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안전하고 슬기롭게 절약해요”

성남시에너지절약실천협의회, 생활방역 속 슬기로운 냉방 요령 홍보

  • 비전성남 | 기사입력 2020/08/25 [17:04] | 본문듣기
  • 남자음성 여자음성

 

8월 23일부터 코로나19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가 전국적으로 시행됐다.

 

8월 22일, 24일 이틀 동안 성남시에너지절약실천협의회 위원들과 활동가들이 야탑역 광장과 서현역 로데오거리에서 여름철 에너지절약 ‘생활방역 속 슬기로운 냉방 요령’ 홍보에 나섰다.

 
▲ 서현역 로데오거리에서 에너지절약 캠페인     © 비전성남
▲ 에너지 절약 홍보 포토존     © 비전성남

 

마스크를 사용하지 않은 시민들에게는 밖에 나올 때 꼭 마스크를 사용해 줄 것을 약속하고 마스크를 전달하며, 에너지절약에 동참해 줄 것을 호소했다.

 
▲ 야탑역 캠페인 현장     © 비전성남
▲ 요즘 딱히 갈 데가 없다고 하시는 어르신, 부채와 마스크를 전달했다.     © 비전성남

 

“슬기로운 냉방 요령 준수하는 업소를 이용하겠습니다!”

 

활동가들은 시민들 약속과 함께 잘 지켜지리라 기대하며 상가를 방문, “문 닫고 냉방 2시간마다 환기, 환기 시 에어컨 정지”를 홍보했고 약속했다. 상가 종업원들을 위해 마스크 4장씩을 전달했다.

 
▲ 자전거를 타러 나왔다며 홍보에 참여한 시민     © 비전성남
▲ 에너지 절약 홍보에 참여한 김귀자 새마을부녀회장     © 비전성남
▲ 코로나로 힘들지만 에너지 절약에 동참하겠다는 아탑역 상가 대표     © 비전성남

 

KT열린세상 야탑점 김광진 대표는 “에너지절약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겠다. 코로나19에도 에너지절약 실천하겠다. 코로나19, 빨리 퇴치됐으면 좋겠다”라며 동참의 뜻을 밝혔다.

 
▲ 슬기로운 냉방요령으로 에너지 절약에 동참하겠다는 야탑역 상가 대표     © 비전성남
▲ SNS에도 홍보     © 비전성남
▲ '슬기로운 냉방요령'에 동참하겠다는 서현역 상가 대표     © 비전성남
▲ 에너지 절약 홍보에 참여한 서현역 상가 대표     © 비전성남

 

“냉방 요령을 잘 지키는 업소를 이용하겠다”며 포토존에서 인증샷 후 SNS에 올리는 고마운 시민들이 함께했다. 시민들에게는 식약처 인증 KF-AP 국내산 비말 차단 마스크, 종이부채, 친환경 녹차 물병을 전달했다.

 
▲ 사회적 거리 지키기와 에너지 절약홍보에 참여한 시민들     © 비전성남
▲ 자신의 SNS에서 에너지 절약 홍보를 하는 고마운 시민     © 비전성남
▲ 홍보에 참여한 시민들     © 비전성남
▲ 인스타그램에 에너지 절약 홍보를 하는 시민들     © 비전성남

 

“요즘 참으로 어렵고 힘들어요. 코로나가 언제 끝날지 모르겠지만 문을 닫을 수도 없고, 열고 있자니 하루 종일 속만 상합니다.”

 

상가를 운영하는 분들의 한결같은 하소연이다. 캠페인에 참여한 에너지활동가들은 마스크를 전달하고 조금만 더 힘내자며 파이팅을 외쳤다.

 
▲ 슬기로운 냉방 요령 홍보를 약속하는 상가     © 비전성남

 

생활방역 속 슬기로운 냉방 요령

▲ 문 닫고 냉방

▲ 에어컨 사용 전 필터 청소하기

▲ 에어컨 사용 시 2시간마다 1회 이상 환기하기(문 닫고 냉방하되 환기 시 가동 정지)

▲ 실내온도 26도 유지하기

▲ 쿨맵시 입고 냉방 적정온도 유지하기 등

 
▲ 에너지 절약 이렇게 해요     © 비전성남
▲ 에너지 절약 홍보에 참여한 멋진 시민들     © 비전성남

 

성남시에너지절약실천협의회는 2001년 지방자치단체로는 처음으로 운영조례를 제정했다.

 

첫째,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한 에너지절약 실천을 도모하고, 둘째, 범시민에너지절약 인식 확산과 합리적인 에너지소비 형태 변화를 통해 에너지와 경제, 환경이 조화를 유지하며, 셋째, 급변하는 국제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설립 목표를 세우고 시민들과 함께 꾸준히 에너지절약을 실천해왔다.

 
▲ 에너지절약실천협의회 위원들 참여. 야탑역 광장 사회적 거리 지키기, 마스크 쓰기 홍보 현장     © 비전성남

 

그동안 공동주택 전기에너지 10% 줄이기 운동부터 매년 소등행사와 에너지 체험행사를 진행했다. 지난해에는 성남시 관내 에너지 시설투어를 했고, 많은 시민들이 올해도 하길 원해 에너지 투어계획을 세웠으나 아쉽게도 코로나19로 취소됐다. 

 
▲ 스위치는 끄고, 문은 닫고, 온도는 높이고. 슬기로운 냉방 요령     © 비전성남

 

코로나19 확산 차단을 위해 시민들이 활동하기 많이 불편하지만, 생활방역 속 슬기로운 냉방 요령으로 안전하고 슬기롭게 절약하는 시민의식을 기대해본다. 우리 모두 파이팅!

 

 

취재 이화연 기자 maekra@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