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대형폐기물 배출을 위해 동 주민센터를 방문하거나 스티커를 사기 위해 판매업소를 찾아 발품을 팔지 않아도 된다.
오는 3월 2일부터, 성남시 대형폐기물(가구류 등) 배출 신고 절차가 간소화되기 때문이다. 청소대행업체에 전화를 하거나,인터넷(http://waste.isdc.co.kr)이나 모바일로 신고하면 약속한 날짜에 수거해간다. 수수료는 계좌입금을 하거나 현장에서 바로 카드로 결재하면 된다.
그동안 대형폐기물 처리를 위해서는 동 주민센터에서 신고하고, 별도의 판매소를 찾구매한 스티커를 버릴 물건에 붙인 후 수거 업체가 폐기물을 가져갈 때까지 2~3일이 걸려 배출자도 불편하고 도시미관이 해쳐지는 문제점이 있어왔다. 앞으로는 전화 한 통화로 편리하게 대형폐기물을 처리할 수 있게 돼 무단 투기 사례가 줄고, 동 주민센터 직원들의 사회복지, 안전 행정 등 업무 집중력을 높여 대민 서비스가 더 좋아질 전망이다. 성남시는 지역 주민들이 전화 신청으로 바뀐 대형폐기물 배출 처리 내용을 알 수 있도록 안내문과 홍보용 스티커 9만2,000매를 제작해 나눠주는 한편 오는 6월 말일까지는 기존 방식을 병행하기로 했다.
이와 별개로 대형폐가전 제품은 2013년도부터 무상 수거제를 시행해 스티커 구매와 부착 절차 없이 무상으로 거둬간다. 대형 폐가전제품(1m 이상)인 냉장고, 세탁기 등은 한국전자산업환경협회 인터넷(www.edtd.co.kr)이나 콜센터(1599-0903), 스마트 폰의 카카오톡(ID:weec) 등을 통해 배출 등록 신청하면 수거·운반 전담반이 정해진 날짜에 문 앞에서 수거해간다. 소형 폐가전제품인 컴퓨터, 전기밥솥 등은 대형폐가전과 함께 신고하면 수거해 가지만, 단독으로 버릴 경우는 일반 대형폐기물과 같이 청소대행업체에 신고하면 무상으로 거둬간다. 저작권자 ⓒ 비전성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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