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성남시 독립운동가 100인 웹툰 프로젝트' 성남시청 전시

독립운동가 웹툰프로젝트, 독립운동가 캐릭터, 작가, 웹툰 만화 소개

  • 비전성남 | 기사입력 2021/12/08 [14:33] | 본문듣기
  • 남자음성 여자음성

 

 

독립운동은 못 했어도 독립운동가 웹툰은 본다!’

성남시와 성남문화재단이 20193·1운동과 임시정부수립 100주년을 맞아 추진한 성남시 독립운동가 100인 웹툰프로젝트(이하 독립운동가 웹툰)’의 웹툰 제작이 올해 완료돼 현재 웹툰플랫폼 카카오페이지100편이 모두 공개됐다(무료).

 

▲ '성남시 독립운동가 100인 웹툰프로젝트' 전시

 

성남문화재단 독립운동가 웹툰프로젝트 추진단(단장 이도헌)은 국회, 도서관, 지하철 신분당선(객차 안 전시), 판교역 등 독립운동가 웹툰을 소개하는 순회 전시를 개최하고 있다. 올해 마지막 전시가 성남시청 1층 로비에서 열리는 중이다.

 

▲ 만화로 출간된 독립운동가 웹툰과 홍범도 장군 캐릭터

 

관람객을 맞이하는 독립운동가는 의병운동을 하다 1908년 국경을 넘은 지 114년 만인 올해 815일 광복절에 카자흐스탄 크즐오르다에서 조국으로 돌아온 홍범도 장군이다.

 

그해 알마티에는 눈이 정말 많이 내렸더랬지요.

아마도 이런 서늘한 만남을 예정했던 모양입니다.

당신의 그 길 한 칸 한 칸 따라 걸어보았지만 얼마나 함께 걸었는지,

어느 정도 만나 뵈었는지 자신이 없습니다.

우리는 여전히 봄을 기다리는 중이지만 세월이 여전히 차갑습니다.

그래도 님께서는 만강하시고 부디 조국에서 다시 뵙기를 기대합니다.”

 

- 洪汝千(홍여천): 範圖(범도)작가(김진)의 말

 

▲ '성남시 독립운동가 100인 웹툰프로젝트' 전시

 

2021년 마지막 순회 전시인 성남시청 전시에서는 독립운동가 웹툰프로젝트의 3년 동안의 활약을 느낄 수 있다.

 

▲ 2차 '위대한 시민의 문화 33인'시

 

▲ 3차 '위대한 시민의 평화 33인과 독도. 붓을 들고 있는 이도영 독립운동가 캐릭터

 

위대한 시민의 역사, 문화, 평화라는 주제로 올해까지 3차에 걸쳐 30여 명씩 선정된 100명의 독립운동가(독도 포함), 웹툰을 제작한 120여 명의 작가를 소개한다.

 

▲ 독립운동가 등신대 캐릭터

▲ 만화로 출간된 독립운동가

 

독립운동가 등신대 캐릭터, 웹툰을 책으로 출간한 독립운동가 만화(독립운동가 100인 만화프로젝트)도 전시한다.

 

▲ 독립운동가 이시종(출처-성남문화재단 독립운동가 웹툰프로젝트)

 

▲ 독립운동가 동풍신(출처-성남문화재단 독립운동가 웹툰프로젝트)

 

▲ 어네스트 토마스 베델(출처-성남문화재단 독립운동가 웹툰프로젝트)

 

성남시 독립운동가 웹툰은 김구, 유관순 등 알려진 독립운동가들과 함께 잊히거나 드러나지 않은 분들을 찾아냈다.

 

이시종(바킹독), 김하락(이현세) 등 성남과 옛 광주지역의 독립운동가들과 동풍신(정원) 등 여성 독립운동가(29)를 발굴하고, 한국 최초의 만화가 이도영(박순찬)’, 신문을 창간해 일본 침략에 맞선 어네스트 토마스 베델(김경일)’ 등 교육, 문화, 해외 활동, 무장투쟁 등 다양한 분야의 독립운동가들을 재조명했다.

 

▲ 2019년 3월에 열린 독립운동가 웹툰 캐릭터 전시에서 관람객들에게 사인을 하고 있는 작가들(아래부터 박건웅 작가, 김금숙 작가)

 

작가로는 허영만(김원봉), 이현세, 김금숙(김알렉산드리아) 등의 중견작가, 올해의 미숙의 정원, 아만자아직, 불행하지 않습니다의 김보통 등 꾸준히 주목받는 작가들이 웹툰을 제작했다. 프로젝트 첫 해인 20194월에는 참여작가들이 웹툰 제작의 철저한 고증, 사실성과 감동을 더하기 위해 만주와 중국의 항일활동 유적지 답사를 다녀왔다.

 

▲ 카카오페이지 웹툰 '먼동이 틀 때(허은)'

 

독립운동가 웹툰은 다음웹툰(2019), ebstoon(교육방송, 2020), 카카오페이지(2021)에 연재됐다.

 

▲ 만화로 출간된 독립운동가 웹툰

 

▲ '희순할미' 글 권숯돌, 그림 정용연

 

지난해에는 성남시와 민족정기와 독립정신 선양사업을 위한 협약을 체결한 광복회가 독립운동가 100인 만화프로젝트로 독립운동가 웹툰을 만화로 출간했다.

 

현재 2차까지의 독립운동가 66인이 만화로 출간됐고, 내년에 100인 모두 만화로 출간된다. B5 판형, 고급스러운 재질이 독립운동가들을 더욱 빛낸다.

 

▲ 신분당선에 소개된 독립운동가 웹툰(출처-성남문화재단 독립운동가 웹툰프로젝트)

 

독립운동가 웹툰프로젝트는 올해 5월에는 약 한 달 동안 신분당선에 독립열차(3)와 호국열차(3)를 구성해 독립운동가들을 알렸다.

 

()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사업회와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은 독립운동가 웹툰프로젝트가 독립운동 역사 대중화와 새로운 형태의 공공콘텐츠 개발에 앞장섰다며 성남시에 감사패를 전달하기도 했다.

 

▲ 성남시 독립운동가 100인 웹툰 프로젝트 아카이빙 영상

 

▲ 성남시 독립운동가 100인 웹툰 프로젝트 아카이빙 영상

 

성남시청 전시에서는 3년에 걸친 웹툰 제작 과정, 작가들의 소감을 담은 아카이빙 영상을 시청할 수 있다. 이현세, 이두헌 등의 작가들은 웹툰을 제작하며, 후손이자 국민으로서 독립운동가들에 대해 제대로 알지 못했음을 밝히고, 작가로서 뜻깊은 일에 동참한 것을 뿌듯하게 생각했다.

 

▲ 성남시 독립운동가 100인 웹툰프로젝트 전시

 

성남시청 1층 로비에서 열리는 이번 성남시 독립운동가 100인 웹툰 프로젝트전시는 1218일까지 열린다.

 

성남시 독립운동가 웹툰프로젝트가 재조명한 독립운동가들은 다음과 같다. 성남아트센터(성남문화재단) 홈페이지 독립운동가 웹툰프로젝트에서도 독립운동가와 캐릭터, 참여작가들을 만날 수 있다.

 

- 위대한 시민의 역사 33

고광순, 권기옥, 김구, 김마리아, 김산, 김상옥, 김알렉산드라, 김용환, 김원봉, 김익상, 나운규, 남상목, 박상진, 신채호, 안경신, 안규홍, 윤봉길, 윤세주, 윤치장, 윤희순, 이명하, 이봉창 이육사, 이태준, 정정화, 조명화, 조소앙, 최재형, 한백봉, 허은, 홍범도, 황애덕, 가네코 후미코

 

- 위대한 시민의 문화 33인

강우규, 김규식, 김동삼, 김영랑, 김우전, 김좌진, 김하락, 김향화, 남자현, 박은식, 박희광, 방정환, 백정기, 부춘화, 성기석, 안창남, 안창호, 여운형, 연미당, 오광심, 유일한, 이위종, 전월선, 전협, 전형필, 정세권, 지복영, 최현배, 한도신, 한형석, 현계옥, 호머 헐버트, 후세 다쓰지

 

- 위대한 시민의 평화 33인과 독도

강주룡, 강혜원, 김성숙, 김염, 나혜석, 남궁억, 노백린, 동풍신, 박자혜, 박차정, 베델, 신익희, 심영신, 안중근, 양세봉, 오희옥, 유관순, 윤동주, 이도영, 이동녕, 이명균, 이선호, 이시종, 이의경, 이회영, 이희경, 임천택, 장석천, 조문기, 최용신, 최은희, 최이붕, 한용운, 21세기 독립과 평화의 심장 독도(강치)

 

취재 전우선 기자 folojs@hanmail.net