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성남시, 공동주택 공동체 활성화 사업 공모… 단지 당 200만~1천만 원 지원

3월 7일까지 접수… 이웃 배려 문화 확산, 입주민 참여로 공동체 활성화 기대

  • 비전성남 | 기사입력 2025/02/19 [08:32] | 본문듣기
  • 남자음성 여자음성

▲ 공동주택과-2025년 공동주택 공동체활성화 공모사업 홍보 포스터.  © 비전성남

 

성남시(시장 신상진)20세대 이상의 공동주택 단지를 대상으로 37일까지 ‘2025년도 공동체 활성화 사업을 공모한다.

 

선정 단지는 오는 4월부터 공동체 활성화 단체 사업 추진에 필요한 비용을 200만 원에서 최대 1천만 원 범위에서 지원받는다. 총 지원 규모는 6천만 원이다.

 

공모 내용은 △ 공동주택 주민 간 갈등을 해소하기 위한 층간소음, 층간흡연 예방 사업 △ 입주민 간 소통을 위한 아파트 앱 구축, 주민학교 운영 △ 에너지 절감을 통한 관리비 절감 프로그램 등이다.

 

공모에 신청하고자 하는 단지는 성남시 홈페이지(고시-공고)에 있는 신청서와 사업계획서 등을 20가구 이상 규모 아파트 단지의 입주자(임차인) 대표회의·공동체 활성화 단체·관리주체(관리사무소 등)’ 3자 공동명의로 작성해 보탬e(지방보조금관리시스템, www.losims.go.kr)로 신청하면 된다.

 

사업 추진에 드는 비용의 20% 이상은 각 단지에서 자체 부담해야 한다.

 

시는 제출된 사업에 대해 선정 심사위원회를 구성해 사업 필요성, 기대효과, 주민 참여도, 지속성 등을 종합 평가해 보조금 지원 단지를 선정한다.

 

성남시는 지난해 △ 분당구 판교풍경채어바니티 5단지 어바니티마을공동체 프로젝트(마을행사 및 분리배출 캠페인)’ △ 수정구 위례자이아파트 아파트 봉사단 창곡천 대청소△ 중원구 한양수자인성남마크뷰 입주민을 위한 원데이클래스 운영10개 사업을 선정해 모두 6,100만 원의 공동주택 공동체 활성화 보조금을 지원했다.

 

성남시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통해 입주민들이 서로 소통하고 협력하는 문화를 만들어, 더 나아가 지역사회의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많은 공동주택 단지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고 전했다. 

 

공동주택과 공동주택정책팀 031-729-34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