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성남시의료원과 함께하는 건강강좌

  • 비전성남 | 기사입력 2022/09/22 [08:57] | 본문듣기
  • 남자음성 여자음성

921일 오후 2시 청솔종합사회복지관에서 침묵의 살인자 고혈압관리법이란 주제로 건강강좌가 열렸다.

 

강사는 성남시의료원 가정의학과 강시내 전문의(서울아산병원 전공의, 서울대학교병원 전임의)였으며 참석한 어르신들은 끝날 때까지 진지한 자세로 강의에 집중했다.

 

▲ 강의에 집중하는 어르신들

 

강의는 고혈압의 진단기준부터 심혈관질환의 위험요인, 혈압을 잘 유지하기 위한 생활요법과 권고 사항까지 이해하기 쉬우면서도 세밀하게 진행됐다.

 

▲ 가정의학과 강시내 전문의가 건강강좌를 진행하고 있다.

 

강의 시작 전과 후, 지역연계협력팀의 김선주 간호사와 이성경 간호사는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혈압을 측정해 호평을 받았다.


▲ 혈압을 측정하는 김선주 간호사와 이성경 간호사

 

강의가 끝난 뒤 질문시간이 되자 많은 질문들이 이어졌다.

 

평소에는 혈압이 정상인데 병원만 가면 혈압이 높게 나온다는 어르신의 질문에 강사는 백의 고혈압이시군요. 흰 가운을 입은 의사 앞에만 가면 혈압이 높게 나오는 경우라고 공감을 하며 자세하게 답변했다.


▲ 자세하게 답변하는 강시내 전문의

 

참석한 어르신들 중에는 꼼꼼하게 강의내용을 받아쓰며 자신의 건강을 체크하는 분도 있었다. 모든 참석자들은 주의해야 할 건강관리법이 적혀있는 건강관리수첩을 받았다.


▲ 꼼꼼하게 강의내용을 받아쓰는 참석자

 

성남시의료원과 함께하는 건강강좌는 올해 426일 분당노인종합복지관에서 시작해 현재까지 황송노인종합복지관, 성남위례종합사회복지관, 수정노인종합복지관 등에서 25회 진행했으며 3개 강좌를 남겨두고 있다.


▲ 황송노인종합복지관에서 진행된 강의(고지혈증 관리) 모습

 

주제는 100세 시대 건강관리법, 치매 예방과 관리, 당뇨병 예방과 관리, 골다공증 예방과 관리, 응급상황 관리 및 대처방법 등 어르신들에게 유익한 내용으로 다양하게 구성됐다.

 

▲ 성남위례종합사회복지관에서 진행된 강의(혈당관리) 모습

 

앞으로 진행될 3개 강좌는 1019일 혈관건강(고지혈증)의 중요성(한솔종합사회복지관), 1027일 퇴행성 관절염(성남위례종합사회복지관), 1118일 여성들의 배뇨건강(청솔종합사회복지관)이다.

 

▲ 분당노인종합복지관에서 진행된 강의(고혈압) 모습

 

강의가 끝난 뒤 수강한 참석자들이 평가한 보고서에는 매우 좋다 5점에 평균 4.5 이상이 나올 정도로 알찬 강의가 진행되고 있다.

 

건강강좌는 다시 내용을 보강하고 지역 주민들의 설문 요구사항을 적용해 내년 4, 더 보강된 모습으로 시민들 곁으로 돌아온다.

 

▲ 참석자들이 받는 건강관리 수첩

 

취재 구현주 기자 sunlin1225@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