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성남시 행복학습센터] 국비 지원 공예전문 교육기관, 경기하나평생교육원

  • 비전성남 | 기사입력 2019/04/09 [15:18] | 본문듣기
  • 남자음성 여자음성

2017년 12월 성남시 행복학습센터로 지정된 경기하나평생교육원은 국비 지원 공예전문 교육기관이다. 핸드메이드 작가를 꿈꾸는 작가지망생에게도 질 좋은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지만 취미활동이나 동아리활동을 하기에도 안성맞춤이다.

    
▲ 경기하나평생교육원 안에 진열된 각종 공예품들     © 비전성남

 

그래서 결론은 공예 쪽으로 배우고 싶은 마음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라도 이 문을 두드릴 수 있다. 성남에 살고 있는 김영완(39·야탑동) 대표와 박지혜(39·신흥동) 원장이 교육원을 이끌어 나가고 있다.

  
▲ 전문인 가죽공예를 하고 있는 김영완 대표     © 비전성남

    

김 대표와 박 원장은 기관의 대표직만 맡고 있는 것이 아니라 현장에서 직접 지도하고 몸으로 뛰는 전문가들이다.

    
▲ 성일고 학부모아카데미 가죽공예수업     © 비전성남

    

교육원에서는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평생교육 바우처, 청소년 진로·직업체험 프로그램 청바지 프로젝트, 소상공인 전문기술훈련 등을 통해 공예분야 교육을 위주로 하고 있다. 또 한편으로는 동아리활동, 취미활동을 통해 개인이나 단체교육도 하고 있다.

    
▲ 상원여중 천연화장품 수업 중인 박지혜 원장     © 비전성남

   

대표적인 교육분야는 가죽공예이고, 그 외 창업이나 취미로 가능한 천연비누, 화장품, 아로마테라피, 석고방향제, 캔들, 디퓨저, 비누꽃, 우드버닝, 퀼트 등 다양한 분야를 가르치고 있다.

    
▲ 캔들 작품     © 비전성남

 

박지혜 원장은 수공예작가로 천연비누 화장품을 전공으로 하고 있고 성남시청소년재단 진로멘토로 활동하면서 많은 후배들을 배출했다.

    
▲ 성남시 지정 행복학습센터 현판 수여식     © 비전성남

   

성남의 행복학습센터는 시민들의 세대별, 계층별, 지역별 격차 없는 학습권을 보장하고 주민이 필요로 하는 내용의 평생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정된다.

    
▲ 가죽공예작품     © 비전성남

    

행복학습센터로 지정되면 행복학습센터 현판을 부착하고 프로그램 선정을 통한 사업비 지원도 받는다. 전문성 함양을 위한 컨설팅, 연수 지원을 받게 되고 행복학습센터 교류를 통한 시너지를 창출하게 된다.

 
▲ 천연화장품     © 비전성남

 

지정 요건은 학습동아리실, 실습공간, 회의실, 상담실 등으로 시설을 개방하고 평생학습 전문성 확보를 위한 연수 및 프로그램을 의무 이수해야 하며 행복학습센터 간 연계 활동 및 상호작용, 주민의 요구를 반영하기 위한 지역조사 및 자원 발굴 등의 항목을 충족시켜야 한다. 

    
▲ 청바지프로젝트 이매중 비누만들기 진로체험 재능기부     © 비전성남

    

100세 시대 평생교육을 위한 나만의 시간이 행복학습센터에서 시작된다.


주소: 성남시 중원구 도촌로 8번길 14 (도촌동) 304호

취재 구현주 기자 sunlin1225@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