에 대한 2명의 발제가 이어졌다.

 
▲ 3P를 설명하는 알세스떼 산뚜아리 교수     © 비전성남
▲ PPPs 적용을 강조하는 산뚜아리 교수     © 비전성남

 

특히 알세스떼 산뚜아리(Alceste Santuari) 교수는 민간 파트너십(PPPs)을 소개하면서 항상 실현 가능한가?라는 질문으로 시작해 ‘public(공공), private(민간), partnership(파트너십)’ 등 3p의 의미를 설명했다.

 
▲ 라라 퓨리에리 키디아이 협동조합 국제 프로젝트 총책임자     © 비전성남
▲ 조직의 역할   © 비전성남
▲ 민관 협치를 강조     © 비전성남

 

카디아이 협동조합 국제프로젝트 라라 퓨리에리(Lara Furieri) 총 책임자는 “사회적 기업은 사회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혁신적인 해결책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과 사회적 기업은 사회적 유용성의 안정적이고 주요한 경제활동을 수행하는 민간조직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 질문을 하는 성남시협동조합협의회 송미경 회장     © 비전성남
▲ 동시통역에 귀기울이는 참여자들     © 비전성남

 
▲ 토론 중인 은수미 시장(오른쪽 두 번째)    © 비전성남
▲ 답변을 하는 알세스떼 교수와 볼로냐 관계자들     © 비전성남

 

질의응답과 자유토론이 오후 1시 30분까지 이어졌다.

 

성남시협동조합협의회(회장 송미경)는 협동조합의 이념과 원칙을 바탕으로 상호 긴밀한 연대와 협력을 통해 회원 조합 간의 교류와 연대 및 대외 협력사업, 협동조합운동 활성화를 위한 정책 건의, 연구, 교육컨설팅 등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날 토론회에는 34개 단체가 참여했다.

    
▲ 포럼 참여자 기념촬영     © 비전성남
▲ 지속가능한 사회적기업의 발전은 변화의 원동력     © 비전성남

 

    

취재 이화연 기자 maekra@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