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건강칼럼] 코로나19 백신, 꼭 맞아야 하나요?

  • 비전성남 | 기사입력 2021/03/23 [16:03] | 본문듣기
  • 남자음성 여자음성

Q1  코로나19(COVID-19)는 무엇이며, 증상과 치료법은 무엇인가요?
 
Severe Acute Respiratory Syndrome- Coronavirus-2(SARS-CoV2)라고도 불리며, 주로 호흡기 침방울에 의해 전파되는 호흡기 감염병입니다.

1~14일의 잠복기를 가지며, 증상은 무증상에서부터 중증, 사망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주로 발열이나 호흡기 증상(기침·호흡곤란)이 나타나지만 설사, 인후통, 후각·미각 소실도 드물지 않습니다. 그 외 피로, 식욕감소, 어지러움, 객혈 등도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2021년 3월 현재 특이치료제는 없어 증상에 따른 해열제, 수액공급 등 대증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호흡곤란 시 산소를 공급하고 필요 시 기계호흡 등을 하기도 합니다. 염증반응을 줄이기 위해서 스테로이드 치료를 하며, 산소치료가 필요한 환자에게서 항바이러스제인 렘데시비르의 효과가 일부 확인돼 성남시의료원에서도 중등도 이상의 환자에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Q2 격리해제 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2021년 3월 현재 기준으로 무증상 환자의 경우 확진일로부터 10일 경과, 그리고 24시간 동안 발열이 없을 경우 격리해제 됩니다. 증상이 있는 환자의 경우 임상증상 발생일로부터 10일이 경과하고, 이후 24시간 동안 해열제 복용 없이 발열이 없고, 임상증상이 호전되는 추세를 보이면 격리해제 됩니다.
 
Q3  예방하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나요?
 
모든 세균은 생명체를 통해 생명체에게 전달됩니다.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은 방문을 삼가고, 특히 65세 이상 및 만성 질환자는 외출 시 개인위생수칙을 지켜 Q2주시기 바랍니다.

우리가 지난 1년간 잘해 왔듯이 손 위생과 올바른 마스크 착용에 조금만 더 힘써 주시고, 발열 및 호흡기 증상이 발생하면 즉시 선별진료소를 방문해 검사를 시행해 주십시오. 또한 차례가 된다면 봄과 함께 찾아온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Q4   코로나19 백신은 어떤 종류가 있고 차이점은 무엇이며, 부작용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현재 국내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78만 명분과 화이자백신 6만 명분 물량이 공급되고 있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DNA를 체내에 전달하며, 화이자백신은 RNA를 이용해 체내에서 코로나바이러스의 단백질(항체)을 만들어내도록 하는 차이가 있습니다.

부작용에는 주사부위 통증, 항체반응이 일어나면서 생기는 발열, 오한, 근육통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Q5 격리해제 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2월 말, 대한민국에서도 드디어 백신 접종이 시작됐고, 여러 가지 백신 관련 부작용들로 말도 많고 여기저기에서 들려오는 좋지 않은 소식에 불안감이 증폭되는 시기입니다. 코로나19는 인류가 처음 접하는 신종 감염병입니다. 그만큼 우리 체내에는 새로운 ‘적’에 대한 항체가 없고, 백신 접종 후 발생하는 발열, 오한 등은 그 새로운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가 생겨나는 반가운 우리 몸속의 면역 반응입니다.

백신 접종 후 경미한 부작용이 있을 수 있지만, 집단면역이 생길 때까지 나와 그리고 우리 가족을 위해 백신 접종을 한다면 2022년에는 일상을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김지연  성남시의료원 감염관리실장     © 비전성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