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아이와 함께! 부모와 함께! 마을과 함께하는 성남시 다함께돌봄센터 2호점 개소

위례역 푸르지오아파트 4단지 내 위치

  • 비전성남 | 기사입력 2019/11/22 [15:37] | 본문듣기
  • 남자음성 여자음성

▲ 성남시 다함께돌봄센터 2호점 개소식에서 현판식을 진행 중이다.     © 비전성남
 

성남시(시장 은수미)는 다함께돌봄센터 2호점을 개소했다. 위례역 푸르지오 아파트(수정구 위례광장로 36) 4단지 내에 위치한 성남시 다함께돌봄센터 2호점(센터장 최교순)은 지난 9월 초 문을 열어 약 2개월간 시범운영 후 11월 21일 오후 4시 개소식을 가졌다.

    
▲ 야외 공연으로 축하 분위기를 더하는 다함께돌봄센터 개소식 풍경     ©비전성남
▲ 다함께돌봄센터 2호점 개소식을 축하하기 위해 방문한 은수미 성남시장     © 비전성남
▲ 은수미 성남시장(왼쪽 네 번째), 국회의원, 시의회의원, 학부모, 주민 등 내외빈들     © 비전성남

    

이날 개소식에는 은수미 성남시장, 성남시의원, 국회의원, 학부모, 위례동 주민 등 50여 명이 참석해 시설을 둘러보며 개소를 축하했다.

    
▲ 센터 아동들의 축하공연     © 비전성남
▲ 센터 아동들의 축하공연     © 비전성남

 

센터 아동들이 준비한 축하 공연으로 개소식 행사의 막을 올렸다. 동요 ‘바나나차차, 상어가족’을 율동과 함께 선보였고, 이윤규 어린이는 ‘다함께돌봄센터’를 주제로 한 자작시를 낭송해 내빈들을 미소 짓게 했다.

    
▲ 은수미 성남시장이 기념사를 전하고 있다.     © 비전성남

    

은수미 성남시장은 기념사에서 “시민 여러분 고맙습니다!”라고 인사말을 시작했다.

 

“지난 5월 성남시 다함께돌봄센터 1호점(은행동 소재) 개소에 이어 오늘 2호점을 개소하게 됐다. 공간 지원 등 시민들의 협조 없이는 불가능한 사업을 시민들의 도움으로 이뤄내고 있다.  돌봄센터 내 어린이식당 또한 원래 설계에 없던 것이 시민들의 의견이 모여 전국 최초로 만들어진 것이어서 더욱더 뜻깊다”고 전했다.

    
▲ 성남시 다함께돌봄센터 2호점     © 비전성남
▲ 센터에서 돌봄을 받고 있는 어린이들     © 비전성남

    

이곳 다함께돌봄센터는 연면적 97㎡ 규모에 사무실, 프로그램실 2개, 유희실, 어린이식당, 교사실 등이 갖춰져 총 20명 어린이가 이용할 수 있다. 센터장 및 돌봄교사, 조리원 등 종사자 4명이 초등학생들의 방과 후 돌봄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 보육실     © 비전성남
▲ 성남시 다함께돌봄센터 2호점     © 비전성남

 

최교순 센터장은 “엄마의 품이 있는 따뜻한 가정과 같은 공간, 웃음소리가 끊이지 않는 공간, 부모님들이 안심하고 자녀를 맡길 수 있는 안전하고 편안한 돌봄 공간으로 만들어가겠다. 우리 아이들이 ‘마을’이라는 든든한 울타리 안에서 밝고 건강하게 성장하는 모습을 함께 지켜봐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프로그램에 참여 중인 어린이들     © 비전성남
▲ 성남시 다함께돌봄센터 2호점     © 비전성남

    

현재 센터에서는 위례한빛초등학교와 위례고운초등학교 학생 20명이 상시돌봄(주 3~5일), 선택돌봄(일시·긴급돌봄) 형식으로 자유롭게 이용 중이다.

    

센터는 일상생활교육, 숙제지도, 독서지도, 신체활동, 문화예술체험, 아동미술, 생태체험, 1인 1악기 배우기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아이들을 돌본다. 유기농 식자재, 양질의 식단으로 돌봄 아동의 급식, 간식도 제공한다.

    
▲ 은수미 성남시장과 최교순 센터장이 아이들과 함께 환하게 웃고 있다.     © 비전성남

    

성남시 다함께돌봄센터는 돌봄 형식에 따라 월 10만 원 이내로, 소득이나 재산 수준에 상관없이 초등학생 자녀를 둔 모든 가정이 신청할 수 있다. 맞벌이·한부모·다자녀 가정의 초등학생 자녀는 우선 대상이다.

    
▲ 다함께 기념사진     © 비전성남

    

학기 중 운영 시간은 오전 11시~오후 8시, 방학 기간은 오전 9시~오후 6시다. 2020년에는 방학 중에도 오후 8시까지 연장 운영할 예정이다. 이번 성남시 다함께돌봄센터 2호점 개소에 이어 3호점(백현마을 3단지), 4호점(상대원3동)이 개소를 앞두고 있다.

    

    

성남시 다함께돌봄센터 2호점

■ 이용료 : 돌봄 형식에 따라 월 10만 원 이내

   (프로그램 운영 및 급식·간식비 등에 활용)

■ 센터 내 어린이식당 : 학기중(석식), 방학 중(중식), 식당만 이용 가능

■ 운영시간 : 월~금(주5일), 학기중(11:00~20:00), 방학 중(09:00~18:00)

■ 돌봄문의 : 031-753-5656

    

취재 윤현자 기자 yoonh1107@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