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지금까지 이런 기부는 없었다!

우리 동네, 우리가 사랑을 실천하는 은행2동 기부(나눔)릴레이 시작

  • 비전성남 | 기사입력 2019/11/17 [12:57] | 본문듣기
  • 남자음성 여자음성

▲ 은행2동 기부(나눔)릴레이 안내문     © 비전성남
 

은행2동은 중원구에서 복지대상자수와 노인인구가 두 번째로 밀집된 지역이다. 열악한 생활 형편으로 복지 혜택을 받아야할 대상은 많은 데 반해 복지 자원이 턱없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은행2동 내에서 탈북민 등 가족동반 자살 사건과 고독사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이에 대한 고민이 컸고 이에 따른 은행2동의 노력 또한 남달랐다.

 
▲ 두 명의 기부자를 제안한 산성쌈밥 사장님     © 비전성남

 

지난 10월부터 ‘우리 마을의 어려운 이웃은 내가 돕는 기부(나눔)릴레이’를 시작한 것이다. 기부는 주1회로 하고, 기부 금액은 최저 1만 원에서 5만 원 이하로 정했다.

    

처음 기부를 시작한 사람은 다음 기부 주자를 2명 이내로 추천하고 희망자에 한해 기부를 이어간다. 기부 내용도 희망자에 한해 은행2동 SNS 밴드에 홍보하고 기부를 장려한다.

    
▲ 기부(나눔)릴레이를 최초 제안한 은행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추효정 위원     © 비전성남

 

기부(나눔)릴레이를 최초로 제안한 동 협의체 추효정 위원은 “부동산 일을 하다 보니 주변에서 형편이 어려워 월세도 못 내고 자살을 선택하는 이웃을 목격했다. 이런 이웃을 보면서 우리도 넉넉하진 않지만 더 어려운 사람을 도와야겠다는 생각에 기부를 제안했다”며 “작은 제안을 했는데 은행2동 행정복지센터 윤채 동장님과 채혜영 맞춤형복지팀장님이 사업을 잘 이끌어주셨다”며 공을 돌렸다.

    
▲ 극세사 이불을 전달하고 이보연 방문간호 공무원이 혈압, 당뇨 등을 체크하고 있다.     © 비전성남

 

은행2동 맞춤형복지팀은 기부릴레이 모금 성금으로 월동대비를 위해 홀몸어르신과 복지사각지대 170세대에 1차로 극세사 이불을 전달했다. 이불을 전달할 때 방문간호 공무원이 동행해 어르신들의 혈압이과 당뇨 등을 체크하면서 기본적인 건강 검진도 해준다.

 
▲ 기부(나눔)릴레이 첫 주자 은행2동 윤채 동장, 김준호 주민자치위원장, 박희선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민간위원장의 SNS홍보 사진     © 비전성남

 

기부(나눔)릴레이는 은행2동 윤채 동장과 김준호 주민자치위원장,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박희선 민간위원장이 최초 기부자로 참여해 시작했고 은행2동 유관단체와 주민 및 사업체 대표 등이 참여 대상이다. 올해 12월까지 시범운영을 하고 연말에 설문조사와 만족도 조사 등 모니터링을 거쳐 내년부터 본격운영에 들어간다.

    

은행2동 윤채 동장은 “어려운 이웃을 위해 넉넉지 않은 상황에도 기부에 참여해 주신 지역주민과 유관단체장, 회원 분들께 깊이 감사드린다”며 “어려운 이웃을 한 명이라도 더 도울 수 있게 돼 기쁘고 작지만 큰 기부를 실천하는 지역주민들께도 고맙다”고 했다.

 
▲ 후원자로 지목 받고 낙원떡집 사장님을 추천한 가인경로당 강부원 노인회장     © 비전성남

 

기부를 하고 싶은 마음은 있지만 큰 부담감 때문에 쉽게 시작하지 못할 수도 있다. 은행2동은  ‘우리 마을의 어려운 이웃을 나의 작은 나눔으로도 도울 수 있다’는 의지를 보여주고 기부문화 조성을 위해 기부(나눔)릴레이를 시작했다.

 

따뜻한 나눔으로 은근히 행복한 마을 은행2동이  더 많이 행복한 마을이 될 수 있길 바란다.

    

은행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기부처 새마을금고 9002-1823-9568-8

취재 나안근 기자 95nak@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