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2021 온라인 청·청(청소년·청년) 성남시청소년재단 노동인권박람회 알쓸신동

세상 쉬운 노동인권, 세상 재미있는 노동인권

  • 비전성남 | 기사입력 2021/06/16 [13:16] | 본문듣기
  • 남자음성 여자음성

 

올바른 노동인권에 대해 스스로 의식하고 성장하는, 전국 최초 노동인권박람회 알쓸신동(성남시청소년재단 개최).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작년에 이어 올해도 온라인+오프라인을 통합한 노동인권박람회를 열고 있다.

 

▲ 온라인 노동인권박람회 알쓸신동

  

온라인 홈페이지(www.sn-right.or.kr) 개방과 함께 특성화고 등 성남시 관내 7개 학교로 찾아가는 온·오프라인 박람회로 527일부터 시작해 628일까지 한 달간 진행 중이다.

 

성남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진미석)은 기존의 노동인권 박람회 웹 홈페이지에 더해, 휴대폰으로도 참여할 수 있도록 모바일 버전을 추가했다.

  

▲ 홈페이지를 이용해 온라인 활동 중인 학생들(성일정보고)

 

···동 홈페이지는 박람회 개최 기간과 상관없이 상시적으로 운영된다. 홈페이지 이용을 위해서는 개인 회원 가입(이름, 핸드폰번호, 이메일, 참여학교, 학년, )을 하면 된다.


▲ 알, 쓸, 신, 동 카테고리

  

코너에서는 노동인권에 대한 영상, 웹툰, 퀴즈, 노동인권·취업관련 소식을 알려주는 뉴스 광장을 볼 수 있다. ‘에서는 웹 심리검사, 모의계약서 체험, 나의 이력서 UP, 노동멘토링, 기업정보관, ‘신기한 노동인권에서는 AI자소서 작성, AI온라인 면접, 온라인 면접과 자소서 컨설팅, 법률상담소 정보 등을 접할 수 있다.

   

▲ AI온라인 면접도 인기가 높다.

  

홈페이지 내 다양한 카테고리 참여 시 사이버 캐시 이 지급된다. 홈페이지에서 벌어둔 은 알상점에서 다양한 이벤트 응모(기프티콘·외식 상품권 응모 등)로 사용할 수 있다.

  

나의 알바 경험담을 작성해 올리면, 선정작은 웹툰으로 제작되며 에어팟2, AI스피커 등도 증정된다.

 

▲ 나의 알바 경험담도 유용한 코너다.

  

노동인권영상박람회도 실시했다. 올해의 1등은 쉽게 배우는 노동인권근로계약서’. 621일 시상식이 개최되며 이후 홈페이지에서 영상을 볼 수 있다.

 

온라인 박람회를 위해 법무법인(유한) 태평양, 청소년근로권익센터, 청년유니온을 비롯, 19개 기관과 기업이 참여한다. 해당 직업군과 관련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일하는 청소년과 청년의 질문에 분야별 전문가에게 답변받으며 노동인권에 대한 지식을 키울 수 있는 기회다.

  

▲ 노동인권 박람회 활동 STAFF 학생회(성일정보고)

 

오프라인 행사로는 61일 성보경영고등학교를 시작으로 학교로 찾아가는 대면 운영을 진행한다. 노동인권 표어 만들기, 취업준비생들을 위한 AI면접활동, 기업면접 컨설팅 등의 활동도 있다.

 

▲ AI면접 활동(성일정보고)

 

▲ 노동인권관련 이론 시험을 풀어보는 성일정보고 2학년 학생들

  

▲ 기업면접 컨설팅(성남세무서, 신한금융그룹, 미래에셋 등 참여)

  

특히 올해 박람회에서는 참여학교를 특성화고등학교뿐 아니라 일반고등학교(돌마고, 8월 중순 3학년 대상 AI면접 연습)와 중학교(판교중학교, 614일 노동인권 교육 운영)까지 대상을 확대했다.

  

▲ 노동인권 박람회 활동, 노동인권 상담소(성일정보고)

 

▲ 노동인권 박람회 활동, AI 면접 운영(성일정보고)

 

▲ 노동인권 박람회 활동, 포스터 제작 활동(성보경영고)

  

AI 자기소개서는 202211월까지 이용 가능하다는 것도 장점이다.

   

▲ AI자소서 작성법

 

성남시청소년재단 손세원 담당자는 청소년·청년 노동인권박람회의 가장 큰 장점은 노동인권에 대한 중요성 인식 및 학교, 기업, 참여자가 함께 나눌 수 있는 문화 조성이라고 했다.

 

해마다 청소년노동인권박람회에 참여했다는 김윤정 학생은 유익한 정보가 많아서 친구들에게도 적극 소개한다고 전한다.

 

노동인권이라는 말이 생소했는데, 이제는 정당한 나의 권리를 잘 찾아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온라인 홈페이지로도 볼 수 있어서 더욱 좋고요. 나의 알바 경험담, AI자소서, AI온라인 면접 컨설팅 등도 정말 유용합니다. 알차고 쓸모있는 노동인권 박람회 최고!”

 

2021 온라인 청소년·청년 노동인권박람회 www.sn-right.or.kr

문의전화: 성남시청소년재단 청년정책실 031-729-9032

 

취재 이훈이 기자 exlee1001@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