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목표 (3-10년) 중기저축(투자)
투자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중기저축(변동성을 고려한 수익성 위주의 편성)
시간을 두고 오랫동안 투자를 진행하다 보면 우선적으로 고려돼야 하는 것이 변동성이다. 바로 자산의 가격변동을 의미하며, 이로 인해 이익과 손실이 결정된다. 즉 투자수익을 얻고자 한다면 어떻게 위험을 관리하느냐가 매우 중요하다. 흔히 손실만을 위험으로 인식하는데 지나치게 자산가치가 고평가되는 것도 위험이라 할 수 있다. 하락의 가능성이 매우 높아지기 때문이다. 3년 이상 10년 미만의 중기저축은 시간이 충분히 주어져 있으므로, 가격변동 위험에서 상대적으로 안전하다. 그래서 중기저축과 장기저축은 금리형 상품보다 투자형 상품이 조금 더 유리하다 할 수 있다.
위와 같은 사항을 고려할 때 중기저축으로 효율적인 저축에 대해 알아보자.
장기주택마련 저축 보험 펀드(7년 이상의 재무목표)
7년 이상 유지 시 비과세 혜택이 주어지는 장기주택마련 저축이 있다. 근로소득자라면 분기별 한도 300만원에 납입금액의 40%를 소득공제 해주기 때문에 세테크를 활용한 초과 수익도 달성이 가능하다. 주의해야 할 점은 중도 해지 시 소득공제 받은 금액을 추징당한다는 것이다. 장기주택마련 저축은 금리형 상품인 저축과 보험이 있지만, 기대수익을 고려하면 장기주택마련 펀드가 가장 효율적일 수 있다. 특히 장기주택마련 보험은 보험과 저축이 결합된 상품으로 순수 저축의 목적으로 볼 때는 비효율적이다.
적립식 펀드(3년 이상의 재무목표)
일반적으로 펀드는 주식이라 생각하지만 펀드는 어원상 ‘기금’이라 할 수 있다. 즉 목돈의 투자가 불가능할 때 다수가 돈을 모아서 투자가 이루어지고 이 투자 수익을 투자금액에 비례해 배분하는 것이다. 펀드는 주식에 투자가 되는 주식형 펀드와 채권에 투자되는 채권형 펀드, 이를 혼합한 혼합형 펀드 등이 있다. 하지만 주식이나 채권에 100%투자되는 펀드는 없다. 또한 테마펀드라고 해 물 펀드, 금 펀드 등이 존재하는데 대부분 실물자산이 아닌, 관련 기업에 투자된다.
펀드는 짧은 기간에도 고수익을 얻을 수 있으나, 반대로 손실도 클 수 있다. 그래서 기간을 충분히 두고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투자지역이나 자산을 분산해 위험을 줄일 수도 있다. 적립식 펀드는 매수시기를 분산해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에 매수하는 위험을 줄여준다.(계약기간 3년 이상의 국내 주식형 펀드는 비과세 및 소득공제)
펀드포트폴리오의 구성
1. 핵심펀드(투자의 핵심이 되는 펀드로 전체 금액의 70% 이상을 투자한다.)
- 국내주식형
성장형: 저평가된 잠재 성장 가능성이 높은 주식에 투자되는 펀드
가치형: 변동성이 크지 않은 경기 방어주 위주로 편성된 펀드
2. 위성펀드(초과 수익 달성을 위한 펀드로 전체 금액의 30% 이하를 투자한다.)
- 해외주식형, 테마펀드 등(기대수익이 높은 만큼 원금손실 위험도 높다.)
중국 인도 브라질 러시아 아시아 : 이머징 마켓 국가들로 추후 성장 여력이 높은 지역
테마펀드 : 물 펀드, 금 펀드 등 고수익 추구를 위해 만들어진 펀드
※ 위의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고수익은 고위험을 동반한다는 점을 고려하고, 시간에 따라 변동성의 위험이 상쇄된다는 점을 고려해 투자를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포도재무설계 재무상담가 남기일 moneyplan@podof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